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디젤자동차를 위한 겨울철 차량관리백서

2020. 12. 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디젤 차량은 겨울철에 유독 잔고장과 문제가 많이 발생하는데요. 도대체 이유는 무엇일까요? 겨울 대비 차량 점검을 준비 중인 디젤 차주들은 주목해 보세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혹한기를 대비하여 디젤 차량에서 꼭 점검해야 하는 사항과 올바른 차량관리법을 안내하고자 합니다.

 

 

겨울철 잔고장이 많은 디젤 자동차, 이유는?

 

디젤 차량은 주행 중 1급 발암물질을 배출하는데요. 배출가스 등급이 높은 노후 차량일수록 잔고장이 더욱 많습니다. 특히 주행거리가 늘어날수록 축적된 매연은 엔진 성능 악화의 주요 원인인데요. 경유차를 보유하고 있다면, 겨울철 혹한기에 대비하여 엔진오일, 연료필터 등 엔진과 관련된 부품들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겨울철 디젤 차량 필수 점검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1. 시동 걸기 전, 예열은 필수!

 

점화플러그로 엔진을 움직이는 가솔린 차량과 달리 디젤 차량은 공기를 압축한 후, 고열로 자연 폭발하며 엔진이 작동합니다. 이로 인해 디젤 차량은 강한 압력과 온도를 견딜 수 있는 엔진 내구성이 필요하기에 상대적으로 엔진의 무게가 무겁고, 가격도 비쌉니다. 또한 디젤 차량 특성상 충분한 예열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엔진이 제대로 성능을 발휘할 수 없으며, 시동을 걸었을 때 시커먼 매연이 나오거나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디젤 자동차의 시동 불량을 대비하기 위해서는 혹한기가 오기 전 예열플러그를 미리 점검해야 합니다. 예열플러그는 연식이 오래된 차량은 1년에 1번, 신차의 경우 3~4년에 한 번씩 교체해 주세요!

 

 

2. 연료필터 점검을 통한 동결방지

 

경유는 저온에서 왁스 성분이 생기는데, 이 성분이 연료필터에 끼는 것을 왁싱 현상이라고 합니다. 디젤 차량의 연료필터는 이물질과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데, 이처럼 연료필터에 문제가 발생하면 고압펌프와 인젝터 쪽으로 수분이 유입되어 엔진 내부가 얼어붙거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불스원샷 동결방지제는 영하 31도의 날씨에도 뛰어난 수분제거 효과를 가진 제품으로 왁싱 현상을 예방하여 겨울철 시동 불량, 인젝터 및 연료펌프 고장을 막습니다. 특히 세탄가 향상제가 첨가되어 저온에서도 시동성 개선 효과도 있으며, 승차감 개선 및 소음 감소 효과도 겸비하고 있습니다.

 

 

 

3. 저온점도 겨울용 엔진오일 사용

 

계절에 따라 보다 적합한 점도의 오일을 선택해야 엔진이 원활하게 작동되는데요. 특히 실내 주차가 어렵거나 겨울철 추위로 인해 시동 성능 저하가 우려된다면 고성능 프리미엄 엔진오일 지테크를 추천합니다.

 

지테크 스마트 엔진오일은 유기몰리브덴 코팅으로 가장 낮은 마찰계수, 더 높은 내열성으로 엔진 보호에 최적화된 제품인데요. 특히 겨울철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엔진오일이 적정 점도를 유지하며 제 역할을 발휘하게 도와줍니다. SMART 0W-30은 저온시동성 향상, 뛰어난 엔진 보호 및 연비 향상에 특화되었으며, SMART 0W-40은 급격한 온도 변화에도 엔진오일의 성능의 최상으로 유지해 줍니다.

 

 

 

 

4. 요소수 점검 및 보충

 

최근 출시된 디젤 자동차는 환경보호를 위한 배출가스 규제 차원에서 SCR(선택적 촉매 환원장치) 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 장치가 작동할 때 요소수가 필요합니다. SCR이 적용된 디젤 차량은 주행을 할수록 요소수 사용량도 늘어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을 통해 요소수를 보충해야 합니다

 

특히 기온이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요소수가 동결되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일 요소수가 부족한 상태로 계속 주행하면, 요소수 분사 장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해당 장치는 교체 비용이 비싸기 때문에 평소 요소수 경고등을 주기적으로 확인하며, 부족 시 바로 보충해줘야 합니다.

 

배출가스, 대기오염물질 NO! 디젤 요소수를 파헤쳐보자!

 

 

 

5. 자동차 배터리 점검

 

디젤 차량은 배터리 전압으로 예열 후, 자동차 시동이 걸리는 엔진 특성상 가솔린 차량보다 배터리 방전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특히 겨울철 추위는 자동차 배터리의 주요 성분인 전해액의 움직임을 둔화시키는데요. 이로 인해 배터리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거나 심각한 경우 방전이 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만일 배터리에 이상 증세가 확인되면, 발견 즉시 가까운 정비소를 방문하세요!

 

자동차 배터리 방전, 겨울에 더 강한 배터리가 있다?

 

 

겨울철은 운전자와 자동차 모두를 움츠러들게 만드는데요. 디젤 차량에 맞는 올바른 차량관리법을 숙지하고 겨울철 안전 주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