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안전관리

[수요리뷰회] 겨울에도 중요한 와이퍼 교체 방법!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

2023. 1. 4. 11: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올겨울 눈이 많이 내리기 시작하면서, 사고가 나지 않도록 안전운전을 위해 많이 준비하셨을 거예요. 저 역시 윈터 타이어, 스프레이 체인부터 김 서림 방지 등 다양한 차량용품을 지니고 안전한 겨울 드라이브를 보내고 있는데요. 간혹 눈이 내릴 때 당황스러운 적이 있습니다. 바로 와이퍼가 잘 닦이지 않을 때예요.

 

와이퍼는 흔히 여름처럼 장마철에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데요, 눈이 많이 내리는 겨울에도 와이퍼의 성능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영하 날씨에 얼음이나 눈이 덮인 유리창에서 일반 와이퍼와 실리콘 와이퍼의 내구성을 비교하면 차이가 엄청 크거든요. 시야 확보에서도 큰 차이를 볼 수 있어 안전과 바로 직결됩니다. 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레인 OK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의 교체와 사용후기를 보여드리려 합니다.

 

 

 

 

와이퍼 교체가 필요한 이유

대부분의 와이퍼들은 일반 고무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구성이 특수 실리콘 와이퍼보다 오래가지 못합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 사용 후에는 고무가 많이 손상되어 있거나, 이처럼 앞 유리가 잘 닦이지 않습니다. 특히 오래된 와이퍼를 사용할수록 더 지저분해지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만약 이 상태에서 비가 오거나 눈이 내린다면 시야가 잘 보이지 않아 굉장히 위험한 드라이빙을 하게 됩니다. 와이퍼는 무조건 잘 닦여야 하고 날의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겨울에는 어떤 와이퍼를 선택해야 할까?

불스원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추천합니다! 저도 사용하는 와이퍼인데요. 와이퍼는 단순히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보다 기능성과 내구성을 꼼꼼히 따져가며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와이퍼처럼 메탈 소재가 적용된 와이퍼는 고속 주행에도 흔들림 없이 닦임성이 좋기 때문에 프레임과 날의 소재를 확인하고 선택하세요.

 

 

#1. WPT 특수 실리콘 고무 와이퍼 선택

 

겨울에는 실리콘 와이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WPT 특수 실리콘은 혹한이나 혹서, 고농도 등 더욱 혹독해지는 외부 환경에서 와이퍼 날 손상 없이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되었는데요. Weather Proof Tecjnology 기술을 사용해서 저온에서도 뛰어난 내구성과 성능을 보여줍니다.

 

 

#2. 발수코팅이 적용된 와이퍼 선택

 

눈과 비를 튕겨주는 발수 코팅이 가능한 와이퍼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발수 와이퍼는 발수성분이 표면에만 코팅되어 있어 효과가 금방 떨어지는데요. 레인 OK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처럼 특수 실리콘 고무날 자체에서 발수성분이 배어 나와, 와이퍼 수명이 다할 때까지 반복적인 코팅 효과를 지속해 주는 와이퍼가 성능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발수 와이퍼보다 4배 더 오래가는 발수코팅 효과를 느낄 수 있어요.

 

 

#3. 메이드인 코리아, 국내 생산 와이퍼

 

저렴한 중국산 와이퍼는 장기간 사용 시 신뢰도가 걱정인데요, 소재나 기술이 탄탄한 대한민국에서 제조한 와이퍼가 A/S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신뢰성이 좋기 때문에 국내에서 생산한 와이퍼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와이퍼 교체 방법!

① 와이퍼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와이퍼를 세워야 합니다. 차량 시동을 끄자마자 와이퍼를 수동 사용 [MIST▲] 방향으로 3초간 꾹 올려주세요.

 

 

② 와이퍼 레버를 꾹 올려주고 있으면 와이퍼를 교체할 수 있도록 세워집니다.

 

 

③ 와이퍼를 앞으로 당겨주면 교체할 수 있도록 준비가 끝났습니다.

