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광택낼 때 뭘로 닦으세요? 세차 어플리케이터 선택하는 방법

2021. 4. 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세차는 디테일링으로 들어갈수록 다양하고 어려워집니다. 특히 생각보다 많은 세차도구에 놀랄 수 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세차 어플리케이터입니다. 오늘은 이러한 세차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어플리케이터란

어플리케이터의 사전적 의미는 약재 등을 바를 때 쓰는 작은 도구입니다. 세차용품 측면에서 어플리케이터를 살펴보면 왁스, 컴파운드, 코팅젤 등 세차에 필요한 케미컬을 도포하는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도포할 약재에 따라 어플리케이터도 알맞은 것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아래에서 하나씩 살펴봅시다.

 

 

고밀도 스펀지! 폼 어플리케이터

폼 어플리케이터는 일반적으로 어플리케이터 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고밀도의 스펀지 폼으로 부드럽고 푹신한 질감이 특징인데요. 이러한 특징은 자동차 도장면에 약재를 도포할 때 흠집 없이 부드러운 작업을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그래서 주로 왁스 등 차량 도장면 코팅제 도포에 사용에 추천합니다.

 

 

폼 어플리케이터를 통한 왁스를 도포할 때는 폼 어플리케이터에 왁스를 소량 묻혀 도장면에 콕콕 찍어준 뒤, 둥글게 원을 그리며 넓게 펴바르면 됩니다. 한곳에 뭉치지 않게 넓고 균일하게 바르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도포를 완료한 뒤 3~5분이 지나면 왁스가 굳는데요. 그러면 광택타월(버핑타월)로 부드럽게 훑는 버핑작업을 하여 완료합니다. 불스원 나노테크 왁스는 카나우바 왁스 성분으로, 사용 후 90일간 광택이 장기 지속되는 고체형 왁스입니다. 제품에 전용 어플리케이터도 함께 들어있어서 편리합니다.


▶ 셀프 세차할 때 자동차 왁스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

▶ 자동차 흠집 안나게 세차타월 제대로 쓰고 관리하는 법

 

 

 

 

한 손에 잡히는 극세사 타월! 극세사 어플리케이터

극세사 어플리케이터의 모양은 폼 어플리케이터와 비슷하지만 한올 한올 보이는 소재 부분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겉면이 극세사(마이크로화이버) 재질로 둘러져있고, 한손에 잡기 쉬워서 극세사 타월로 할 수 있는 작업을 보다 편리하게 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부분적인 스크래치 제거를 위해 컴파운드를 도포할 때 주로 부드러운 타월을 사용하는데요. 이 때 극세사 어플리케이터를 사용하면 균일한 힘을 주어 작업하기 편리합니다. 극세사 어플리케이터 전용 벨크로 부착형 손잡이가 있으면 더 편리하겠죠. 이외에도 왁스 코팅 전 프리왁스칠이나 유막제거 시에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용은 따로! 타이어 어플리케이터

타이어 어플리케이터도 폼 어플리케이션의 일종인데요. 타이어 사이드월에 골고루 도포가 가능하도록 밀착 부분이 오목하게 들어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손잡이 부분은 작업 시 흐물거리지 않도록 단단한 폼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타이어 어플리케이터는 타이어코트젤 등 타이어용 코팅제 도포 시 사용합니다. 크리스탈 타이어코트 젤은 타이어에 드레싱하면 합성 폴리머 성분이 타이어에 코팅막을 형성하여 타이어 갈변과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오늘은 세차 어플리케이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 소개한 유형 외에도 폼과 극세사 타입이 결합된 양면 어플리케이터, 수세미 모양의 사각 어플리케이터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터가 있는데요. 본인이 사용할 작업에 맞는 어플리케이터를 선택하여 세차를 효과적으로 마무리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