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2014. 8. 7. 07:00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여러분은 혹시 중고차 많이 타고 계신가요? 생애 첫 자동차라서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도 계실테고, 어느정도 검증된 자동차이기 때문에 중고차를 구매하신 분도 계신줄로 알고 있습니다.

중고차에 대한 인식도 예전과 달리 많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바뀌어 감에 따라 향후 중고차를 구매하실 분들도 많이 계시겠죠. 하지만 아직까지는 미지의 세계(?)인 중고차! 궁금한 것들이 참 많은데요. 그래서 불스원이 새롭게 시작하는 중고차 바로알기 프로젝트! 그 첫 번째 시간, 현직 중고차 딜러의 솔직한 이야기를 들려드리겠습니다!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불스원 : 안녕하세요!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더불어서 중고차 딜러로서 영업에 대한 지침 같은 게 있다면 무엇인가요?


딜러 : 네, 반갑습니다. 탑기어모터스에서 팀장을 맡고 있는 10년차 딜러 이주은입니다.

이전에는 일본어 강사를 하다가 일정치 않은 휴식시간에 회의를 느끼고 있던 중에 열심히 하는 만큼 얻는 것이 있는 영업에 흥미를 갖게 되어 전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부터 중고차 딜러는 아니었고 다른 분야에서 영업을 하며 다양한 경험에 재미를 느끼던 차에 권유를 받아 중고차 딜러를 하게 되었어요.

예전에 중고차와 관련하여 사기를 당하기도 하고 딜러의 성의 없는 태도에 실망도 해봤기 때문에 그런 과거의 경험을 바탕으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같아요.

그렇게 10년 정도 중고차 딜러를 하다보니 지금은 "자동차는 도구일 뿐이고 결국은 내 마음을 파는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불스원 : 어렵고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불스원과 비슷한 생각을 갖고 계시는군요.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불스원 : 중고차에 관심도 많아지고 실제로 구매하시려는 분들이 많은 걸로 알고 있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하려는 분들께 팁을 주신다면 어떤게 있을까요?


딜러 : 요즘에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얻고 찾아오는 분들이 참 많아요. 그런데 문제는 맞는 정보와 틀린 정보가 뒤섞인 과하게 많은 정보 중 제대로 된 내용을 알고 오시는 분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 우선 단도직입적으로 말씀 드리자면 가장 많이 찾으시는 중고차는 '싸고 좋은 차'인데 싸면서 좋은 건 없어요. 만약 있다면 허위매물이겠죠. 

 

<현직 중고차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팁!>

1. 처음 통화했던 딜러가 끝까지 책임을 지는가

2. 사후처리를 제대로 해주는가(예: 차량 구매 후 얼마 지나지 않아 문제가 생겼을 때 딜러의 적극적인 대응 여부)

3. 행정처리, 명의이전을 확실하게 하는가

4. 계약서에 사소한 내용까지 원칙에 따라 확실하게 명시되어 있는가

5. 우편을 통한 서류의 왕래는 금물

6. 조급하지 않게 냉정하고 차분히 진행할 것

 

중고차를 구매하실 때에는 엔진, 미션, 프레임을 중점적으로 보시고 점검기록과 교체내역을 반드시 열람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무사고 차량의 기준을 잘 모르고 오시는 분들이 많아요. 중고차로써 무사고 차량의 분류 기준을 가장 쉬운 방법으로 말씀 드리자면, 볼트로 조립이 되는 파츠를 교체한 차량은 무사고 차량이고 용접이 필요한 파츠를 교체했다면 사고차량입니다.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불스원 : 요즘 정말 허위매물 때문에 큰일인데 이주은 딜러님의 팁으로 더이상 피해 보시는 분들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무사고 차량의 기준이 정말 명쾌해서 알기 쉽네요. 그렇다면 반대로 딜러님께서 중고차를 매입도 하시잖아요? 매입을 하실 때는 어떤 부분을 눈여겨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딜러 : 물론 딜러로서 중요한 것은 가격이지만, 시세는 대략적으로 정해져 있어서 우선적으로는 '사람'을 봅니다. 사람이 좋으면 자동차는 두 말할 것 없이 상태가 좋았습니다. 한 번은 전화상으로 통화만 했는데 좋은 사람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아서 차를 보기도 전에 송금을 한 적도 있었어요(웃음) 자동차 상태도 역시 느낌 그대로 우수했습니다. 사람 다음으로 보는 것은 구매자 분들께 드렸던 팁과 마찬가지로 저 역시 엔진, 미션, 프레임의 상태를 봅니다.

 

"돈 보다 사람이 목적이 되어야겠지요."

 


 

 

딜러라고 하면 으레 냉철하고 무엇보다 돈을 귀하게 여기는 그런 이미지를 떠올리게 되곤 하는데요. 막연히 생각하던 그런 이미지와는 많이 다른 따뜻한 정이 느껴지는 분이었습니다. 게다가 기대 이상의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정말 뜻 깊은 시간이 되었어요.

금과옥조와도 같은 이 말씀들이 불스원 가족분들께도 큰 도움 되리라고 믿습니다. 더불어 앞으로 쭉 - 계속되는 불스원의 중고차 프로젝트 많은 사랑과 관심 부탁드립니다. 마무리는 왠지 오늘도 이렇게 하고 싶네요..

"사람이 희망이다!"

지금까지 I LOVE MY CAR 불스원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인터뷰는 카스닥의 협조로 진행되었습니다.]

 

[불스원 중고차 프로젝트.01] 중고차 구매, 현직 딜러가 알려주는 허위매물에 속지 않는 법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