 

 

④ 기존 와이퍼를 분리하기 위해, 안쪽에 있는 고정 클립을 눌러준 채 당겨 주셔야 합니다.

 

 

⑤ 위에서 설명한 고정 클립을 누른 채 와이퍼를 아래로 당기면 고리형 암이 분리가 됩니다.

 

 

⑥ 양쪽 다 분리가 끝났으면 이제 불스원 와이퍼를 준비합니다.

 

 

⑦ 불스원 와이퍼의 커넥터 커버를 올려주고, 그다음 커넥터도 위로 살짝 올려줍니다.

 

 

⑧ 와이퍼 암의 고리를 커넥터에 끼워줍니다. 그리고 살짝 아래로 내리면 고정이 딱! 됩니다. 고정이 완료된 후 커넥터 커버를 딸깍 소리가 나도록 닫아줍니다.

 

 

⑨ 마지막으로 고무날의 보호 커버를 벗겨내면 끝!입니다. 천천히 보면서 따라 하면 굉장히 쉬워요!

 

 

 

 

100만 회 내구 닦임 성능 테스트 완료!

교체하자마자 깔끔하게 닦이는지 분사를 해보았습니다. 레인 OK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공인 시험기관인 한국 자동차 연구원에서 100만 회 내구 닦임 성능 테스트를 통해 내구성을 검증했습니다. 따라서 내구성만큼은 신뢰성이 확실하고, 육안으로 봐도 기존 일반 와이퍼보다 훨씬 잘 닦인다는 것이 느껴집니다.

 

 

워셔를 사용해 닦은 모습을 촬영했는데, 잘 지워지지 않았던 자국부터 먼지까지 깔끔하게 잘 닦인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보통 와이퍼를 사용하다 보면 자국이 남곤 하는데, 너무 잘 닦여서 깜짝 놀랐습니다.

 

 

 

 

와이퍼 교체 후, 효과적으로 발수코팅 하는 방법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일반 와이퍼와 달리 발수코팅 기능이 있는 와이퍼입니다. 특수 실리콘 고무날 자체에서 발수 성분이 배어 나오는데요, 발수코팅을 하고 싶다면 제품을 워셔 없이 3분에서 5분간 정상 속도로 와이퍼를 연속 동작시켜주면 됩니다.

 

단, 와이퍼 작동 전에 전면 유리에 묻은 이물질이나 먼지, 유막 등을 전용 제품으로 깨끗이 닦은 후 물기를 제거하고 시작해 주세요.

 

 

발수 효과로 인해 물방울이 또르르 흘러가는 모습을 볼 수 있어요. 실제 폭우 날씨에 운전하면 시야 확보 차이가 엄청나게 큽니다. 그뿐만 아니라 기존 발수 와이퍼 대비 4배 이상 발수코팅 지속성이 좋기 때문에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해요.

 

 

겨울에 눈이 쌓여도 잘 닦일까?

와이퍼는 단순히 비 올 때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을 많이 하시는데요, 요즘과 같은 겨울철에 와이퍼 성능이 더욱더 중요합니다. 눈이 쌓이거나 성애가 생겨 운전에 지장을 주기 때문에 저온에서도 잘 닦이고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실제 테스트를 통해 눈과 얼음까지 깔끔하게 잘 닦이는 모습을 볼 수 있었어요.

 

 

불스원에서 저온 충격 테스트도 완료하였는데요, 196도의 액체 질소에서 WPT 기술이 적용된 실리콘 날의 내구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점밖에 없는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

기존 일반 와이퍼와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비교해 보면 프레임부터 큰 차이가 난다는 걸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장점밖에 없는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는 안전과 직관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가급적 무조건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기능부터 내구성까지 탄탄한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직접 사용해 보면서 리뷰해 보았는데요, 좋은 와이퍼는 실제 사용을 해보아야 더 확실하게 느껴지는 만큼 여러분들도 기존 와이퍼가 손상이 되었다면, 기능까지 검증된 실리콘 발수 하이브리드 와이퍼를 사용해 보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