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겨울 영하 날씨, 자동차 관리방법과 필수 차량용품은? 겨울철 차량관리 BEST 4

2023. 11. 21.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아직 가을이 다 지나가지 않은 느낌인데 얼마 전에 눈이 내렸는데요. 날이 단순히 추운 시기와, 눈이 내리는 시기는 차량관리를 해야 할 방법이 조금 달라집니다. 눈이 내리는 시기부터는 온도가 영하로 내려가기 때문에 자동차 배터리부터 타이어, 와이퍼 등  여러 가지로 신경 써야 할 부분들이 많아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번시간에는 영하로 떨어지는 겨울철에는 차량관리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배터리 방전 조심! 라이트와 실내등은 상시체크

영하의 날씨가 찾아오면, 배터리의 효율이 크게 떨어지게 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자동차가 방전되는 사례들이 많아지는데요. 다른 때 보다 배터리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블랙박스의 경우 주차 상시로 켜놓으시는 경우가 많은데, 장기간 차량 미운행시 블랙박스 전원을 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장기간 주차 중에도 블랙박스를 계속 켜야 하는 상황이라면 전용 보조 배터리를 따로 설치해서, 자동차 배터리에 지장이 가지 않도록 사용해 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차에서 내리기 전, 실내등과 전조등을 켜놓진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조등이나 실내 등을 켜 놓은 채 오랜 시간이 지나면 쉽게 방전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본넷을 열어, 배터리 상단의 인디케이터 색상을 확인해 상태를 체크할 수 있습니다. 녹색은 정상, 검은색은 충전 부족이며 흰색은 점검이 필요하단 의미이기 때문에 한 번씩 체크를 통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② 타이어 점검과 윈터타이어 사용

눈이 내린 후 꼭 신경을 써서 체크해주셔야 하는 부분이 바로 타이어입니다. 타이어는 안전을 책임지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겨울철에는 공기압이 낮아지거나 마모가 심한 경우라면 제동성능이 떨어지고 조향 컨트롤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사고가 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공기압 체크와 마모도를 점검하여 타이어에 바람을 넣어주거나, 교환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차량에 어떤 타이어가 장착되어 있는지도 중요한데요. 만약 여름용 타이어(서머 타이어)가 끼워져 있다면, 사계절용이나 겨울용 윈터타이어로 교체해주셔야 합니다. 여름용 타이어(서머 타이어)는 눈길에 굉장히 취약하기 때문에 브레이크를 잡아도 제동거리가 훨씬 길어지고 차량이 미끄러질 수 있어서 위험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겨울용 윈터타이어를 장착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빙판길 주행이나 제동력에서 여름용 타이어보다 우수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겨울철엔 갑작스러운 비나 눈으로 길이 미끄러운 경우가 많은데요. 따라서 긴급 시 사용할 수 있는 스노우체인을 항상 구비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철 야외에서 체인을 장착하는 과정이 번거롭게 느껴지신다면 간편하게 꺼내어 뿌리기만 하면 되는 불스원 매직 그립 스노우체인을 사용하시면 위험한 상황에도 안전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③ 차량이 얼지 않도록 부동액 체크!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게 되면 냉각수가 얼어버리는 경우가 생깁니다. 냉각수가 얼지 않도록 부동액을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여름철에 냉각수를 보충하기 위해 수돗물을 넣으셨다면 비율이 맞지 않아 얼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부동액의 비율을 높여주셔야 합니다.
 
냉각수 보조탱크를 확인하여 MIN과 MAX 눈금 사이에 적당량이 있다면 충분하고, 만약 그보다 아래에 위치해 있다면 수돗물대신 냉각수로 보충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율조절이 어렵거나, 어떤 걸로 채워야 할지 모르실 때는 불스원 물 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을 사용해 주시는 게 편리합니다. 따로 비율을 직접 섞을 필요 없이 고순도 정제수와 불스원 부동액이 5:5 비율로 희석되어 있어, 바로 사용가능한 부동액입니다.
 
물 없이 바로 쓰는 부동액은 고성능 금속 부식 방지제가 함유되어 있어, 부식 발생 방지효과가 뛰어나고 저온에서도 냉각수의 기능을 원활히 하기 때문에 엔진의 오버히트를 방지합니다.
 

 
 
 
 

④ 내구성이 강한 와이퍼 사용은 필수!

겨울에는 유리창에 얼어있는 서리나, 눈을 닦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와이퍼 날이 금방 닳을 수 있습니다. 와이퍼 날이 닳으면 앞 유리가 잘 닦이지 않고 서리가 쓸려서 오히려 시야에 방해를 줄 수 있습니다. 
 
겨울철 시야 확보를 위해 와이퍼 날의 상태를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으며, 와이퍼를 교체하실 때는 저온이나 고온에서도 내구성이 강한 와이퍼를 선택해 주셔야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탈 실리콘 와이퍼는 WPT 특수 실리콘 고무를 사용해서 고온이나 저온, 고농도 오존 등 혹독한 외부 환경에도 손상 없이 오랫동안 사용이 가능합니다. 공인기관에서 시행하는 내구 닦임성 테스트를 통해 100만 회 사용에도 튼튼하다는 것이 입증되었습니다.
 
 

4 관절 메탈 하이브리드 프레임은 강력한 밀착력과 안정적 닦임성이 보장되어, 겨울철 눈이 내릴 때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위험한 겨울운전에도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 WPT 기술의 특수 실리콘 고무를 사용한 메탈 실리콘 와이퍼를 사용해 보세요. 점점 혹독해지는 겨울 날씨에도 와이퍼의 초기 성능을 오랫동안 유지시켜 주고, 극한 환경에서도 우수한 닦임성을 보여는 프리미엄 와이퍼입니다.
 

 
겨울철에는 눈 내리는 날이 많은 만큼 위험한 상황들이 많이 발생합니다. 때문에 어느 때보다 차량관리를 자주 해야 하며, 점검 후 애매하다 싶을 때는 과감하게 교체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꾸준한 차량관리는 사고를 예방하고 안전운전에 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잊지 말고 내 차 관리! 직접 해보시기 바랍니다. 😊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