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과속 카메라 통과했다고 안심하지 마세요! 자동차 후면 번호판 단속

2024. 6. 10.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내비게이션이 과속 단속 카메라를 주의하라는 안내를 해주면 당연히 속도를 줄이게 되죠! 분명 속도를 줄여 과속 단속 카메라를 지나갔는데 과속 적발을 당해 과태료를 청구 당해 울분을 토하는 운전자가 늘고 있습니다. 😱 올해 경찰청에서 적극적으로 추진 중인 신규 단속시스템인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 때문입니다.

 

후면 단속 장비는 오토바이와 같은 이륜차의 교통 법규 위반 단속을 주목적으로 설치되었으나, 설치 후 실제로는 사륜차 단속 건수가 이륜차에 비해 3배 가까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운전자분들의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후면 번호판 단속이란?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왜 도입된 걸까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이륜차의 위법 운전을 효과적으로 제재하기 위함입니다. 일부 오토바이의 곡예, 위협 운전이 사회적으로 문제가 되고 있지만, 오토바이에는 전면 번호판이 없기 때문에 뾰족한 수가 없어 그동안은 단속에 어려움이 따르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우리나라에서는 2021년부터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의 개발을 시작하고, 2022 11월부터 시범적으로 설치하면서 도입하게 되었습니다. 현재는 점점 확대 설치 중에 있다고 합니다.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가 도입된 후로 오토바이의 번호판을 감지하고 단속하는 것이 가능해져 효과적인 제재가 가능하게 됐습니다.

 

 

그런데 장비의 기술력이 높아진 만큼,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를 통해 도로의 모든 차량에 대한 단속 효과가 높아졌습니다. 과속 단속 카메라 앞에서만 속도를 줄이고 카메라 통과 후에는 다시 속도를 높여 운전하는 일명 캥거루 운전을 하는 차량도 단속을 피해 갈 수 없게 됐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분명 속력을 낮추었음에도 속도위반 과태료 고지서를 받게 되는 거죠. 그러니 앞으로는 단속 카메라를 지났다 해서 안심하고 속도를 다시 높이는 등의 위반 행동을 하게 되면 적발 위험이 더 높아지겠습니다.

 

후면 번호판 단속의 원리는?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추적용 카메라의 영상 분석 기술을 활용합니다. 특정 구역에 들어온 차량의 뒤 번호판을 연속 촬영한 뒤 이를 추적 분석하고, 속도와 신호의 위반 여부를 센서로 적발해 내는 방식입니다. 특히, 속도위반의 경우에는 영상과 레이더를 중복적으로 검증하여 단속하는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시험 운영 기간 중 위법 이륜차를 정확히 식별해 내는 데에 무리가 없었다고 하니, 정확성에 대한 의심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출처 - 도로교통공단 네이버 블로그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작년 11월 후에 등장한 전후면 동시 단속 카메라를 확대 설치 중에 있습니다. 단면 단속 카메라와 마찬가지로, 차량의 속도를 레이더 센서로 측정하고 위반 차량의 번호판 정보를 추출하여 무인 영상실에 전송하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양방향 단속 카메라는 카메라 전면과 후면에서 접근해 오는 차량 모두를 동시에 검지하여 단속을 수행한다고 합니다. 또한 카메라가 차량을 인지하는 범위의 거리가 20~30m 넓어졌다고 하니, 단속 장비가 한층 더 똑똑해졌다고 할 수 있겠죠?

 

 

심지어, AI 기반의 영상분석 기술을 이용하여 신호/과속 단속은 물론이고 이륜차 운전자의 안전모 미착용 단속까지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후면 번호판 단속 장비 과연 어디에?

 

 

수도권 위주로 시범 운영되던 후면 번호판 단속 장비가 전국 지자체로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지난달에는 대구에서도 계도 기간을 마치고 5 28일부터 후면 단속 장비를 통해 적발될 시에는 과태료를 물게 됐습니다. 대구 경찰청에 따르면, 4개의 장비가 시험적으로 설치된 후에 47대가 추가적으로 설치되어 현재 51대의 후면 번호판 단속 장비가 설치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추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후면 번호판 단속 장비는 주로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농촌과 같은 노인 보호 구역 위주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또한, 주택가 근처의 2차로 이하인 도로에 확대 설치 중에 있습니다. 장비의 자세한 설치 장소는 경찰청 홈페이지나 각종 지도/교통 정보 앱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아직 도입 초기 단계기 때문에 실효성을 따지기에는 아직 이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도입해서 실제 운영되고 있는 타 국가들의 경우들을 보았을 때, 국가 및 지역에 따라 상이하지만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는 교통법 위반 차량을 감지하는 데에 높은 정확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단속 과정에 있어서도 높은 효율성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되고 있습니다. 실제로 미국 고속도로 안전국의 연구에 따르면,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를 도입한 도시는 과속으로 인한 교통사고 발생률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도 후면 번호판 단속 카메라가 지속적으로 보급된다면, 교통 법규 위반으로부터 더 안전한 도로가 만들어질 것 같습니다. 더욱 안전한 운행을 할 날이 기대되지 않나요? 우리 모두 함께 성숙한 운전 문화를 만들어보아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