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일방통행, 어린이 보호구역 등, 안전운전을 위해 도로 위 표지판 읽는 법!

2023. 2. 24. 11:24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매주 자동차 이슈를 소개하는 시리즈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 시간입니다. 한 주 동안 발생되었던 차량 관련 이야기와 소식을 살펴보고, 시즌에 맞는 차량 용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안전운전을 위한, 안전 표지판과 도로 표지판을 알아보자.

자동차는 항상 많은 도로를 달리고 있습니다. 서로 어느 곳을 달리는지, 어느 장소에서 어떤 일이 자주 생기는지, 공사 중인지, 속도는 몇으로 맞추어야 하는 도로인지 등의 다양한 변수와 내용들이 도로에 숨어 있습니다. 따라서 그런 변수에서 안전을 지키고 올바른 주행을 하기 위해선 도로에서 미리 알려주는 도로 안전 표지판을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도로 안전 표지판, 그리고 도로 표지판에는 어떤 의미가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할게요.

 

 

 

 

1) 주의 표지판

주의 표지판은 삼각형 모양이며, 노란 배경색에 빨간색 테두리가 있는 모습을 띄고 있습니다. 도로 상태가 위험하거나 도로에 문제가 있는 것을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대표적으로 도로공사 현장에서부터, 교차로, 철길 건널목, 어린이 보호, 오르막 내리막, 과속방지턱 등 다양한 환경에서 운전자 및 보행자의 주의를 표시합니다. 해당 도로 사용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안전조치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주의 표시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주의 표지판은 미끄러운 도로 주의, 횡단보도 주의, 회전교차로 주의 표시입니다. 미끄러운 도로 표시판에서는 평소 차가 잘 미끄러져 사고가 자주 나는 구간에 표시를 하고 있으며, 횡단보도 및 회전교차로도 앞 쪽에 있기 때문에 서행 및 주의를 해서 운전하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2) 규제 표지판

규제 표지판은 대부분 원형 모양이며 흰색 바탕에 빨간색 테두리가 있는 모양을 지니고 있습니다. 규제 표시판도 주의 표시판처럼 눈에 잘 띄게 만들어졌는데요. 자동차나 보행자가 특정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금지하거나 규제하여 안전한 교통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특히 큰 사고가 날 수 있는 곳에서 쉽게 목격할 수 있으며, 골목길부터 도로까지 다양한 장소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규제 표시판은 대부분 도로교통법에 해당되는 내용들로 만들어져 있고 규제만 잘 지켜도 사고가 많이 줄어드는 건전한 운전문화로 발전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면서 꼭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사진에 보이는 규제 표지판은 U턴 금지, 주차금지, 40km 이상 속도 금지 표지판입니다. 해당 구간에서 절대 하면 안 되는 내용들을 표시했습니다. 그리고 헷갈릴 수 있는 내용 중 하나가, 세 번째 표지판인데요. 만약 숫자 바로 밑에 ㅡ 모양으로 밑줄이 그어져 있다면 최저 속도를 뜻합니다.

 40 아래에 밑줄이 표기되어 있으면, 이 도로는 40km 이상 달려야 하는 도로라는 뜻이니 참고하셔서 안전운전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3) 지시 표지판

지시표시판은 원형 또는 정사각형의 모양으로 생겼으며, 청색 바탕에 흰색 테두리를 두르고 중앙에 기호나 도형 등을 표시합니다. 도로의 통행 방법이나 통행 구분을 표시하는 내용이 담겨있는데요. 운전자에게 '지시' 하는 내용으로 교통안전을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도로의 성격을 지정하고, 통행방법을 알려주며, 그 밖의 지시까지 내리고 있기 때문에 지시 표지판도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사진 속에 보이는 지시 표지판은 직진 및 좌회전, 일방통행, 자전거 전용도로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일방통행 표지판을 주의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만약 일방통행에서 반대 방향으로 주행하다가 사고가 나게 되면 아주 큰 책임을 물을 수 있기 때문에 지시에 잘 따라야 합니다. 자전거 전용도로도 자전거를 다닐 수 있도록 표시를 해놓은 지시 표지판입니다.

 

 

 

 

4) 도로 표지판

도로 표지판은 아마 생소하게 느껴지실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대충 내용은 알겠지만 모양과 숫자에 대한 자세한 의미를 모르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한 번만 이해하면 굉장히 쉽게 알 수 있는데요.

① 1번 항아리 모양의 파란색과 빨간색으로 구성된 이미지는 고속도로를 뜻합니다. 그리고 2번 파란색 모양의 동그라미는 일반국도를 뜻합니다. 

② 3번의 300m 표시는 곧 갈림길이 나온다는 의미이고, 진주 IC 방향으로 쭉 갈지, 마산 방면으로 이동할지를 결정해야 하는 구간입니다.

③ 진주 IC에 적혀있는 IC의 의미는 Interchange 나들목을 뜻합니다. 나들목은 고속도로와 일반 도로를 연결하는 도로를 가리킵니다. 

즉 300m 앞에서 사천, 진주 IC 방향으로 가면 10번 고속도로를 만난다는 의미이고요, 마산 방면으로 가게 되면 2번 일반 국도로 가게 된다는 의미입니다. 간단하죠?

 

 

 

 

#. 도로를 잘 달리기 위한, 엔진 관리 불스원샷

불스원샷은 엔진에 생긴 때를 제거하여, 엔진을 새 차처럼 관리할 수 있게 만들고 이를 통해 효과를 볼 수 있게 만드는 연료첨가제입니다. 불스원샷을 사용하게 되면 승차감이 좋아지는 것은 물론 출력이 향상되고 연비까지 상승합니다.

불스원샷 프리미엄 제품은 강력한 엔진 때를 세정할 뿐만 아니라 2중 엔진 보호와 출력을 높여줍니다. 엔진과 연료라인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코팅까지 해주는 역할을 하죠.

항상 어떤 자동차든 생길 수밖에 없는 엔진 때를 제거해 주는 큰 역할을 하며, 자동차에 모르는 사람도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주유구에만 넣어주면 끝! 간편하고 성능까지 확실한 제품이기에,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도로를 잘 달리기 위해, 내 차 엔진의 건강을 위해 불스원샷 프리미엄을 통해 관리해 보세요. 누구나 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엔진 관리!를 통해 내 차의 변화를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은 표지판 내용과 주행을 위한 차량 용품을 소개해 드렸는데요. 슬기로운 자동차 탐구 생활을 통해 최신 트렌드와 이슈를 익히고 안전운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