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내장관리

건조한 겨울, 심해지는 자동차 정전기 방지하는 법!

2021. 12. 7.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 때문에 놀라신 경험 다들 있으시죠?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대기가 건조해지면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합니다. 그런데 단순히 불편하게만 생각했던 차량 정전기가 자칫하면 화재 사고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따라서 정전기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에는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차량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차량 청결하게 관리하기

 

정전기는 기본적으로 차량을 청결하게 관리하는 것으로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차체에 쌓인 먼지는 대기 중의 습기를 흡수하여 공기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고 정전기 발생률을 높이는 원인이 되는데요. 따라서 겨울에도 주기적으로 세차를 하여 자동차를 청결하게 유지하면 정전기 발생 빈도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겨울철에 잦은 세차가 힘들다면 청소기공기청정기 등으로 먼지를 제거하여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파워슬림 BLDC 무선청소기는 차량, 가정, 야외에서 모두 사용 가능한 무선청소기로, 가볍고 슬림한 디자인 덕분에 휴대성이 매우 좋습니다. 강력한 BLDC 모터 사용으로 일반 모터에 비해 오래 사용해도 소음이 늘거나, 성능이 떨어지지 않으며 정밀한 속도 제어가 가능합니다. 충전 거치대와 USB충전 모두 가능하기 때문에 장소에 상관없이 간편하게 충전이 가능합니다. 또한 2중 필터 구조로 0.6 크기의 입자 99.78%를 여과할 수 있으며, 본체와 먼지통을 쉽게 분리할 수 있어 보다 청결하게 관리할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차량용 공기청정기 스마트액션에는 H13급 헤파 원단을 적용한 초미세먼지 필터가 적용되어 차량 실내의 오염물질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줍니다. 0.3㎛ 크기의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를 99.95% 이상 제거해주기 때문에 오염물질이 쌓이기 쉬운 차량 실내를 쾌적하게 유지해줍니다. 오토모드로 작동 시, 센서가 차량 내부의 공기 질을 자동으로 측정하여 풍량을 조절하고, 필터 교체 주기 또한 자동으로 점멸되기 때문에 보다 편리하게 사용하실 수 있는 제품입니다. 

 

 

 

2. 차내 습도 유지하기

 

정전기 발생은 습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요. 습도가 60% 이상인 여름철에는 정전기가 대부분 수분을 통해 자연스럽게 방전되어 발생 빈도가 줄어드는 반면, 대기가 건조해지는 가을·겨울에는 대기 중의 습도가 10~20%로 현저하게 낮기 때문에 전기량이 방전되지 못하여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차량용 가습기를 사용하거나, 건조한 히터 대신 열선 시트를 이용하여 차량 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손 소독제를 많이 사용하는 시기에는 피부의 수분을 빼앗겨 정전기가 더 자주 발생할 수 있으니 손이 건조하지 않도록 핸드크림을 발라 피부 보습을 유지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3. 합성섬유보다 천연 섬유나 가죽 제품 시트커버 사용하기

 

자동차의 시트는 차량에 탑승했을 때 우리 몸과 가장 자주 부딪히는 부분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합성섬유로 된 시트는 정전기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천연 섬유나 가죽제품으로 된 시트커버를 사용하거나,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는 세정제로 시트를 닦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크리스탈 실내세정제는 차량 실내 어디든 사용 가능한 크리너로, 오염 부위를 빠르게 세정해주면서 광택 효과를 내주어 간편하게 실내 컨디션 유지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또한 정전기 방지 기능이 있어 겨울철에 사용할 시 정전기 발생 빈도를 크게 줄여준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오늘은 겨울철 불청객 정전기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따끔하고 불편한 정전기 미리 예방하셔서 겨울철에도 쾌적한 주행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