LOVE MY CAR/내장관리

에어컨을 세게 틀어도 연비는 그대로?! 에어컨이 자동차 연비에 미치는 영향과 에어컨 필터 선택 방법

2022. 7. 14. 11:00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찾아와 평균 온도가 30도 이상 넘어가며 에어컨을 켜는 날이 많아졌습니다. 그런데 에어컨을 켜다 보면 연비가 떨어진다는 이유로 연비 절감을 위해 에어컨 대신 창문을 여는 분들도 계시죠. 창문만 열고 다니기엔 실내가 뜨겁고 답답해 운전하는 것도 힘들어지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에어컨과 자동차의 연비 관계와 더불어 필수 차량용품 에어컨 필터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아요.

 

 

 

 

에어컨을 켜면 연비가 낮아진다?

출처 ⓒfreepik

나날이 상승하는 기름값! 고유가 시대에 도달하며 자동차 연비 효율성을 무시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에어컨을 사용하면 기름값이 훨씬 더 많이 나가는 것을 체감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에어컨 컴프레셔가 작동해야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컴프레셔 작동으로 냉기 순환 및 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연료를 더 사용하게 되고 연비가 낮아지게 됩니다.

 

 

출처 ⓒfreepik

차갑게 온도를 내리고 바람 세기를 조절하는 것보다 에어컨을 얼마나 사용하는지가 연비 차이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자동차에 탔을 때 더우면 에어컨을 강하게 틀어 온도를 빠르게 내려주는 것이 더욱 효과적입니다.

 

 

출처 ⓒunsplash

한국에너지 공단에 따르면 차량 에어컨의 경우, 찬 공기를 만드는 압축기가 일정하게 작동하고 설정 온도에 따라 조절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엔진의 힘이 적절히 분산되어 가동되기 때문에 설정 온도는 22~25도를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자동차 연비 절감을 원한다면 에어컨 켜기 전 이렇게!

자동차 에어컨을 켜기 전 몇 가지 습관만 들여도 연비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을 켜기 전 창문을 내려 차 안의 더운 공기를 내보내 주세요.

②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하면 에어컨을 켜주세요. 대부분 차량은 고속에서 에어컨이 효율적으로 작동합니다.

③ 에어컨 설정 온도를 필요 이상으로 낮추지 않습니다.

주차 시 가림막으로 직사광선을 피해 주세요.

 

 

 

 

내부에서 계속 도는 공기! 에어컨 필터로 해결

에어컨은 차량 공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에 에어컨 필터가 중요합니다. 외부차단 후 에어컨을 작동하므로 미세 먼지를 비롯해 차 안의 밀폐된 공기를 정화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수명이 다한 에어컨 필터를 사용하면 습기와 유해 세균, 곰팡이 등이 불쾌한 냄새를 유발해 운전자의 건강을 위협할 수 있어요.

 

 

불스원 프리미엄 공기청정 항균 차량용 에어컨 필터는 입자가 작은 초미세먼지를 99%이상 차단하고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원인 항곰팡이와 냄새 및 유해가스 제거에 효과적입니다. 5중 필터층이 공기청정부터 항균, 냄새, 배기가스, 초미세먼지까지 99.9% 강력 항균 효과를 내어 차량 내부 공기를 깔끔하게 만들어줍니다.

 

 

 

 

 

 

 

사진 네 장으로 끝내는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조수석 하단 글로브 박스를 열어 주세요.

② 글로브 박스 안쪽의 좌우 고정핀을 돌려 분리해주세요.

③ 필터 덮개를 위아래 또는 좌우로 눌러 분리한 뒤 필터를 빼주세요.

④ 새 필터로 교체하고 역순으로 조립하면 교체가 완료됩니다.

 

 

여름철 자주 사용하게 되는 자동차 에어컨, 무더위 날씨 드라이브엔 필수인데요. 연비 절감 습관과 에어컨 관리법을 통해 올여름에도 불스원과 시원한 드라이브 즐기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