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중고자동차 성수기 3월, 안전 구매 방법은?

2022. 3. 1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완성차 업계의 자동차용 반도체 수급 대란으로 새 차를 사도 인도까지 1년 넘게 걸리는 경우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은 중고차 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습니다. 중고차는 신차 구매와 달리 차량의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 등을 살펴보아야 하지만, 차량 상태나 판매자마다 제각각인 중고차 가격이 아마 가장 신경 쓰이실 텐데요. 오늘은 안전한 중고차 구매 요령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허위 매물 없는 중고차 업체 선택  

 

많은 분들이 중고차를 구매하려고 마음을 먹게 되면 혹시 사기 매물이 아닐까? 라는 우려심을 갖게 됩니다. 아무래도 중고차 구매 시에 피해를 보는 문제들이 자주 일어났고 언론을 통해 많은 분들에게 알려졌기 때문인데요. 주의사항만 잘 알고 꼼꼼하게 따져보셔도 만족스러운 중고차를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과 개인 간의 직거래가 아닌 이상 국내에서 중고차는 전문 딜러나 중고차 매매업체를 통해 구입하게 됩니다. 중고차에 대해 알아보거나 구매할 때에 주의할 점은 바로 허위매물과 미끼매물인 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매매 사이트에서 허위매물에 속은 소비자가 매매 단지를 찾아가면 업체에서는 다른 차량을 보여주면서 구매를 유도하는 경우가 있는데, 실제 존재하지 않는 매물을 내놓는 업체를 조심해야 합니다.

 

 

구매 전, 자동차 이력 확인

 

중고차를 구매하기 전 이전 소유자가 어떻게 차를 유지하고 있었는지 이력을 살펴보아야 합니다. 가격만으로 중고차를 결정짓기보다는 평균 가격을 기준으로 비교를 해 원하는 매물을 확인하고 난 뒤 해당 차량에 대한 이력을 조회해 이전 소유자 정보부터 사고 이력을 확인해 보시면 됩니다. 자동차 이력은 자동차 원부 또는 자동차민원 대국민포털에서 차량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범퍼, 판금, 도색 등은 소모품으로 무사고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외장만 보고 무사고 차량이라고 안심하면 안됩니다.

 

자동차 이전등록증 변경란에 배기, 엔진, 미션을 변경한 이력이 있는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되도록이면 변경 이력이 없는 차량을 구매하시는 것이 좋겠죠? 개인 명의로 된 중고차를 구입하는 분들께서는 압류, 저당으로 인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으니 개인 통장 계좌가 아닌 중고차 매매 업체 통장 계좌를 통해 거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깨끗한 외관에 속아 잊지 말자!

 

중고차 구매 시에는 사고유무나 외관 정도만 봐서는 정확한 상태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일단 외관이 깨끗하게 손질된 상태이므로 내부는 중고차 판매 사의 점검표를 믿을 수밖에 없는데요. 중고차를 구매할 때 기본적으로 체크해 봐야 할 사항은 알고 계시는 것이 좋습니다.

 

중고차라도 도색을 새로 하기 때문에 얼핏 보면 모두 새 차와 비슷한 상태일 수 있는데요. 도색을 하였다면 그 상태가 오랫동안 유지되기가 쉽지 않으며 시간이 지날수록 도색된 페인트칠이 떨어지게 되어 더 지저분한 상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이어 휠을 검수해야 하는데 이때 휠에 녹슨 부분이 있는지 스크래치가 있는지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꼼꼼하게 실내도 확인!

 

중고차 구매 시 실내를 확인하게 되면 침수차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안전벨트를 끝까지 당겼을 때 빗물로 인해 모래, 흙이 묻어져 있는지 않는지, 버클은 녹슬지 않았는지 상태를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차량의 배선과 엔진룸 하부, 스페어타이어를 보관하는 트렁크 하부, 시트레일 등 쉽게 확인이 어려운 곳까지 얼룩, 녹, 부식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인 작동은 직접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자동차에 탑승한 후에는 문을 완전히 닫아 최대한 조용한 상태에서 시동을 걸어봅니다. 에어컨 작동을 해 3분 내 찬 바람이 나오는지, 에어컨 가스가 부족하진 않은 지 체크해 봐야 합니다. 직접 구매하려는 중고차를 20분 내외로 운전을 하여 변속기 및 브레이크 작동 등 자동차에 대한 기본 작동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시고 구매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차도 일종의 소모품인 만큼 선택 과정에 있어서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중고차는 중고차로서의 매력과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중고차 구매 전 검수 사항에 걸리는 부분이 있다면 구매를 재고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