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정비소에도 급이 있다? 다양한 자동차 정비소 종류

2021. 3. 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를 타다 보면 크고 작은 고장이 나기 마련입니다. 자가정비가 어려운 경우에는 정비소에 방문해야 하는데요. 정비소 규모에 따라 정비 항목이 달라진다는 점 알고 계신가요? 그래서 오늘은 다양한 자동차 정비소의 종류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정비소 분류 기준

명칭 정비 작업 범위
자동차종합정비업 모든 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점검ㆍ정비 및 튜닝작업
소형자동차종합정비업 승용자동차ㆍ경형 및 소형의 승합ㆍ화물ㆍ특수자동차에 대한 점검ㆍ정비 및 튜닝작업
자동차전문정비업 별표 26에 따른 자동차전문정비업의 작업제한범위에 속하지 아니하는 구조ㆍ장치에 대한 점검ㆍ정비 및 튜닝
원동기전문정비업 자동차원동기의 재생정비 및 튜닝

국토교통부에서 지정한 자동차관리법 시행규칙 제4절 제131조에 따르면 자동차 정비업은 위와 같이 4가지로 분류됩니다. 과거에는 1급, 2급 정비소 등 급수로 분류가 되었는데요. 1996년 이후, 보다 이해가 쉬운 지금의 이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럼 원동기전문정비업을 제외한 항목들을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자동차종합정비업 (1급 정비소)

자동차종합정비업으로 분류된 정비소는 건설기계를 제외한 모든 종류의 자동차에 대한 점검, 정비 및 튜닝 작업이 가능한 곳입니다. 법적으로 갖춰야 할 조건은 면적이 1000㎡ 이상이며, 정비책임자가 1명 상주해야 합니다. 모든 차량의 엔진 계통의 정비부터 고난도의 미션 수리, 판금 도색까지 가능한 반면, 대기시간이 긴 단점이 있습니다.

 

 

소형자동차정비업 (2급 정비소)

소형자동차정비업소는 이름 그대로 대형차를 제외한 일반 승용차, SUV, 소형 화물차의 점검과 정비, 튜닝이 가능한 곳입니다. 법적으로 갖춰야할 조건은 면적 400㎡ 이상이며, 정비책임자가 1명 상주해야 합니다. 자동차종합정비업소와의 차이점은 대형차는 정비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전문정비업 (3급 정비소)

자동차전문정비업소는 흔히 말하는 '카센터'로 소형자동차에 해당하는 차량을 정비하되, 엔진오일 등 간단한 소모품 교체와 같은 기본 정비만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판금, 도색, 전조등 교환, 엔진보링 작업을 위해서는 소형자동차정비업소 이상의 정비소를 방문해야만 합니다. 또한 법적 조건도 면적 100㎡이상(해당 지역 인구가 50만 명 이상이면 70㎡ 이상)으로 가장 규모가 작습니다.

 

 

자동차 제조사 서비스센터

자동차 제조사 서비스센터는 자동차관리법 상에서 분류한 항목은 아니지만 제조사에서 직접 운영하거나, 협력하여 운영하는 정비소입니다. 제조사 서비스센터 안에서도 해당 브랜드 차량의 보증수리와 정비/판금/도장까지 가능한 종합서비스, 일반 점검/정비만 가능한 전문서비스 2가지로 나뉘는데요. 각 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조건별/지역별로 상세하게 안내하고 있으니, 보증기간이 남아있다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자주 묻는 자동차 정비소 Q&A

Q. 상위 정비소일수록 정비 실력이 뛰어난가요?

A. NO! 물리적인 규모, 수리 가능한 범위와 차종의 차이만 있을 뿐입니다.

 

Q. 차가 찌그러져서 판금 도색이 필요한데 카센터에서도 해주나요?

A. NO! 카센터는 자동차전문정비업소에 해당하기 때문에 판금, 도색 작업을 불가능합니다. 소형자동차정비업소 이상의 정비소를 방문하셔야 합니다.

 

Q. 제조사와 다른 타사 서비스센터 이용이 가능한가요?

A. 정비 항목에 따라 다릅니다. 부품 규격이 정해져 있는 것들은 제조사와 다를 경우 교환할 수 없으며, 보증 수리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명칭 면적 정비 가능 차량 정비 작업 범위
자동차종합정비업 1,000㎡ 이상 건설기계 제외 모든 차량 엔진 및 미션 수리, 판금 도색, 정비, 점검, 부품 교체
소형자동차정비업 400㎡ 이상 승용차, 소형 이하 승합차,  화물차 엔진 및 미션 수리, 판금 도색, 정비, 점검, 부품 교체
자동차전문정비업 100㎡ 이상 승용차, 소형 이하 승합차,  화물차 정비, 점검, 부품 교체
제조사 서비스센터 업체에 따라 상이 보증수리, 특정 부품교환은 해당 제조사 차량만 가능 업체에 따라 상이

 

오늘은 위와 같이 다양한 자동차 정비소 종류를 살펴보았는데요. 정비 항목에 따라 적합한 정비소를 방문하여 차량 점검하시고, 안전주행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