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유령 체증, 교통사고도 아닌데 차가 막히는 이유 없는 이유?

2022. 5. 24. 11:00

출처 ⓒunsplash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자를 정말 힘들게 하는 교통체증! 교통사고뿐만 아니라 원인이 정말 다양한데요. 명절과 같이 차가 정말 많거나, 또는 공사나 사고로 인해 교통이 원활하지 않거나, 휴게소 등으로 인해 병목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뚜렷한 이유 없이 차 막힘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걸 바로 '유령 체증'이라고 얘기합니다. 도로 위의 유령체증! 왜 일어날까요?

 

 

 

 

유령체증, 뭐가 달라요?

출처 ⓒfreepik

유령체증이란 사고나 신호대기, 병목현상 등 교통체증이 없는 상태에서 차가 막히는 현상을 뜻합니다. 차 막힘이 있을 이유가 없는데 막힌다니 정말 이상하죠? 유령체증의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유령체증, 도대체 왜 생기는 걸까?

출처 ⓒunsplash

일반적으로 똑같은 차량이 똑같은 속도로 달리면 도로는 막힐 일이 없습니다. 유령체증은 보통 운전자 한 명이 차로를 바꾸게 되면서 시작하게 되는데요. 끼어드는 차량의 뒤 차량이 브레이크를 밟게 되면 그 뒤에 있는 차량은 앞차보다 더 속도를 줄여야 하고, 그다음 뒤에 있는 운전자는 앞의 운전자보다 더 많은 속도를 줄여야 합니다. 이렇게 연속적인 감속으로 인해 유령체증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유령체증을 막으려면 예방법은?

출처 ⓒunsplash

✔ 과도한 차로 변경 금지
운전자들이 차량이 많아지면 내 차선이 더 막히는 듯한 착각이 발생하는데요. 이런 인지적 차이에 의해 차로를 변경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차로를 변경할수록 뒤 차량은 정체가 발생하기 때문에 불필요한 차로 변경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속도로 규정 속도로 달리기
지나치게 빠르거나 너무 느리게 주행해도 유령체증을 유발합니다. 주행속도가 아주 느리면 뒤 차량의 속도도 느려지면서 정체 현상이 발생하고, 너무 빠르면 앞차와 간격이 좁아지며 속도를 다시 늦추게 됩니다. 결국 연쇄적으로 느려지며 정체되는 현상이 나타나는 거죠.

 

 

 

 

유령체증으로 인해 잠이 오면 꼭!

출처 ⓒfreepik

유령체증을 겪다 보면 졸음이 오기도 하는데요. 오랜 시간 차 안에 있으면 피곤이 몰려오기 때문에 2시간 주행 시 30분씩은 휴식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휴게소에서 커피나 마실 거리를 사서 잠이 깰 수 있도록 준비하는 방법도 잠을 깨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불스원 트윈 무빙 텀블러 컵홀더를 사용하면 음료 크기 모양에 알맞게 밀착되어 단단하게 고정되고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동승자와 함께 편한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유령 체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로에서는 한 명만 운전을 잘못해도 교통체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우리 모두가 차로 변경은 필요한 순간만 하고 매너 있는 운전을 실천한다면 유령체증은 점차 사라질 수 있습니다!

 

 

TAG

관련글

댓글 1개

  • 유형선 2022.07.05 10:26

    좋은 의견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