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기능부터 디자인까지! 자동차 머플러에 대한 모든 것

2020. 6. 9. 07:00

자동차 머플러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엔진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를 차 밖으로 배출하고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머플러! 특히 최근 출시되는 차량의 경우, 차량의 뒷부분의 인상을 결정하는 디자인 요소로 머플러 팁이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자동차 머플러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머플러의 종류와 튜닝

머플러 팁


자동차의 소음을 줄이는 역할을 하는 머플러는 생각보다 종류가 다양한데요. 머플러는 파이프 관 개수에 따라 총 다섯 가지 종류로 나뉩니다. 


싱글 머플러: 보급형 자동차에서 많이 사용되는 머플러로, 배기구가 한 개만 장착된 것이 특징

듀얼 머플러: 범퍼 양쪽에 배기구 한 개씩 장착

싱글 트윈 머플러: 범퍼 한쪽에 배기구 두개씩 장착

듀얼 트윈 머플러: 범퍼 양쪽에 배기구 두개씩 장착, 주로 고성능 차량에서 볼 수 있음

트리플 머플러: 중앙에 세 개의 배기구 장착, 슈퍼카 중에서도 일부에만 적용됨


모터스포츠를 좋아하는 일부 운전자의 경우, 머플러를 튜닝하여 배기음을 더 크게 만들기도 하는데요. 머플러 튜닝을 할 때는 법적인 소음규제 사항을 준수하여 합법적으로 구조 변경을 진행해야 합니다.



자동차의 뒤태를 결정하는 머플러 팁! 

자동차 튜닝


머플러  팁이란 머플러 끝부분의 배기 구멍을 의미하는데요. 이 머플러 팁의 개수에 따라 싱글팁 머플러와 윈팁 머플러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머플러와 더불어 머플러 팁을 튜닝하는 운전자들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머플러 팁의 모양이나 재질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자동차의 뒤태를 보다 매력적으로 연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완성차 브랜드에서도 머플러 팁을 디자인 소재 활용해 가짜 머플러를 적용한 차량을 출시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르노삼성의 QM6와 쌍용자동차의 G4렉스턴이 있습니다. 머플러 팁을 형상화한 디자인을 사용해 겉보기에는 범퍼에 머플러 팁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머플러는 범퍼 안쪽에 숨겨 놓은 것인데요. 이렇게 하면 머플러 팁을 디자인 요소로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머플러가 바닥을 향하게 배치되어 배기가스가 사람들에게 직접적으로 전달되지 않아 좋습니다.

 


자동차 튜닝, 어떻게 해야 할까? 자세히 알아보기



 

머플러에 문제가 생겼다면? 

자동차 머플러


만약 엔진 성능이나 특징 등을 고려하지 않은 채 머플러 팁을 튜닝했다면, 머플러 이상으로 심한 소음이나 차량 성능이 저하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대비하기 위해 머플러 소리나 연기의 색깔 등을 수시로 점검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은데요. 그렇다면, 머플러 불량 시 어떤 이상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머플러 불량 시 나타나는 증상

듣지 못했던 이상 소음이 발생한다.

흰색, 회색, 검은색 배기가스가 배출되거나 불쾌한 냄새가 난다.

머플러에서 물이 평소보다 많이 떨어진다.

두드렸을 때 부품 흔들리는 소리가 들린다.


자동차 머플러에서 네 가지 증상 중 하나라도 느껴진다면 내연 기관 등에 문제가 발생하였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럴 때는 빠른 시일 내에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가 머플러 상태를 점검받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 튜닝


머플러는 자동차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품 중 하나인데요. 머플러를 디자인의 한 부분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지만 머플러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관리합시다!


머플러 팁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