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흰색 실선 주차 가능? 주정차 위반기준 및 불법주차 과태료 알아보기!

2023. 4. 13.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로서 궁금한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과 정보를 알려주는 시리즈, 알면 쓸모 있는 자동차 잡학사전! [알쓸차잡] 시간입니다! 알쓸차잡은 O / X 퀴즈를 통해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여러분의 안전 운전에 도움을 드리는 코너인데요. 이번에는 주정차 위반 기준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Q1. 흰색 실선 라인에 주차를 해도 된다? (O/X)

정답은 O입니다.

길거리에서 아마 가장 많이 보이시는 선이 흰색 실선일 겁니다. 도로를 운전하다 보면 갓길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요. 흰색 실선은 주정차 가능 구역입니다.

 

실선 자체가 도로에서는 차선 변경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무의식적으로 정차가 불가능하다 많이 생각하는데요. 갓길 중에서 흰색만이 유일하게 주정차가 자유롭게 가능한 장소입니다.

 

 

노란색 실선은 주차가 가능할까?


노란색 실선도 도로 갓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선입니다. 노란 실선은 시간마다 주차 가능 여부가 변화하는데요, 탄력적으로 주정차가 허용되는 구간입니다. 요일이나 시간에 따라 주정차 탄력적 허용 구역으로 주차 하용 시간 안내 표지판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노란색 실선도, 도로에서는 중앙선으로 많이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정차가 아예 안된다 생각하지만 노란색 한 줄 실선이라면, 주차 허용시간을 체크한 후 알맞은 시간에 자유롭게 주차할 수 있습니다.

 

 

 

 

Q2. 노란색 두 줄 라인에 주차를 해도 된다? (O/X)

정답은 X입니다.

꼭 알아두셔야 할 내용이 노란색 두 줄 실선입니다. 이중으로 된 노란 실선은 주차나 정차가 절대적으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잠깐의 정차도 해서는 안 됩니다. 두 줄 노란 실선은 대부분 주차를 하면 교통이 어려운 장소에 그어져 있거나, 사람에게 위험한 장소에 그어져 있습니다.

 

 

노란색 이중 실선 조심! 황색 점선도 조심!


노란색 이중 실선은 절대적으로 어떤 경우도 주차는 물론 정차도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렇다면 노란색 점선은 어떨까요? 주차는 불가하지만 5분 이내 정차는 가능합니다. 잠깐의 정차를 하겠다고 하면 노란색 점선은 허용됩니다.

 

 

도로 갓길 차선 간단 정리!


흰색 실선 - 주정차 가능
노란 실선 - 탄력적으로 주정차 가능
노란 점선 - 주차는 불가하나 5분 이내 정차 가능
노란 이중 실선 - 주정차 절대 금지

 

 

 

 

Q3. 길거리 불법 주차 시, 문자로 단속 알람을 받는 방법이 있다? (O/X)

정답은 O입니다.

길거리 주차 시, 단속을 피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주정차 단속 알림 서비스가 있는데요. 내 차를 주정차 단속 대상 장소에 주차를 했을 경우, 단속이 되기 직전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즉 단속 자동차나 카메라가 1회를 촬영한 후, 요금을 부과하기 전에 문자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문자 알림 서비스 지역별 신청하기


지역별로 온라인 신청이 가능 - (신청하러 가기 클릭)

 

주정차 단속 알림 시스템을 이용하면 해당 지역에서 주정차를 했을 경우 문자로 알람이 옵니다. 원하는 지역을 누른 후 서비스 신규 신청을 눌러 차량 번호, 이름, 연락처를 적어 준 후 SMS 인증을 받으면 끝!입니다.

 

단 문자 알람이 오지만 이미 불법 주정차로 확정된 차량은 문자 수신 여부와 상관없이 과태료가 부가됩니다. 또한 시스템 문제 등으로 문자 알람 서비스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중요한 건, 일단 불법 주정차를 안 하는 것이죠!

 

 

 

 

Q4. 불법주차를 여러 번 적발될 경우 면허가 정지된다? (O/X)

정답은 X입니다.

면허가 정지되기 위해서는 벌점이 쌓여야 합니다. 벌점이 40점 이상일 시 운전면허 정지 처분을 받게 되는데요, 불법주차로 인해 단속되는 경우에는 벌점이 있는 범칙금이 아닌, 벌점이 없는 과태료를 부과하게 됩니다. 때문에 불법주차가 여러 번 적발된다 하여도 면허가 정지되진 않습니다.

 

■ 참고 자료 - 생활법령정보

 

 

 

불법주차 NO! 주정차 위반 과태료


불법주차는 많은 사람들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행동이기 때문에, 가급적 특수한 상황이 아니라면 절대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불법주차 단속의 경우, 단속 공무원이 현장을 방문하여 위반 차량에 스티커를 발부하여 단속하는 방법이 있으며, CCTV를 통해 무인 단속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일반 시민들이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여 신고하는 방법이 있기 때문에, 마음 편하게 불법 아닌 합법인 주차장을 활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주정차 위반 시, 일반지역에서는 승용차 기준 과태료가 40,000원이 발생하며 소화전이 있는 단속 특별구역에는 80,000원, 어린이 보호구역에는 120,000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과태료는 자진 납부를 통해 20% 감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은 불법주차와 관련하여 안전운전 내용들에 대해 알쓸차잡을 해보았는데요. 모든 질문 속에는 안전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므로, 안전운전을 위해 필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주 역시 많은 분의 궁금증이 사라질 수 있도록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