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 필독! 안전과 직결된 자동차 필러의 모든 것

2021. 2. 2. 07:00

출처: pixabay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혹시 자동차 필러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자동차 필러는 차체 형태를 고정하는 기둥인데요. 차량의 외관 디자인에 영향을 주는 동시에 탑승자의 안전과도 직결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자동차 필러의 역할과 종류에 대해서 상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필러의 정체는?

 

자동차 필러는 차량 지붕과 바디 사이에 위치하는 기둥으로 차체 강성을 유지하는 자동차 부품입니다. 마치 창문 틀처럼 보일 수 있는 필러는 차종별로 차이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A, B, C, D 4종류로 나뉩니다. 세단은 A, B, C 3가지 필러로 구성되며, 왜건의 경우 D필러까지 있는데요. 각 필러의 위치와 역할을 자세히 살펴볼까요?

 

 

 

✔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A필러

프런트 필러라고도 부릅니다. A필러의 위치는 차체 전면 유리 양 옆에 있는 기둥으로 전면 충돌 시 발생하는 충격을 최대한 막아주어 운전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A필러가 견고하게 제작되지 않으면, 사고 발생 시 운전자와 조수석 탑승자가 심각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A필러를 두껍게 디자인하여 차체 강성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A필러가 너무 두꺼우면 운전자의 주행 시야를 제한할 수 있어 필러 중 가장 어려운 기술적 설계가 요구됩니다.

 

 

 

✔ 차체 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B 필러 

B필러는 센터 필러 또는 사이드 필러라고도 부릅니다. 차량 앞, 뒷문의 경첩 역할을 하여 차체 중앙에 위치하는데요. 차체 전체 강성을 잡아주는데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A필러가 자동차 전면 충돌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준다면, B필러는 차량 측면에서 발생하는 사고 발생 시 충격을 분산시킵니다. 또한 운전자의 안전벨트를 고정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B필러가 없는 오픈카의 경우, 전복 사고가 발생하면 탑승자가 굉장히 큰 위험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C, D필러

리어 필러라고도 하는 C, D필러는 차량 뒤쪽 유리나 해치백 등과 이어지는 기둥을 이릅니다. 일반적인 세단은 C필러까지 있으며 왜건, 미니밴, 7인승 이상의 SUV 차량에는 D필러까지 있습니다. C, D 필러 역시 기본적으로 차량의 강성을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뒷좌석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데요. 차량 뒤쪽에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시켜 줍니다.

 

C, D필러는 운전자의 시야와는 상관없는 위치로 차량의 개성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이 반영될 수 있습니다. 특히 C필러는 두껍게 제작될수록 뒷좌석에 탑승할 때 충분한 안정감을 주지만, 너무 두껍게 제작되면 차량이 답답해 보일 수 있습니다. 쇼퍼드리븐* 차량의 경우, 뒷좌석 탑승자의 탑승 안정감과 보호를 위해 C필러가 두껍게 설계됩니다. 

 

*쇼퍼 드리븐(Chauffeur driven): 운전기사가 운전하는 차량
*오너 드리븐(Owner driven): 차주가 모는 차량

 

 

필러리스(Pillarless) 차량이 있다?

출처: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차량 탑승자의 편리성 강화를 위한 필러리스 차량도 있습니다. 물론 차체 전체에 모든 필러가 없는 것이 아니며, 중앙의 B필러를 제거하고 슬라이딩 도어를 장착한 차량을 지칭하는데요. 도로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대표 차종으로 기아자동차 레이가 있습니다. 필러리스 차량은 측면으로 짐을 싣거나 탑승자가 승, 하차 시 좀 더 편리한 장점이 있지만, 앞서 설명했듯이 차량의 안전성과 내구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필러가 운전 시야를 방해한다!

 

자동차 전면 유리 양옆에 장착되는 A필러는 두께에 따라 주행 중 사각지대를 만들어 운전 시야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이때 사각지대를 없애고, 운전자가 보다 편안하게 안전주행을 가능하게 해주는 불스원 와이드 미러를 추천합니다. 불스원 와이드 미러는 세계 최초 광각 미러로 일반 사이드 미러보다 더 넓은 시야각을 보여주는데요. 운전자의 사각지대를 한 번에 해결해 줍니다.

 

특히 불스원만의 비구면 누진 다초점 설계 기술이 반영되어 운전자가 이미지 왜곡 없이 더 넓고, 선명한 시야를 확보할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야간 주행 시 눈부심을 감소시키며, 더 넓은 후방 시야 확보로 주차가 어려운 초보운전자가 사용하기에 좋습니다. 불스원 와이드 미러는 일체형과 일반형이 있으며, 기본적으로 출장 장착 쿠폰이 포함되어 있는데요. 운전자가 셀프로 장착 가능한 DIY 제품으로 좀 더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자동차 필러가 운전자와 탑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100% 안전을 보장해 주는 건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건 운전자가 안전수칙을 지키며 매너운전을 해야 함을 잊지 말아 주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