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유지! 안전운전의 지름길

2022. 1. 24.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의 도로 교통사고 위험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기온이 영하로 자주 떨어지는 겨울철 도로 위에서는 맨눈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는 도로에서도 차량 미끄러짐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데요. 노면 상태가 불안정한 겨울철을 앞두고 타이어의 사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오늘은 타이어 공기압 점검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겨울용 타이어, 트레드 마모 성능 확인

 

타이어는 계절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동차 부품 중 하나인데요. 기온이 낮고 눈길, 살 얼음길 등 노면 상태가 불안정한 겨울철에는 꼼꼼한 타이어 사전 관리를 통해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겨울용 타이어는 트레드 홈 깊이가 50% 이하가 되면 겨울용 타이어가 발휘할 수 있는 제 성능이 급격하게 저하됩니다. 밑창의 홈이 깊지 않은 등산화를 신고 겨울철 산행을 하는 것과 비슷한 개념인데요. 실제로 눈길 주행 시 타이어 마모 상태에 따라 제동 거리의 차이는 크게 발생합니다. 기존에 보관하고 있던 겨울철 타이어로 교체 시 마모도를 꼭 체크하는 것이 중요하며, 트레드 깊이가 50% 이하일 경우 안전 운행을 위해 새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안전한 수치는!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알기 위해서는 차량 문 안쪽 스티커를 확인하거나 연료 주입구 뚜껑 안쪽, 혹은 차량 매뉴얼에 기재 되어 있는 수치를 확인해 보면 됩니다. 또는 휴대용 에어컴프레서를 이용하거나 공기압 경보장치(TPMS)를 이용해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

승용차 공기압 : 30~33 psi / RV 공기압 : 35~40 psi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이나 평소 물건을 많이 싣는 차량의 경우에는 조금 더 넉넉히 넣어주시는 게 좋습니다.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외부 기온이 10도씩 떨어질 때마다 공기압 역이 2.6psi 정도 떨어진다고 합니다. 공기압이 낮을 때 경고등 표시가 뜨는 경우도 있지만 오래된 차량의 경우에는 안 뜨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잘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발생하는 현상

 

온도차가 심한 가을이나 기온이 낮은 겨울에는 주기적인 타이어 공기압 체크가 필수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은 기온이 낮아지면 공기가 수축되며 공기압이 더욱 빨리 떨어지게 되죠. 여름과 비교하면 평균 4~5% 이상 더 낮아집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경우 웨이브 현상을 일으키며 속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속도를 높여 타이어를 회전할 때 타이어 모양이 바뀌면서 터질 수 있죠. 타이어 공기압은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꼭 적정 공기압을 맞춰줘야 합니다. 겨울철에는 항상 타이어 공기압을 최소 월 1회 주기적으로 점검해 적정 공기압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의 적정 공기압은 제조업체의 권장 공기압을 참고하면 됩니다.

                                                                      

 

겨울철 눈길 안전운전

 

타이어 교체 시 비용 절감 등 다양한 이유로 앞바퀴 또는 뒷바퀴 2개만 교체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윈터 타이어는 네 개 바퀴 모두 다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앞 바퀴 두 개만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했을 경우 앞 바퀴의 접지력은 증가되는 반면, 뒷바퀴의 접지력은 낮은 상태가 되어 급격한 코너링 시 원심력에 의해 차선을 이탈할 수 있습니다.

 

눈길이나 빙판길에서는 일반 노면보다 4~8배 더 미끄럽기 때문에 급가속이나 급제동은 피해야 합니다. 바큇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놓치지 않도록 꽉 쥐어야 하고, 언덕길에서는 미리 저속으로 기어를 변속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합니다.

 

 

타이어는 운전자의 안전을 책임지는 핵심 부품인 만큼 낮은 기온 환경, 그리고 블랙아이스, 결빙 등의 위험이 잦은 겨울철엔 타이어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겨울철에는 갑작스러운 폭설로 눈길과 빙판길을 대비해 스프레이 체인을 준비해두면 더욱 안전한 주행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