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우회전할 때, 스쿨존에서, 잠시 멈춰야 한다? 모르고 지나가면 과태료 책정되는 운전 지식들!

2025. 5. 19.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교차로나 횡단보도는 보행자에 부딪힐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분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어린이가 언제 튀어나올지 모르는 스쿨존 역시 조심해서 지나가야 하는 구간입니다. 때문에 관련 정책들도 연이어 보강되고 있습니다.

 

출처 © 서울경찰청

 

특히나 교차로에서 우회전을 하거나,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운전자분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고 지키지 못하는 횡단법이 있는데요. 이를 무심코 지나쳤다가 과태료를 납부하게 되는 운전자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교차로, 스쿨존에서 잘 몰랐던 횡단 방법! 함께 알아보고 과태료가 부과되는 상황을 예방해볼까요?

 

교차로에서 우회전 너무 어려운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운전면허 취득 시 가장 어렵다고 하는 우회전! 가뜩이나 어려운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방법이 바뀌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으셨을 텐데요. 하지만 자세한 방법이 헷갈려 이를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는 운전자분들도 많습니다! 특히 우회전은 보행자가 건너는 상황과 보행신호, 차량 통행신호까지 고려해야 해서 더욱 신경을 쓰고 지나가야 합니다.

 

출처 © 서울경찰청

 

신호별 상황에 따른 우회전 방법을 알아볼까요? 먼저 가장 중요한 것은 전방 차량 신호입니다. 전방 차량 신호가 빨간불인 경우에는 반드시 정지선에서 일시정지를 해야 합니다. 특히 이 부분은 재작년부터 시행된 통행 방법이어서 적응을 못한 운전자분들이 많습니다. 이전에는 통행하는 사람이 없다면 정지하지 않고 우회전해도 괜찮았지만, 이제는 반드시 정지한 이후에 우회전을 해야합니다. 이를 지키지 않으면 최대 8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는 만큼, 전방 차량신호가 빨간불이라면 반드시 일시정지를 하고 보행자가 통행을 마칠 때까지 기다렸다가 이후 서행하며 우회전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출처 © 서울경찰청

 

전방 차량 신호가 초록불이라면 정지선에서 정지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우회전 중 보행자가 통행하고 있다면 일시정지 해야 하고, 보행자가 통행하지 않을 때 서행하면서 지나가야 합니다. 이는 우측 횡단보도의 보행신호와는 상관없으며, 지나가는 보행자가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뛰어오는 사람이나 자전거 등이 갑자기 나타날 수 있으니, 우회전을 할 때는 서행! 잊으시면 안 됩니다!

 

어린이보호구역 지나갈 때는 무조건 멈춰야 한다고?!

 

일반적으로 신호가 없는 횡단보도는 보행자가 있는지 없는지를 잘 살펴 일시정지 없이 서행으로 지나갈 수 있습니다. 특히 교통상황에 따라 신속히 지나가 보행자들이 횡단할 시간을 만들어줄 필요도 있는데요!

 

출처 © 서울경찰청

 

스쿨존이라 불리는 어린이보호구역에서는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이전에는 스쿨존에서도 신호등이 없는 횡단보도는 좌우를 잘 살펴 바로 지나갈 수 있었지만, 어린이보호구역 사고가 이어지자 통행방법이 바뀌어 보행자 통행 여부와 상관없이 반드시 일시정지를 하도록 바뀌었습니다! 스쿨존에서는 돌발적으로 나타나는 어린이들이 종종 있기 때문에 적용한 조치인데요. 어린이보호구역을 지나갈 때는 평소보다 더 집중해서 서행을 해야 하고, 횡단보도가 있다면 반드시 멈췄다 가는 습관으로 안전한 도로를 함께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차로, 스쿨존 지나가는데 갑자기 노란불로 바뀌면 이렇게 대처하세요!

 

교차로를 지나갈 때 가장 힘들 때는 바로 갑자기 신호등이 노란불로 바뀌었을 때입니다. 특히 초보운전일수록 노란분에서 멈춰야 하는지, 계속 횡단을 해야 하는지 너무나 헷갈리죠. 때문에 그 구간을 딜레마존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딜레마존을 통과할 때는 내 위치와 노란불이 들어오는 타이밍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 교차로에 진입했는데 노란불로 바뀌었다면, 더 큰 사고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 신속히 교차로를 통과해야 합니다. 이때 우물쭈물 횡단에 오래걸린다면 신호위반에 해당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교차로에 진입하기 직전에 노란불이 켜졌다면 최대한 차량을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작년에 있었던 대법원 판례에 따르면, 노란불이 켜진 상황에서 교차로에 진입하면 신호 위반이라는 판결이 있었는데요. , 갑자기 신호가 바뀌더라도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에 황색신호를 받았다면 차량을 반드시 멈추어야 합니다. 이를 지키기 위해서 교차로가 보인다면 속도를 잠시 줄이고 갑자기 노란불로 신호가 바뀌어도 진입 전에 차량을 멈출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처 © 게티이미지뱅크

 

불의의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안전운전은 필수인데요! 도로교통법은 계속 바뀌며 운전자분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특히 교차로나 스쿨존 등 치명적인 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서는 안전운전이 너무나 중요한 만큼, 오늘 함께 알아본 운전 지식들로 보다 안전한 도로를 함께 만들어봐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