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본격 휴가철! 장거리 여행 중 주의해야 하는 차량 안전 수칙

2022. 8. 12.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휴가철을 맞아 많은 사람이 여행을 떠나며 여행지에 수많은 차가 몰려들고 있습니다. 여행지에 가서 야외 주차를 해 놓으면 더운 날씨 때문에 차량에 열을 받기 시작하는데요. 습하고 더운 날씨에 노출되다 보니, 화재위험부터 에어컨을 켜 두고 자는 등 차 내부 공간에서의 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름 휴가철 발생할 수 있는 사고와 대처 방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햇빛이 강한 곳에서 대시보드 위에 놓는 물건은 폭탄!

운전 중 대시보드 위에 라이터나 보조배터리, 안경 등의 물건을 비치하는 운전자분들이 많습니다. 차량 내부에서 바로 보이기도 하고, 공간이 넓기 때문인데요. 대시보드는 자외선을 그대로 받기 때문에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이 큰 장소입니다. 특히 뜨거운 여름에는 방심하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죠. 차량에서 위험을 줄일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여름철 야외 주차 시 주의사항!

 주차 시 최대한 햇빛을 차단하고 그늘을 이용해주세요! 햇빛 노출을 피할 수 없다면 차단막을 활용해 대시보드 온도를 낮추는 게 좋습니다.

 여름에 차량에 두고 내리면 위험한 라이터, 보조배터리, 스프레이, 돋보기안경 등은 그늘이 있는 수납에 보관하거나 가지고 내려주세요. 직사광의 뜨거운 열기가 폭발까지 일으킬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가급적 실내 주차하거나 그늘이 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여행 전 타이어 점검은 필수!

출처 ⓒfreepik

긴 여행을 떠나기에 앞서 타이어를 점검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여름에는 도로에 열이 많아 타이어의 모양이 변화하기도 하고, 지면과 마찰하여 변질하기 쉬우므로 큰 사고로 번질 수 있습니다. 안전 운전을 위해 본인 차에 맞는 적정 공기압이 항상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를 해주는 등 타이어에 더 많은 관심이 필요합니다.

 

 

출처 ⓒfreepik

여름철에는 기온이 높아지며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므로 평소보다 공기압을 낮춰야 한다는 것은 위험한 생각입니다. 타이어 내부 공기가 팽창하는 것은 사실이지만 적정 공기압은 이를 견딜 수 있도록 마련된 기준인데요. 오히려 공기압이 떨어지면 타이어의 수명이 줄어들고 제동 능력이 저하되면서 펑크나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공기압은 과한 것보다는 부족한 상태가 더 위험합니다. 공기압이 과한 경우 편마모가 발생이 되어 타이어 성능이 저하되지만, 부족하면 연비 및 제동력 저하되어 파손되기 때문이죠.

 

안전을 위한 타이어 관리 체크 포인트!

 장거리 드라이브나 여행 출발 전 타이어 점검을 받아주세요.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 공기압으로 맞춰 주세요.

 장거리 주행 시 타이어 내부 열과 안전 운전을 위해 2시간마다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에어컨이 필수인 더운 여름철, 차량 내부 환기가 중요!

출처 ⓒunsplash

자동차 내부가 시원하면 여행 도중 차에서 에어컨을 켠 채 숙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장시간 환기 없이 운전하면 이산화탄소가 많이 발생해 졸음이 오곤 하는데요. 오랜 기간 환기 없이 자동차에 에어컨을 켜놓고 잠든다면 질식사나 저체온증 등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장거리 운전 시 안전 운전 포인트!

 운전 중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호흡이 가쁘다면 창문을 열어 환기하거나 잠시 멈추어 휴식을 취해주는 게 좋습니다.

 무리한 자동차 에어컨 사용을 피하고, 오랜 시간 공회전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부득이한 차량 취침 시 공기 순환을 위해 창문을 열어주세요.

 

 

 

 

절대 하면 안 되는 화재를 부르는 행동!

▲ 차에서 절대 해서는 안 될 부탄가스 사용

 

코로나 이후 캠핑과 차박 여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캠핑을 즐기는 사람이 늘어나며 안전사고도 증가하고 있는데요. 캠핑 관련 사고 중 쉽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 바로 일산화탄소 등 가스 누출과 화재 관련 사고입니다.

 

특히 차 내부에서 가스를 사용하거나 요리하는 행동은 정말 위험합니다. 부탄가스가 누출되면 폭발과 같은 화재의 위험도 크고, 밀폐된 공간이라 일산화탄소 중독으로 인해 목숨을 잃을 수 있어 절대 해서는 안 됩니다.

 

 

이번 시간에는 피서철 쉽게 발생 할 수 있는 사고와 해결방안을 소개했습니다. 작은 예방으로 큰 사고를 방지할 수 있는 만큼, 미리 대비하여 즐겁고 안전한 여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