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외형 복원을 위한 솔루션, 덴트 VS 판금도색

2021. 1. 1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소중한 내 자동차를 아끼는 만큼 꼼꼼하게 관리해야 하는데요. 예상치 못한 사고로 도장면이 찌그러지거나 크게 흠집이 발생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자동차 외형을 복원하는 다양한 방법 중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한 덴트와 판금도색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자동차 도장의 구조는?

 

자동차 외형 복원 방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먼저 자동차 도장 구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도장은 강철로 제작된 본판(Body Panel) 위에 자동차 페인트가 올라가는데요. 페인트는 본판에 페인트가 잘 붙게 도와주는 프라이머층(Primer), 색을 내는 페인트층(Color Base Coat) 그리고 페인트층을 보호하고 광택을 내는 클리어 코트층(Clear Coat)으로 구성됩니다. 

차량 도장이 여러 층으로 구성된 이유는 도색이 오랜 시간 견고하게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이때 도장층이 여러 겹이라 그 두께도 두꺼울 거라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얇은 층들이 여러 겹 쌓인 형태인데요. 페인트층 위로 생긴 미세한 흠집은 운전자도 셀프로 해결할 수 있지만, 본판 깊이까지 파인 흠집은 도장면 부식과 심각한 손상의 원인이 되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제대로 관리해야 합니다. 

 

 

덴트 VS 판금도색

출처: pixabay

 

도장면 외관을 관리하는 기술적 용어를 살펴보면, 광택, 코팅, 흠집 제거, 유리막 코팅, 실내클리닝, 범퍼복원, 덴트, 판금 등이 있습니다. 이때 자동차 외관 손상 부위를 수리하는 방식은 크게 덴트와 판금도색이 있습니다.

 

판금도색

판금도색은 페인트층과 본판이 모두 손상되었을 때 시공하는 방법입니다. 판금은 찌그러진 본판을 원래 모양으로 바로잡는 과정으로 차체를 망치로 두드리거나 용접으로 붙이는 작업 등을 합니다. 이때 판금 시공 과정에서 일부 페인트층 손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데요. 차량 도장면 색상에 맞게 도색작업을 하여 매끄럽고 단단한 차량 표면을 만듭니다.

 

 

 

덴트

덴트는 차량 외관 페인트층 손상은 없고, 본판만 찌그러졌을 경우 외관을 복원하는 시공법입니다. 덴트는 찌그러진 판만 복원하기 때문에 별도의 도색 과정은 없는데요. 상대적으로 판금도색보다 시공시간도 짧고 비용도 저렴한 편입니다.

 

대표적인 덴트 시공법으로 덴트 로드와 글루 덴트가 있습니다. 덴트 로드는 본판 틈 사이에 장비를 넣어 본판의 안에서 바깥쪽으로 판을 펴내는 시공법입니다. 반면에 글루 덴트는 찌그러진 부위의 틈이 덴트 로드로 시공하기 충분하지 않을 때, 본판 표면에 글루탭을 붙인 후 바깥쪽으로 잡아당겨 판을 펴는 방식입니다.

 

 

덴트와 판금도색이 필요한 상황은?

 

덴트는 문콕과 같은 약간의 찌그러짐만 복원할 수 있는데요. 너무 큰 찌그러짐은 이미 본판이 늘어나 도색작업이 동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도장면이 손상됐거나 범퍼 부위 손상은 덴트 작업이 어렵습니다. 반면에 판금도색은 외형 손상 부위 전반에 걸쳐 시공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판금도색 또한 어디까지나 차량 외관을 복원하는 시공방법 중 하나로 복원이 불가능한 정도로 손상된 차량 외관은 전문가의 조언에 따라 차체 교체가 필요합니다. 

자동차에 흠집이 발생한 경우, 흠집 상태와 상황에 맞는 적절한 대처가 필요합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할 정도로 큰 손상이 발생했을 경우는 무조건 저렴한 비용으로 해결하려고 하기보다는 검증된 업체를 통해 시공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매번 전문 업체를 방문할 필요도 없습니다. 미세한 흠집은 운전자가 셀프로 관리할 수 있는데요. 이때 사용하면 좋은 불스원 컴파운드 제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미세한 흠집은 셀프로 해결하자!

 

불스원 크리스탈 컴파운드는 도장면의 스크래치, 흠집, 페인트 자국, 스월마크까지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특히 도장면 손상 없이 자동차 원래의 광택과 색상을 복원해 줍니다. 도장면 흠집 제거는 기본으로 오염제거, 코팅, 광택, 발수, 재오염 방지 등 도장면 전반적인 관리를 한 번에 해결하고 싶다면 크리스탈 올인원 퍼펙트샤인을 추천합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외형을 복원하는 방법으로 덴트와 판금도색에 대해서 자세히 살펴보았는데요. 오늘 배운 내용을 토대로 차량 외형 문제 상황에 따라 시기적절하게 관리하여 도장면의 심각한 손상을 방지하고, 소중한 내 자동차를 지켜 주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