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다양한 주차장과 기계식 주차장 안전수칙까지!

2022. 1. 26.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종류도, 규격도 다양한 주차장! 오늘은 노선, 노외, 부설, 기계식 등 다양한 주차장의 종류와 기계식 주차장 안전하게 이용하는 법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노상주차장

 

노상주차장은 노면이나 도로 위에 일정한 구역에 선을 그어 만들어진 곳으로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주차장을 말하는데요. 시장, 군수, 구청장, 광역시장, 특별시장이 설치해 동시에 관리하기도 합니다. 노상주차장은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요금을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노외주차장

 

노외주차장은 노상주차장과 달리 교통광장이나 노면이 아닌 장소에 설치 되어있는 주차장을 말합니다. 노외에 설치 또는 폐지를 할 때에는 구청장, 군수, 시장 등에게 통보를 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요. 단지 등을 만들기 위한 목적일 때에는 일정하고 정확한 규모 이상으로 설치를 해야 하고, 관리는 용역이나 다른 사람이 아닌 지은 곳에서 직접 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노외주차장을 사용하려는 사람에게는 요금을 따로 받을 수 있고, 특별한 사유가 없다면 이용하는 것을 거절해서는 안 됩니다.  

 

 

부설주차장

 

부설주차장은 건축물이나 골프 연습장 같이 주차 수요가 발생하는 시설에 설치되어 있는 주차장을 의미하는데요. 해당 건축물이나 시설을 이용하는 사람들에게 제공을 하는 주차장을 말합니다. 부설주차장도 노외주차장과 마찬가지로 관리자는 주차를 이용하는 사람들로부터 주차 요금을 받을 수 있고, 정당한 사유 없이 이용을 제한할 수 없습니다.

 

 

기계식주차장

 

기계식 주차장은 세부적으로 수직 순환식, 수평 순환식, 다층 순환식 3가지 방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수직 순환식

차가 들어갈 수 있는 공간에 차가 들어간 후 위아래 수직으로 이동하는 방식입니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이며, 연속으로 차를 빼고 넣는 입출고 시간이 빠른 것과 작은 땅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고장이 적어 안전하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인데요. 하지만 소음과 진동이 많고,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어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수평 순환식

수평 순환식은 주차구획 안으로 자동차를 들어가도록 한 뒤, 주차 구획을 수평으로 순환 이동해 주차하도록 설계한 주차 장치인데요. 평면상에 2열 혹은 그 이상으로 배열해 2 열간의 양단에 운반기를 이용하여 수평 순환시켜 주차하는 방식입니다.

 

3) 다층 순환식

다층 순환식은 주차 구획에 자동차를 들어가게 한 후, 주차구획을 여러 개의 층으로 된 공간 아래 혹은 위에 수평으로 차를 대는 방식인데요. 이 방법 또한 빌딩과 건축물의 지하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기계식 주차장 안전수칙

 

편리한 기계식 주차장을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전수칙에 유의해야 하는데요. 기계식 주차장을 이용하기에 앞서, 기계식 주차장에 자신의 자동차를 주차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요. 기계식 주차장은 그 종류에 따라 감당할 수 있는 자동차의 크기와 무게가 다르기 때문에 방문 전 확인은 필수겠죠? 기계식 주차장에 방문했다면, 방식에 따라 관리인에게 인계하거나 직접 조작을 해야 하는데요. 관리인이 직접 입고를 하는 주차장에서는 운전자도 장치 밖에서 탑승자와 함께 내리고 자동차를 관리인에게 인계하면 됩니다. 운전자가 직접 조작해야 하는 경우에는 주차기기의 사용법을 필히 확인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노상주차장, 노외주차장, 부설주차장, 기계식 주차장 등 다양한 주차장의 종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특히 기계식 주차장은 편리하고 경제적이지만 안전수칙을 준수하지 않으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