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도 무선충전 시대? 볼보 XC40 리차지

2022. 4. 13. 07:00

출처: 볼보자동차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요즘은 핸드폰도 이어폰도 무선 충전 시대죠! 이제 자동차 시장에도 무선충전 시대가 열린다는 소식이 있어 가져왔습니다. 오늘은 기존 전기차 충전방법과 볼보자동차의 무선충전 기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기차란?

 

전기차는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기에너지를 전기모터로 공급하여 구동력을 발생시키는 차량으로, 화석연료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무공해 차량을 말합니다. 내연기관차와는 달리 엔진이 없이 배터리와 모터만으로 차량이 구동되고, 엔진이 없으므로 대기오염물질과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수도권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30% 이상이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파트 주변도로 및 지하주차장 등 국민 생활에 밀접한 곳에서 발생하는 자동차 배출가스는 인체 위해도가 높아 1군 발암물질로 지정되기도 하였습니다. 내연기관차를 친환경차인 전기차로 대체하면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방법

 

전기차 충전방법은 완속 충전과 급속 충전으로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완속 충전은 교류라고 하고, 급속 충전은 직류라고 합니다. 현재 시중에 있는 전기차는 보통 직류 충전 차량으로, 교류 충전 방식인 완속 충전 방식은 직류로 바꾸는 과정을 통해 배터리를 충전합니다. 급속 충전은 직류 충전 방식으로 교류에서 직류로 변경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완속 충전에 비해 빠른 시간 내에 전기차 충전이 가능합니다. 30분 내에 배터리를 80%를 이상 충전할 수 있다는 것이 급속 충전 방식의 큰 장점입니다.

 

 

이제 자동차도 무선충전 시대라니!

출처: 볼보자동차

 

볼보자동차가 전기 소형 SUV, XC40 리차지의 새로운 무선 충전 기술을 종합적으로 테스트 합니다. 이번 무선 충전 기술 테스트는 예테보리 그린 시티 존에 명시된 전략적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기술 개발을 위해 마련된 예테보리 지역에 마련된 전기차 충전 스테이션에서 진행되는데요. 이를 위해 볼보차는 북유럽 지역의 가장 큰 택시회사인 카본 라인과 협업해 SC40 리차지 모델을 택시로 사용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테스트는 1일 12시간 이상, 총 연간 10만 km를 주행하며 3년간 진행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테스트에는 미국 무선충전 기술 개발업체인 모멘텀 다이나믹스가 참여해 무선 충전 스테이션을 지원합니다. 충전은 무선 충전 패드가 설치된 스테이션 내 차량을 주차하면 충전 패드가 차량을 인식해 에너지를 보내고 차량이 에너지를 수신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차량과 충전 패드 간 정확한 접촉을 위해 운전자는 360도 카메라 시스템 기능을 사용해야합니다. 무선충전 패드를 통해서도 40kw 이상의 전력량을 충전할 수 있고, 충전속도는 50kW DC 급속 충전기와 유사하다고 합니다.

 

 

오늘은 전기차 충전방법과 무선충전 자동차 볼보 리차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테스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전기차 충전도 훨씬 간편해지겠습니다. 앞으로 무선 충전 자동차가 보편화될 날을 기대해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