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나라별 운전면허 난이도가 다르다? 세계의 운전면허시험 엿보기!

2020. 6. 1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아시아에서 운전면허 따기 쉬운 나라로 한국이 손꼽히는데요. 실제로 중국에서 운전면허를 따러 한국으로 원정을 오는 패키지여행이 열풍을 얻기도 했습니다. 그렇다면 다른 나라의 운전면허 시험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우리나라 운전면허시험 변천사부터 세계 여러 나라의 다양한 운전면허시험에 대해서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011년 면허 간소화로 인한 ‘물면허’ 취득자 증가!

 

한국의 경우 2011년 운전면허시험 간소화 방안이 시행되면서 보통 1~2주면 누구나 쉽게 운전면허를 취득할 수 있었는데요. 이로 인해 면허는 취득했지만 실제로 주차조차 제대로 못하는 일명 물면허 운전자가 급증했습니다. 실제로 2011년 운전면허 간소화 정책이 추진된 이래로 교통사고 발생률이 약 25% 증가하며 사회적 이슈가 되었는데요. 이로 인해 2017년 운전면허시험 난이도가 다시 강화되어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국의 운전면허 시험은 도로교통안전교육 ▶ 신체검사 ▶ 학과시험 ▶ 기능시험 ▶ 연습면허 발급 ▶ 도로주행시험 ▶면허발급으로 순으로 진행되는데요. 운전면허의 종류에 따라 내용이 달라지므로 취득할 면허의 종류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2017년 면허시험의 난이도가 강화되면서 기존 필기시험의 문항 수가 730개에서 1,000개로 확대되었으며, 장내기능시험 주행능력 평가 항목이 기존 2개에서 7개로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도로주행시험의 평가항목의 재정비하여 평가의 객관성 및 공정성을 강화했습니다.

 

▶ 초보운전 필독! 자동차 면허 제대로 이해하고, 한번에 취득하기!

 

 

한국과 가까운 나라, 중국과 일본의 운전면허시험

출처: pixabay

 

중국에서 운전면허를 취득하려면 필기시험 ▶ 기능시험 ▶ 주행시험 ▶ 안전시험 4가지 항목을 모두 통과해야 하는데요. 총 63시간의 교육을 이수한 한 후 단계별로 90점 이상의 점수를 받아야 합니다. 교육 기간이 길기 때문에 항목별로 가장 빠르게 통과해도 1개월 이상의 시간을 소요해야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항목별로 한번 탈락할 시 10일의 시간을 기다린 후 재응시가 가능한데요. 이 때문에 한국과 비교하여 시험 과정은 비슷할 수 있으나 시험합격률은 현저히 낮다고 합니다!

 

 

출처: pixabay

 

일본의 경우 학과교육 ▶ 필기시험&기능시험 ▶도로주행연습(가면허습득) ▶ 정식시험(경찰서 운전면허 센터) ▶ 면허취득 과정을 걸치는데요. 운전면허를 취득해도 1년간 초보자 마크를 의무적으로 달아야 하며, 이 기간에 교통법규를 위반하면 면허가 정지됩니다. 또한 면허교육을 진행하는 교습소의 비용이 매우 비싸서 면허를 따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운전면허 따기가 가장 어려운 나라, 독일과 핀란드!

출처: pixabay

 

독일은 1954년부터 나라 전체에 교통안전 교육을 의무적으로 시행하고 있는데요. 안전에 대한 국민의식이 높은 만큼 면허 취득이 가장 어렵기로 유명합니다. 운전면허시험은 학과교육 ▶ 필기시험 ▶ 실기시험(도로주행)의 과정을 걸쳐 진행되는데요. 학과교육은 도로교통관련 교육 외 시력테스트와 응급처치 교육까지 총 2~3개월에 걸쳐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밤길 운전, 시골길 운전과 같이 다양한 환경에서의 주행능력 향상을 요구하는 실기수업도 진행됩니다. 특히 면허시험의 난이도가 굉장히 높아 합격률이 필기시험은 30%, 실기시험은 27% 정도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출처: pixabay

 

독일과 함께 고난도 운전면허시험으로 유명한 곳이 바로 핀란드입니다. 핀란드는 겨울이 약 6개월간 지속되는 기후적 특성으로 인해 리스크 트레이닝이라는 위험 상황대비 교육을 받는데요. 야생 동물을 대비한 훈련, 빙판길 도로에서 드리프트 주행, 물이 뿌려진 도로에서 급브레이크 안정적으로 잡기 등 총 9단계의 코스를 통과해야만 시험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이때 받은 면허는 임시면허로, 2년간 사고 없이 주행을 해야만 정식면허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나라별로 운전면허시험의 과정은 다르지만, 안전운전과 올바른 주행 문화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 점은 같습니다. 이렇듯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제도적 마련도 중요하지만, 운전자 개개인도 안전운전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다해야 함을 잊지 마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