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대세! 슈퍼카도 참전하는 친환경차 혜택과, 장점은?

2023. 8. 22.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의 흐름이 심상치 않습니다. 작년까지만 해도 전기차의 수요가 굉장히 높았고, 대기만 1년 가까이 걸렸으며 전기차에 대한 이슈가 굉장했는데요. 최근 들어 전기차는 다시 시들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보조금도 상당히 많이 남은 상태고, 작년대비 판매량이 급격히 줄어들었는데요. 이 틈을 타, 올해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다시 대세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전기차 대신, 다시 하이브리드 자동차로!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면서 많은 기업들이 전기차를 선보이고 실제 운전자가 많이 늘었는데 반면, 실상 전기차가 내연차보다 가격이 훨씬 비싸고, 충전이 많이 불편합니다. 뿐만 아니라 충전을 하러 갔는데 고장 난 충전기를 발견하는 것은 당연하며, 휴가철 전기 충전을 하기 위해 휴게소에 몰린 차량으로, 충전 대기시간만 한 시간을 훌쩍 넘어버리는 상황까지 다가왔습니다. 게다가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전기료도 한몫하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이런 단점이 적으면서도 경제성이 좋고, 저공해차로 분류되면서 혜택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최근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율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올해 상반기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대수는 약 15만대로 전년 대비 약 43%나 늘었습니다. 전기차는 작년에 무려 75%의 판매량이 상승했지만, 올해는 13.7% 밖에 늘어나지 못했습니다. 때문에 전기차의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지기 전까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가 우세해질 전망이며, 최근 소비자들이 디젤차를 기피하는 모습도 있기 때문에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시대가 다시 지속될 전망입니다.
 
 
■ 참고자료 - 뉴스핌 『미래차 주도권 경쟁 속 하이브리드차 성장세 거세다』
 
 
 
 

하이브리드 자동차란?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전통적인 내연기관과, 최신 모터인 전기모터를 결합한 차량으로, 두 가지 다른 종류의 동력을 사용하여 움직이는 차량을 말합니다. 가솔린 또는 디젤 연료를 사용하면서 전기 모터를 같이 협력하여 차를 움직이거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데 사용합니다.
 
저속에서는 전기 모터만을 사용해 주행합니다. 이때 배기가스를 배출하지 않으며, 전기 에너지로만 움직이기 때문에 환경 친화적입니다. 특히 차가 막히는 서울에서 저속으로 시내주행을 한다면, 전기만을 사용하여 친환경적이면서도 굉장히 저렴한 비용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고속에서는 내연기관이 작동하여 추가 동력을 제공합니다. 이때는 주로 연료를 사용하며, 기존 내연기관의 장점과 폭발력으로 장거리 주행을 가능케 합니다.
 
일반적인 주행 상황에서,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가 협력하여 최적의 연비와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하이브리드 자동차입니다. 시스템은 주행 조건에 따라 연료와 전기를 최적으로 조절해서 효율적인 운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장점은 굉장히 많은데요.
 
① 연료와 전기를 결합하여 연비가 상당히 좋아 경제성이 매우 높고, 환경 친화성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② 브레이크를 밟을 때 발생하는 에너지를 회수하여, 배터리에 저장하는 리커버리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가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일반 내연기관차의 가격과 큰 차이가 없으며, 전기차 가격에 비하면 훨씬 저렴하기 때문에, 경제적, 환경적, 혜택적으로 모두 유리한 면을 갖추고 있습니다.
 
④ 승차감도 굉장히 좋습니다. 모터로만 차가 이동할 때는 소음과 떨림이 적고, 주행도 부드럽게 진행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혜택!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저공해 자동차로서, ① 취득세와 ② 개별소비세 감면, ③ 공영주차장 50% 할인, ④ 혼잡통행료 면제, ⑤ 차량 2부제 제외라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취득세는 24년 12월 31일까지 최대 4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40만 원 이하인 경우 취득세가 면제이며, 40만 원 초과인 경우 총 취득세액에서 40만 원을 공제합니다.
 
개별소비세는 24년 12월 31일까지 총 100만 원을 공제해 줍니다. 마찬가지로 100만 원 이하 시 면제이며, 100만 원 초과 시 총 개별소비세에서 100만 원까지 감면해 줍니다.
 
 
■ 참고자료 - 생활법령정보 『하이브리드자동차 세금 감면』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엔진관리가 필수!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고성능 엔진을 가지고 있고, 엔진을 잘 사용합니다. 때문에 하이브리드 엔진에도 때가 발생합니다. 오히려 엔진과 모터가 수시로 병행 교차하기 때문에 불연속적인 연소에 의해 더 많은 엔진 때가 생성됩니다. 
 
엔진 때가 발생하면 폭발력과 연소 효율이 떨어지며, 엔진 출력이 저하되고 소리가 심해집니다. 뿐만 아니라 승차감이 나빠지고 연료도 기존보다 더 소모하게 됩니다.
 
 
 
 

하이브리드 자동차 엔진을 관리하는 전용 불스원샷!

하이브리드 자동차도, 엔진에 때가 발생하는 만큼 불스원샷이 필요합니다. 불스원샷은 하이브리드 전용이 있기 때문에, 차량에 맞게 강력한 세정과, 엔진 마모 방지, 연료 산화 안정도를 증가시켜 줍니다.
 
 

주유 주기가 오히려 상대적으로 길기 때문에, 연료탱크에 보관된 연료는 산화 가능성이 높고, 부산물을 더 많이 생성하여 검과 슬러지를 유발합니다. 때가 낀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엔진에 안좋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불스원샷을 통해 때를 제거해 주셔야 합니다. 본연의 내 차 성능을 제대로 나타낼 수 있게 엔진을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하이브리드용 불스원샷은 가솔린 엔진에 적합하게 설계된 제품이기 때문에 휘발유 차량에만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계절마다 3~5,000km 주행 시 정기적으로 사용해 주세요. 처음 차를 탈때와 같은 깨끗한 엔진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슈퍼카도 참전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

최근에는 슈퍼카도 하이브리드 차량을 앞세우고 있는데요, 애스턴마틴이 개발한 하이브리드 자동차 발할라를 국내에 선보이기도 했고, 뒤이어 람보르기니도 레부엘토 하이브리드 슈퍼카를 공개했습니다. 맥라렌의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는 국내에서 차량 인도를 시작할 정도로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현재 다양한 장점으로 인기를 다시 끌고 있습니다.
 
아직도 다양한 차들이 출시 예정이며, 앞으로도 하이브리드 자동차를 비롯하여, 내연기관, 전기차까지 새로운 자동차들이 등장할 예정입니다. 여러분도 자동차를 구매하신다면 경제적, 환경적, 혜택적인 부분들을 모두 고려하셔서 자신에게 딱 알맞은 차량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