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경차의 종류와 장점은 무엇이고 어떤 혜택을 받을까? 경차의 모든 것!

2023. 10. 3.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우리나라 자동차 종류에서 꾸준하게 인기 있는 차종이 있다면 바로 단연 경차! 경차는 가격은 물론 활용성, 경제성 등 여러 의미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경차를 찾고 있고, 이를 통해 여러 혜택들을 받기도 하는데요.

 

우리나라 경차에는 어떤 종류의 경차가 있고, 과연 경차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경차의 혜택과 경차를 타도 안전한지 경차에 관한 모든 내용을 함께 파헤쳐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예전에는 첫 차로 경차를 많이 선택했었습니다. 당시에는 차는 필요했지만 경제적으로 저렴한 차를 선택하기도 했고, 큰 차가 굳이 필요 없었기 때문에 첫 차 시작으로 경차가 나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점점 우리나라에선 큰 차를 더 선호하기도 하고, 경차의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게 오르면서 경차의 인기가 줄어들고 캠핑과 차박을 할 수 있는 SUV 시장이 더 커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래도 경차는 경차! 경차가 비싸도 낮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고, 그에 비해 받을 수 있는 혜택이 너무 많습니다. 차량이 고장 나더라도 수리 및 정비 비용도 타 차량에 많이 낮은 편입니다. 결국 경제성 면에서 굉장한 메리트가 있고, 작은 크기로 운전이나 주차도 편하기 때문에 아직도 경차는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경차가 되기 위한, 우리나라 기준은 무엇일까?

경차는 가벼운 차를 말합니다. 단순히 무게뿐만이 아니라 크기나 배기량, 가격등 여러 면에서 경량인 차를 뜻하기도 합니다. 경차의 기준은 각 나라마다 다르겠지만 우리나라에도 경차의 기준이 있습니다. 때문에 차량이 작아 보이지만 경차의 기준에 들지 못해 경차 혜택을 받지 못하는 차량들도 있습니다.

 

- 경차의 기준은 배기량: 1000cc 미만

- 크기: 전장 360cm 전폭 160cm 전고 200cm 이하

 

기준이 되어야 경차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사이즈에 맞춰서 차량이 많이 출시하곤 합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차는 어떤 모델이 있을까?

경차의 기준이 까다로운 만큼, 경차 차량의 종류가 많지는 않습니다. 우리나라의 내연기관 대표적인 경차 기준으로는 모닝, 레이, 캐스퍼가 있습니다. 첫 차로 경차를 선택하는 사람들도 많지만, 사업할 때 혜택 때문에 경차를 선택하는 회사들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경차에도 안전한 기술이나 기능이 들어가 가격은 생각보다 높아지고 있지만, 경차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혜택들과 장점이 많기 때문에 그럼에도 경차를 선택하는 사람들은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경차 혜택과 장점은?

경차의 장점과 혜택을 보면, 누구나 경차를 선택하고 싶어질 만큼 메리트가 큽니다.

 

① 취득세 감면, 공채매입 면제 혜택

일반적인 승용차는 7%의 취득세를 부과해, 꽤 높은 비용을 내고 있습니다. 하지만 경차는 4%를 적용하면서도 75만 원을 면제시켜 주는데, 경차의 차량이 저렴한 만큼 취득세에서 납부할 만큼의 비용이 발생하지가 않습니다. 그리고 자동차는 지자체에서 발행하는 공채를 반드시 매입해야 하는데 경차는 공채 매입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② 매년 내야 하는 자동차세

자동차세는 배기량 기준이기 때문에 1000cc 이하인 경차에게 유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배기량이 적은 만큼 저렴한 자동차세가 나옵니다.

 

③ 자동차 보험료 할인 혜택

자동차 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책임보험과 선택할 수 있는 임의 보험이 있는데 경차는 책임보험 비용을 1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④ 공영 주차장,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

나라에서 운영하는 공영 주차장이나, 고속도로 통행료를 50% 할인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같이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꽤나 큰 혜택이며, 주차장 역시 50% 할인으로 부담 없이 편하게 어디서든 주차가 가능합니다. 특히 주차비가 비싼 공항 주차장에서도 50% 할인 혜택은 꽤나 큰 메리트입니다.

 

⑤ 유류세 환급 혜택

경차의 경우 조건에 따라 유류세 환급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리터당 250원의 유류비를 지원받게 되는데, 연간 30만 원까지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⑥ 차량 10부제 면제 및 저렴한 수리, 정비 비용 등

공공기관에서는 차량 운행 대수를 조절하기 위해 차량 10부제를 운행하고 있는데요, 차량 번호판 끝자리에 해당되면 주차가 제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경차는 차량 10부제에서 면제가 됩니다. 추가적으로 차량이 고장 나거나 사고가 나도 수리 비용이 타 차량에 비해 저렴하기 때문에 많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경차의 가장 큰 메리트는 운전과 주차

경차는 경제적인 혜택 부분도 많지만 경차를 선택하는 큰 이유 중에 하나는, 작은 사이즈로 인해 초보 운전자들이 운전을 쉽게 적응하고 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차량에 가벼운 스크래치나 파손이 생겨도 정비 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부담이 덜하고요. 특히 초보 운전자는 주차장에 들어설 때마다 어떻게 주차를 해야 할지 많이 떨릴 텐데요. 아무래도 경차를 타는 운전자들은, 차량 사이즈가 작다 보니깐 조금 더 쉽게 주차가 가능해서 초보운전 때 많이 찾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그럼 과연 경차는 안전할까?

아무래도 경차는 배기량과 차량 규격에 제한을 두고 있기 때문에, 다른 차량보다 크기가 작고 차량 실내나 트렁크 공간도 크게 좁습니다. 때문에 안전상 취약한 것이 가장 큰 단점이기도 한데요. 최근에는 경차를 SUV 디자인처럼 만들기도 하고, 경차에도 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과 많은 개수의 에어백을 적용시키기도 했습니다.

 

최근에는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과 전방 충돌방지 보조, 상향등 보조등 각종 첨단 안전사양을 탑재된 만큼 예전보다는 훨씬 안전해진 편입니다. 하지만 아무래도 크기가 작다 보니, 대형차와 충돌사고에 있어서 만큼은 타 차량보다 위험할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 대형 차량들은 피해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경차가 아니어도 마찬가지입니다.

 

 

경차가 아직도 인기 있는 이유!

경차에 대해 알아보면 알아볼수록 굉장히 매력적인 혜택들이 많습니다. 때문에 혜택에서 내가 얼마만큼 누릴 수 있는지 먼저 파악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경제적으로 많은 지원과 혜택이 있는 만큼 타 차량과 비교했을 때 많은 고민이 되실 겁니다.

 

여러분도 어떤 부분들이 나에게 혜택으로 다가오는지 살펴보시고 차량 선택에 있어 항상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