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자동차 연료탱크 수분제거에 대한 모든 것! Q&A

2021. 12. 2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최근 급격하게 날씨가 추워지면서 차량 관리에 신경 쓰시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혹시 연료탱크 관리에는 소홀하고 계시지 않았나요? 겨울에도 안정적인 차량 운행을 위해서는 연료탱크에도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연료탱크 수분제거에 대해 알아보며 자주 궁금해 하시는 질문들에 대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연료탱크 수분제거 Q&A

 

Q1. 연료 탱크에 수분이 생기는 원인은 무엇인가요?

차가운 물컵을 실온에 놓아두었을 때 겉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을 주변에서 한 번쯤은 보셨을 텐데요. 이처럼 기온차로 인해 물체의 표면에 물방울이 맺히는 현상을 결로현상이라고 합니다. 요즘 같은 겨울철에는 내부와 외부의 큰 온도차로 인한 결로현상 때문에 연료 탱크에 불필요한 수분이 생기게 됩니다. 그러나 겨울에만 수분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습도가 높고 호우가 지속되는 여름철 날씨에도 연료라인에 수분이 발생할 수 있으며 주유소 탱크 내부의 수분이 유입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연료 탱크 내 수분은 사계절 내내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Q2. 연료탱크에 생긴 수분이 차량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요?

수분이 연료탱크 내에 계속 머무르게 되면 부품의 부식을 일으켜 출력을 떨어뜨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약 연료 라인 내부에서 수분이 얼어붙는다면 원활한 연료 공급이 어려워져 엔진 부조화, 시동 불량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연료탱크가 금속일 경우에는 부식이 진행됨에 따라 이물질이 발생되어 치명적인 고장을 일으킬 가능성이 큽니다.

 

Q3. 수분제거제의 원리와 그 효과는 무엇인가요?

수분제거제의 주 성분은 알코올인데요, 알코올은 물과 기름이 섞이도록 분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수분제거제를 주입하면 내부에 쌓인 수분이 기름과 섞이게 되고 혼합된 연료는 연료 라인을 따라 연료 필터를 통과하여 결국 연소가 됩니다. 이러한 원리로 연료탱크 내 수분으로 인한 연료라인과 인젝터, 연료펌프의 고장을 예방하고 엔진을 보호하는 효과를 발휘하게 되는 것입니다.

 

 

연료탱크 수분제거엔 불스원샷 수분제거제

 

최근 불스원에서 기존의 수분제거제를 리뉴얼한 ‘수분제거&동결방지’(경유용), ‘수분제거&부식방지제’(휘발유용) 2종이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경유차량과 휘발유 차량의 특성에 필요한 기능을 각각 담았으며 공통적으로 수분제거제 성분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경유는 기온이 낮아짐에 따라 파라핀 성분이 서로 엉겨붙어 큰 입자가 되는 ‘왁싱현상’이 발생하는데요, 이는 필터 또는 인젝터를 막아 시동불량 또는 엔진손상을 야기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경유용 ‘수분제거&동결방지제’는 수분제거와 동시에 경유의 저온유동성을 향상시켜 경유의 ‘왁싱 현상’에 의한 연료필터막힘을 방지하고, 고농도 세탄가 향상제를 함유하여 저온에서도 CRDI 엔진의 착화성과 시동성을 향상시키는 제품으로, 경유의 문제점 보완에 탁월한 효과를 자랑합니다. 휘발유용 ‘수분제거&부식방지제’는 엔진 부식을 방지하는 부식방지제와 마찰 저감 성분을 함께 혼합하여 연료 라인의 윤활성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마찰에 의한 엔진 마모 현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습니다.

 

 

 

오늘은 수분제거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계절 내내 발생할 수 있는 연료탱크 내 수분, 리뉴얼된 불스원 수분제거제로 관리하셔서 항상 최상의 차량 상태를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