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타이어 펑크 말고 슬로우 펑크? 원인과 대처 방법은?

2021. 7. 6.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운전을 하다 보면 타이어 손상으로 인해 간혹 당황스러운 상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중 타이어 펑크는 일상에서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타이어 손상인데요. 이러한 타이어 펑크는 크게 버스트 펑크와 슬로우 펑크로 구분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여름과 함께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되는 만큼 장거리 운전을 대비하고자 슬로우 펑크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 드립니다.

 

 

타이어 펑크의 두 가지 종류

 

요즘 같은 여름철에 급증하는 것이 바로 타이어 펑크 사고입니다. 공기압이 부족한 상태에서 고속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에 물결이 생기는 스탠딩 웨이브 현상으로 인해 타이어가 찢어지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타이어 펑크에는 크게 버스트 펑크와 슬로우 펑크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버스트 펑크

버스트 펑크는 타이어 자체가 큰소리와 함께 한 번에 터져버리는 경우를 말합니다. 보통 타이어 펑크라고 하면 단번에 공기가 빠져버리는 버스트 펑크의 모습을 떠올리기 쉽습니다. 차량이 빠르게 주행 중이라면 타이어가 한 번에 터지는 버스트 펑크가 매우 위험합니다. 

 

✔슬로우 펑크

슬로우 펑크는 타이어가 작은 균열이 발생하거나 구멍으로 인하여 조금씩 공기가 빠져나가 공기압이 낮아지게 되는 현상입니다. 실제로 차량 주행 시 빈번하게 발생하는 펑크는 바로 슬로우 펑크인데요. 슬로우 펑크는 운전자가 차량의 펑크를 인지하지 못하여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슬로우 펑크의 발생 원인은?

 

그렇다면 슬로우 펑크 현상은 왜 발생하는 것일까요? 슬로우 펑크가 발생하는 원인으로는 아주 작은 이물질로 인해 타이어가 파손되거나 타이어의 에어밸브가 불량인 경우, 혹은 타이어를 장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실수 등 다양한 원인이 있습니다.

 

슬로우 펑크는 운전자가 쉽게 인지하기 어려운데요. 슬로우 펑크를 빨리 발견하지 못한 채 공기압이 서서히 저하되는 상태로 차량 주행을 하게 되면 타이어 측면 부분에 변형이 생겨 휠의 변형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슬로우 펑크가 진행되기 전 주기적으로 타이어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슬로우 펑크 대처 방법

 

STEP 1: 타이어 공기압 확인하기!

타이어는 물리적으로 지면에 닿아 있는 유일한 부분으로 전체적인 도로 주행에 영향을 끼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여름철 타이어는 뜨거운 아스팔트와 닿아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여름휴가 전 타이어 점검은 꼭 필요합니다. 뜨거운 아스팔트뿐만 아니라 장마철 빗길 운행이 잦아지는 여름에는 안전한 주행을 위해 더욱 신경 써서 타이어의 공기압을 확인해주세요. 

 

STEP 2: 값비싼 타이어보다 꾸준한 관리가 필수!

슬로우 펑크는 육안으로 쉽게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에 꾸준히 타이어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름철 지면 온도가 상승하여 타이어가 쉽게 손상될 수 있는데 이러한 타이어 손상을 막기 위해서는 타이어 코팅 작업이 필요합니다. 휴가 떠나기 전 타이어 손상에 대비하여 보다 제대로 준비하고 싶다면, 코팅을 통해 타이어 마모와 노화방지에 도움이 되는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을 추천합니다!

 

 

 

불스원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은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바르는 타입의 타이어 광택 코팅제입니다. 물기가 있어도 사용이 가능하며, 한 번의 시공으로 최대 6주까지 광택 효과가 지속됩니다.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로 타이어의 갈변과 노화를 방지해보세요!

 

 

 

 

또한 안전 주행에 있어 타이어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타이어 휠입니다. 타이어 휠에 쌓인 철분과 분진을 방치하면 휠의 부식과 손상을 초래하는데요. 따라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전문 제품으로 주기적인 타이어 휠 관리는 필수입니다.

 

불스원 크리스탈 휠 크리너는 철분 및 각종 찌든 때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주는 프리미엄 철분 제거제입니다. 철분 제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색상 변화로 휠이 세척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든 알로이 휠(알루미늄 휠)에 사용이 가능한 크리스탈 휠 클리너로 더러워진 타이어 휠을 관리해보세요!

 

 

지금까지 슬로우 펑크와 대처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가오는 여름휴가, 불스원과 함께 타이어 관리하고 안전하고 즐거운 여름휴가 보내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