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수입차가 국산차보다 휠이 더러운 이유는?

2021. 3. 8.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수입차 휠이 국산차 휠보다 더러워지기 쉽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도로 위를 달리는 고급 스포츠카들만 살펴봐도 새까맣게 된 휠을 발견하기 쉽습니다. 이런 차이는 왜 생기는 것일까요? 까맣게 더러워진 휠을 방치하면 안 되는 이유가 있을까요?

 

 

더러운 휠의 원인은 바로, 브레이크 분진

 

여기서 먼저 짚고 가야 하는 것은 바로 휠이 더러워지는 이유인데요. 그냥 도로 먼지나 이물질 등이 쌓여서 휠이 새까맣게 변했다고 하기엔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원인은 바로 브레이크 분진입니다. 브레이크 분진은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 로터의 마찰로 인해 생기는데요. 이 마찰력으로 고속으로 회전하던 자동차 바퀴를 멈추게 만들기 때문에, 브레이크 분진은 필연적으로 생성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한 제동 시 마찰로 인해 브레이크 패드가 소모되는 것은 당연한데요.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3mm 이하로 남은 경우 교체해야 합니다.

 

 

수입차 휠이 더 더러운 이유

 

그렇다면 국산차보다 수입차 휠이 더 쉽게 더러워진다고 알려진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유는 바로 브레이크 패드에 있습니다. 보통 수입차는 제동력에 초점을 두고 제작되어 브레이크 패드가 좀 더 부드럽습니다. 국산차의 경우 상대적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단단한 소재로 되어 내구성이 좋은 반면, 제동력은 다소 떨어집니다. 즉, 수입차 휠에서 브레이크 분진 양이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인데요. 어디가 더 좋고 나쁘고를 떠나, 국내와 해외의 평균적인 주행환경과 관리 스타일이 다르기 때문에 생긴 차이라고 이해하면 좋습니다.

 

 

브레이크 분진이 미세먼지의 원인이다?

 

브레이크 분진의 원인인 브레이크 패드는 탄소섬유와 같은 유기물질, 금속, 흑연, 산화철, 무기질 섬유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분진 가루는 미세먼지의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국제보건기구에 따르면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90% 이상이 인간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는 초미립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분진이 배출가스만큼이나 환경에 악영향을 끼치는 만큼, 이를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폭스바겐에서는 미세먼지를 감소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분진 필터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브레이크에서 발생하는 분진을 최대 80%까지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브레이크 분진으로 얼룩진 휠 관리 방법

 

더러운 휠을 관리하는 방법은 주기적인 세차입니다. 특히 휠에 고착화된 분진과 철분을 깨끗하게 세정하는 전용 관리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철분 제거까지 가능한 프리미엄 휠 세정제, 크리스탈 휠크리너를 추천합니다!

 

 

 

크리스탈 휠크리너는 증점타입 세정제로, 뿌린 후 아래로 잘 흐르지 않아 오염을 제거하는 데 용이합니다. 또한 철분 제거 성분이 포함되어 색상 변화로 세정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이언 리무버(철분 제거) 특유의 고약한 냄새가 아닌, 상쾌한 향을 적용했습니다.

 

 

따뜻한 봄이 찾아온 만큼, 깨끗하게 휠을 세차해보세요. 보기에도 좋고, 미세먼지를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