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갑작스러운 엔진 부조 현상! 엔진 떨림 발생 원인과 엔진코팅제를 사용하는 예방법은?

2023. 12. 19.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엔진은 차량에 가장 중요한 핵심 부품이자, 차량의 성능과 상태를 결정짓는 요소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엔진만큼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 엔진은 우리가 직접 뜯어보고 열어보기 어려운 부품이기 때문에 대부분 관리를 잘 안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막상 알고 보면 엔진관리가 어렵지 않고, 차량용품을 통해서 누구나 할 수 있는 만큼 꾸준하게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추운 날씨가 다가오면서 엔진의 상태를 확인해 보면, 다른 계절보다 더 심하게 떨리고 소음이 발생하는 경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이유로 인해 엔진 떨림이 발생하는데요. 이번시간에는 엔진이 떨리는 이유, 그리고 대처와 예방법, 차량용품을 통해 엔진을 관리하는 방법까지 불스원과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덜덜덜, 엔진이 심하게 떨리는 이유는?

차량이 노후될수록 엔진의 떨림과 소음이 크게 발생합니다. 엔진 실린더 내에서 연료 흐름이 원활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엔진 내에서는 강한 폭발로 피스톤이 움직이게 되는데, 이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게 되면, 엔진의 떨림과 소음 등의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떨림의 강도가 세지고 RPM이 일정하지 않을 정도로 심해진다면 이것을 엔진 부조 현상이라고 얘기합니다. 엔진 부조 현상의 원인으로는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큰 원인으로는 부품 노후화로 생기는 엔진 부조 현상입니다.

① 점화플러그가 오래되거나 점화코일의 문제가 발생해서 엔진 내부의 폭발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부조가 생기게 됩니다.

② 산소 센서 또는 맵센서 문제인 경우가 있습니다. 산소 센서는 머플러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인데, 산소량에 따라 공급되는 연료량이 달라지기 때문에, 센서에 고장이 났다면 RPM이 불안정해지면서 부조 현상이 발생됩니다.

③ 스로틀바디나 서지탱크에 카본 때가 생성되어 엔진부조현상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카본 때가 밸브의 개폐를 방해하게 되고, 공기의 유입량을 제대로 조절하지 못해 부조 현상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엔진 상태에 따라서 부조 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엔진을 꾸준하게 잘 관리하면 따라 엔진 부조 현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차량의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운전 중 엔진 부조 현상이 심하게 발생한다면?

시동을 걸었거나, 운전 중 갑자기 엔진 부조 현상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빠르게 대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운전 중이라면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시켜 줍니다. 그 이후 시동을 끄고 3~5분 정도 기다려서 엔진의 온도를 낮춰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후 보닛을 열어 원인을 살펴보거나, 다시 부조 현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합니다. 이후에도 지속된다면 빠르게 정비소로 이동하여 점검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덜덜덜 떨리는 엔진! 부조 현상 예방하기 위해서는?

엔진 부조현상은 평소에 엔진을 얼마나 잘 관리했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차량 점검과 유지보수가 필요한데 엔진관리는 엔진코팅제를 통해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는 전체적으로 부조현상이 다른 계절보다 더 크게 발생합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유와 더불어 엔진 내 오일이 더 빨리 가라앉는 '드라이 스타트' 현상 때문이기도 한데요. 시동을 걸면, 큰 진동과 함께 엔진 떨림이 차량 내부까지 전해지는 게 느껴지실 겁니다. 드라이 스타트 현상은 엔진코팅제인 불스파워로 엔진을 관리하면서 해결까지 할 수 있습니다.

 

 

 

 

엔진관리, 가장 쉬운 방법! 불스파워 시그니처

불스파워 시그니처 5세대 물질인 풀러렌을 통해 엔진을 코팅하여 보호해 줍니다. 엔진의 노후화를 방지해 주고, 엔진의 떨림과 소음을 감소시켜 주며, 출력향상은 물론 승차감 향상까지 개선이 가능합니다.

 

시그니처 제품은 핵심 엔진보호성분이 더 많이 늘어나서, 엔진의 마찰 및 마모로부터 엔진을 보호해 줍니다. 

 

 

 

 

가장 중요한 5세대 성분, AOMC와 풀러렌 사용

세계 특허 물질인 AOMC를 통해 엔진 표면에 보호막을 형성하여 마찰과 마모를 방지해 줍니다. 윤활성을 향상하는데 가장 좋은 물질로, 엔진 보호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특히 풀러렌은 노벨화학상을 수상한 물질일 정도로 효과가 굉장히 뛰어난데, 베어링 효과로 엔진의 윤할력을 크게 향상합니다. 머리카락의 100만 분의 1 크기를 가진 작은 구형 물질인데, 피스톤과 외벽에 발생한 상처를 개선하여 엔진을 보호해 줍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기존 엔진오일에서 불스파워 시그니처를 사용하면 마모량의 69%가 감소되며, 마찰계수는 43% 감소해 윤활력이 좋아집니다. 엔진코팅제인 불스파워를 사용하면 이렇게 큰 차이가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주행감각에서도 체감이 되기 때문에 엔진 관리를 위해 꼭 사용해야 하는 필수 차량관리 용품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 겨울에는 다른 계절보다 '드라이스타트' 현상이 심한데요. 불스파워를 사용하면 엔진 부조 현상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는 드라이 스타트 현상을 쉽게 잡아낼 수 있습니다.

 

 

 

 

불스파워 시그니처 사용 방법

불스파워 시그니처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엔진오일을 주입하는 뚜껑을 열고 한통 그대로 주입하면 끝입니다. 다만 기존 엔진오일 용량이 얼마큼 있는지 확인하고, 오일게이지가 F선 아래 있을 경우에 사용하세요. 만약 F선 보다 높다면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 같이 넣어주면서 교환해 주시면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주기 역시, 엔진오일을 교환할 때마다 같이 넣어주면서 교환하면 잊지 않고 꾸준하게 엔진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엔진관리가 필요한 이유

엔진 부조 현상이 지속되면 차량 운전에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꾸준한 엔진 관리가 필요합니다. 특히 겨울에는 엔진오일이 더 쉽게 바닥에 가라앉기 때문에 엔진 실린더 내 마모가 발생할 확률이 더 높은데요. 엔진코팅제인 불스파워 시그니처를 통해 꾸준한 엔진관리가 필요합니다. 항상 새 차 같은 내차, 그리고 오랫동안 차량 건강관리를 위해! 지속적인 차량관리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