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전기자동차 화재 위험? 전기차의 장점 단점 파헤치기!

2022. 12. 29. 11:00

출처 ⓒenvato elements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많은 관심을 받는 전기차! 지금 구매해도 1년을 기다려야 할 만큼 인기가 많은 차량입니다. 대표적으로 경제적인 전비, 뛰어난 가속력, 정숙성 등 다양한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요. 보조금 규모도 큰 편이라 기존 차량을 이용하다가 교체하는 운전자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기차의 특성상 충전소를 비롯한 인프라 구축이 필수인데, 아직도 불편한 점이 많아 망설이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의 장단점에 대해 이야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최근 이슈되는 전기차, 화재가 더 자주 발생할까?

출처 ⓒenvato elements

자동차는 충돌 사고가 일어나면 화재로 곧장 이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특히 전기차의 경우 큰 배터리를 지니고 있어서 한번 불이 나면 급속도로 불이 붙어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더 위험한데요. 그렇다고 전기차가 일반 내연기관 차보다 화재가 더 자주 발생하는 건 아닙니다. 

 

실제 자동차 화재 통계를 살펴보면 소방청 자료로 지난해 전기차 화재 발생 건수는 23건, 내연기관차 화재 발생 건수는 4천488건인데요. 같은 기간 국토교통부의 자동차 누적 등록 현황 기준 내연기관차 등록 대수는 2천491만 1천101대, 전기차는 23만 1천443대입니다. 이를 고려하면 화재 발생 비율은 전기차 0.010%, 내연기관차 0.018%로, 통계적으로 전기차가 내연기관차보다 화재 발생 위험이 더 크다고 보긴 어려운 편입니다.

 

일반적으로 전기 화재에 대한 대표적인 요인으로 배터리 열폭주 현상이 꼽히는데요. 배터리팩이 손상되면서 내부 온도가 순식간에 800도 이상 치솟으며 불이 커지는 현상입니다. 전기차 한 대를 끄기 위해서 많은 소방 인력과 시간이 필요하고, 일반 차에 비해 화재 진화가 매우 어려워 꺼리는 운전자도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차에 대한 안정성 이슈는 항시 따라오는 편이죠.

 

※ 참조자료 : 소방청 https://www.nfds.go.kr/stat/general.do

 

 

 

 

그럼에도 전기차가 인기 있는 이유!

출처 ⓒunsplash

이런 이슈가 있음에도 전기차가 주목받는 이유는 다름 아닌 전체적인 성능이 우수하기 때문입니다. 중저속에서의 가속력이 뛰어나, 같은 출력의 내연기관차 모터 사양과 비교했을 때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에 이르는 시간이 더 짧습니다. 또한 배터리가 차체 하단에 탑재되어 있어 안정적인 코너 링을 자랑하는 편입니다. 엔진이 없어 진동과 소음이 적은 편이고, 속도를 줄이거나 더하는 가감속이 안정적이라 쾌적한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 외에도 전비 상승, 친환경적 자원을 활용한다는 점 등 분명한 강점을 지니고 있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제는 기술력의 차이가 분명해 미래를 생각해서 모든 회사가 전기차로 넘어가는 시대인데요. 대표적인 독일 차 브랜드 중 하나는 33년까지 내연기관차 생산을 단계적으로 중단하고 이후 전기차만 생산한다고 선포할 정도로 친환경 에너지는 관심을 받고 있는 자원이죠. 향후 전기차의 보급으로 인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게 목표라고 하는 만큼, 계속해서 전기차에 대한 수요는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전기차의 장점은?

출처 ⓒunsplash

전기차 시장 규모가 커질 수 있었던 이유는 여러 정책 지원을 통해 접근성을 높였기 때문입니다. 동급 내연기관차에 비해 구매 가격이 높은 편이나, 보조금을 통해 실 구매가가 낮아져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보조금뿐만 아니라 전기차 구매 시 주어지는 여러 세제 혜택들도 소비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었던 원인이죠. 많은 운전자가 찾고 있는 전기차는 어떤 점이 뛰어난 걸까요?

 

전기차의 강점

① 빠른 가속력과 속도, 코너링
② 저렴한 유지비와 뛰어난 전비 효율
③ 친환경적인 에너지 전기를 활용한 쾌속 주행
④ 고속도로, 주차장, 세금 등 다양한 비용 할인의 경제성

 

 

 

 

개선점이 필요한 전기차의 단점

출처 ⓒfreepik

위와 같이 전기차는 강점을 토대로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아직 인프라 구축이 잘 안되어 있어 실 차주들은 불편함을 호소하기도 하는데요. 특히 지금과 같이 추운 겨울 날씨에는 배터리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전기차의 단점

① 장거리 및 고속 주행 시 떨어지는 전비
② 오르막길이나 산을 넘을 때 빠른 배터리 소진
③ 겨울철 히터를 사용하면 소진되는 배터리
④ 배터리 관리를 위해 평소 100%가 아닌 80%만 충전해서 사용
⑤ 화재 발생 시 초기 진압이 어려움

 

아직 이러한 문제점을 지니고 있어 많은 업계가 앞다투어 연구 개발하고 있지만, 당장에는 어려움을 겪는 문제들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배터리 소진 관련된 이야기가 많아요.

 

 

 

 

시내 주행용으로 전기차 제격! 장거리용으로는?

전기차는 시내 주행용으로 아주 좋습니다. 고속도로에 비해 크게 사고 날 일이 적고, 전비가 고속 주행보다 훨씬 더 좋아지며 충전 빈도수도 줄기 때문에 확실히 저렴한 유지 비용으로 장점들이 많아요.

 

반면 장거리 이동을 주로 하시거나, 고속으로 주행할 일이 많으시다면 아직은 전기차를 사용하기에 단점이 더 많습니다. 특히 전기차를 타고 주말마다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공감하실 텐데요. 배터리가 줄어들수록 심리적인 압박이 심하게 느껴지죠. 고속으로 전기를 충전하기 위해 충전소를 찾는 일조차 매우 번거롭습니다. 전기차 구매를 준비하신다면, 장단점을 고려하여 신중히 고민해 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전기차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고 겨울에 사용해도 괜찮을지 알아보았습니다. 지금 전기차는 괜찮을까? 라고 걱정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전기차 가격이 매년 상승하고 있는 만큼, 시기가 맞아 교체하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직 남아 있지만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는 만큼, 향후 행보를 기대해 볼 수 있겠습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