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우회전 신호등이 빨간 불일 때, 우회전이 가능할까?

2023. 2. 2.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로서 궁금한 질문과 그에 대한 대답과 정보를 알려주는 시리즈, 알면 쓸모 있는 자동차 잡학사전! [알쓸차잡] 시간입니다! O / X 퀴즈를 통해 정보를 쉽게 전달하고, 여러분의 안전 운전에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Q1. 직우차선에서 우회전하려는 뒤 차량을 비켜주지 않아도 된다? (O/X)

정답은 O입니다.

직진과 우회전이 같이 있는 직우차선에서는 직진도 가능하기 때문에, 우회전을 하려는 뒤 차량을 위해 비켜주지 않아도 됩니다. 오히려 차선을 비켜주다가 정지선을 넘거나 횡단보도를 침범한 경우 도로교통법을 위반하여 과태료를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뒤 차량이 비켜 달라고 경적을 울려도, 올바른 신호에 맞게 움직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뒤에서 과한 경적 또는 위협을 가한다면 난폭으로 신고가 가능하단 점도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직진할 시 가급적이면 한 차선 옆으로!

최근 들어 우회전 차선은 어떻게 보면 고통받는 차선이 되었습니다. 직진 차량을 기다리느라 우회전을 하지 못하고, 직진 신호가 켜질 때는 횡단보도가 같이 켜지기 때문에 우회전을 하지 못해서, 차가 막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 직진하려는 차량도 우회전 차량에 막혀 직진을 못하고
- 우회전하려는 차량도 직진 차량과 횡단보도 신호에 막혀 우회전을 못하기 때문에

가급적 직진하는 차량이 한 차선 옆으로 이동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서로를 조금만 배려한다면 더 안전하고 원활한 도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양보의 마음으로 운전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Q2. 회전 교차로에서는 진입하는 차가 통행 우선권이 있다? (O/X)

바닥과 표지판을 잘 확인하자.

회전 교차로에 진입하기 전 바닥이나 표지판에 신호들이 적혀있는데요. 특히 세모 모양을 확인하신다면 양보의 의미이므로 무리하게 진입하지 말고, 양보를 우선적으로 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진입 전 정지선이나 횡단보도가 있는 회전 교차로에서는, 바로 진입하기보다 한번 멈추었다가 주위를 살펴보고 운행하시는 것이 사고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정답은 X입니다.

회전 교차로에서 먼저 도는 차량은 직진의 개념이고, 회전 교차로에 진입하는 차량은 우회의 개념입니다. 따라서 직진 차가 우선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다가 사고가 날 경우, 회전교차로에 진입한 차량의 과실이 더 크게 나옵니다.

회전을 하고 나갈 땐 우측 깜빡이를 켜야 안전하게 나갈 수 있으며, 사고 예방도 되기 때문에 깜빡이를 통해 내가 이동하고자 하는 방향을 미리 알려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도로교통법 제25조의 2 2항
모든 차의 운전자는 회전 교차로에 진입하려는 경우에는 서행하거나 일시정지하여야 하며, 이미 진행하고 있는 다른 차가 있을 때에는 그 차에 진로를 양보하여야 한다.

※ 2023.01.30 기준

 

 

 

 

Q3. 우회전 신호등이 빨간 불일 때, 상황에 따라 우회전이 가능하다? (O/X)

올해부터 도입되는 우회전 신호등

23년부터 우회전 신호등이 도입되고 있습니다. 그간 교차로에서 우회전하는 방법에 대해 논란이 많았고 어려웠지만, 우회전 신호등을 차례로 도입하면서 이 문제들이 점점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중요한 건 우회전 신호등이 있음에도 운전자 눈에 익지 않아서 잘 지켜지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현재 서울에 유일하게 설치된 동작구 신상도 초등학교 앞 사거리에서는 30분 동안 60 대중 52 대의 차량이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앞으로 점차 전국으로 확대하며 늘어날 우회전 신호등을 잘 인지하고 꼭 지키도록 합시다.

 


※ 참고 자료: 머니투데이 - 『서울에 단 한곳, '우회전 신호등' 가보니…"빨간불에 정지 몰랐어요"』


 

 

정답은 X입니다.

우회전 신호등에 적신호가 들어오면 반드시 일시 정지해야 합니다. 신호등이 설치된 곳에서는 녹색 등이 켜졌을 때만 우회전할 수 있습니다. 이를 무시하고 진행하면 신호위반으로 처벌받게 되며 과태료 7만 원이 부과됩니다.

 

 

 

 

Q4. 지그재그 차선은 서행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O/X)

정답은 O입니다.

지그재그 차선은 멀리서 보았을 때 길이 좁아 보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 감속을 유도하는데 탁월한데요, 어린이 보호구역이나 횡단보도가 곧 나오니 서행하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정확한 명칭은 "어린이 보호구역 안 횡단보도 예고 표시' 이기도 합니다.

 

 

 

 

지그재그 차선과 의미가 비슷한 마름모 표시의 차선

도로 한가운데 다이아몬드라고도 불리는 마름모 표시는 도로에서 자주 만날 수 있는데요, 주로 교차로나 횡단보도보다 50m 앞 차선에 그려져 있습니다. 넓은 범위의 횡단보도를 예고하고 서행하는 표시이기 때문에 마름모 표시를 본다면 속도를 줄여 서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주행하면서 궁금했던 내용들에 대해 O X 퀴즈로 알아보았는데요. 모든 질문 속에는 안전에 관한 이야기가 있으므로, 안전운전을 위해 필요한 내용입니다. 다음 주 역시 많은 분의 궁금증이 사라질 수 있도록 좋은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