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캠핑족 주목! 소형견인차면허 취득하는 방법 A to Z

2021. 9. 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캠핑에 대한 열기가 여전히 뜨겁습니다. 특히 무더위가 한풀 꺾이고 날이 선선해진 요즘에는 캠핑을 통해 여유를 찾는 분들이 많이 계신 듯한데요. 캠핑 트렌드가 지속되는 상황 속에서 캠핑 트레일러에 대한 수요 역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캠핑 트레일러는 매번 텐트를 설치해야 하는 수고로움을 덜어주고, 쾌적한 숙박 및 취사를 가능하게 해준다는 점에서 캠핑족의 이목을 집중시켰는데요. 오늘은 캠핑트레일러를 이용하기 위해 취득해야 하는 ‘소형견인차면허’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소형견인차면허란?

소형견인차면허는 750kg 초과 3,000kg 이하 차량을 견인할 때 필요한 운전면허자격입니다. 만약 3,000kg보다 무거운 차량을 견인하고자 한다면, '대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해야 합니다.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자격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중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자격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아래와 같이 소형견인차면허는 이미 면허 취득자에 한해서 취득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의 필기 시험은 보지 않습니다.

 

①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2종 보통 면허소지자
②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소지자
③ 운전경력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견인차면허 취득예정자

 

 

소형견인차면허 시험장

 

소형견인차면허는 특수 면허로 분류되어, 지정된 시험장에서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응시 가능 시험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울강남면허시험장
- 대전면허시험장
- 부산남부면허시험장
- 광양면허시험장
- 제주면허시험장
- 인천면허시험장
- 춘천면허시험장
- 문경면허시험장
- 강릉면허시험장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절차

 

1. 접수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에서 간편하게 소형견인차면허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내 운전면허시험 카테고리에서 운전면허 시험 접수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혹은 운전면허 시험 일정 현황 탭에서 시험장 및 일정 확인 후 접수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 안전운전 통합민원 사이트 바로가기 ◀

 

 

2. 검사 및 시험

소형견인차면허 취득 절차는 자격요건에 따라 조금씩 상이합니다.

 

①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2종 보통 면허소지자

적성(신체)검사 → 기능시험 → 면허발급


② 운전경력 1년 이상의 1종 대형 면허소지자

기능시험 → 면허발급


③ 운전경력 1년 이상인 면허취소자 중 소형견인차면허 취득예정자

적성(신체)검사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면허발급

 

 

 

3. 준비물

준비물로는 크게 응시원서, 신분증, 6개월 이내 촬영한 컬러 반명함사진 (규격 3.5cm*4.5cm) 3매가 필요합니다. 또한, 각 절차에 따라 수수료도 발생하니 참고하여 준비하세요.

 

 

4. 시험 내용

소형견인차면허는 총 3가지 코스의 시험을 치루게 됩니다. 곡선코스, 방향전환코스, 굴절코스가 바로 그것인데요. 특별한 사유 없이 20초 이내에 출발하지 못하거나 코스를 이탈하는 등의 실격사유 기준에 따라 감점이 진행됩니다. 90점 이상의 점수를 얻으면, 소형견인차 면허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소형견인차면허를 취득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캠핑 트레일러를 이용해보고 싶은 캠퍼분이라면, 소형견인차면허에 도전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