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엔진관리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방법

2020. 11. 25.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겨울 추위가 한 발짝 더 다가왔습니다. 자동차는 온도 변화에 민감하기 때문에 꼼꼼한 차량 점검과 관리를 통해 혹한기를 대비해야 합니다. 특히 엔진오일 점검과 교체를 고민 중이라면 주목해 보세요. 엔진오일은 교체 비용이 만만치 않은 만큼 내 차에 적합한 엔진오일을 선택하여 교체해줘야 하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엔진오일을 선택하는 방법부터 관리법까지 상세하게 살펴보고자 합니다.

 

 

엔진오일 점도는 무엇일까?

 

엔진오일은 자동차 동력의 핵심인 엔진이 원활하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만일 엔진오일 교체 주기를 놓치면, 엔진에 큰 손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꾸준한 점검과 교체가 필요합니다. 특히 엔진오일은 온도 변화에 굉장히 민감합니다. 이는 엔진오일이 점도를 가진 액상 형태이기 때문인데요. 보통 이 점도의 정도에 따라 엔진오일을 분류합니다.

 

① 저온 점도: 엔진초기시동성과 관련된 숫자로 수치가 낮을수록 엔진 전체에 오일이 도달하는 시간이 짧습니다. 뒤에 알파벳 W는 Winter의 약자입니다.

 

② 고온 점도: 출력 및 연비와 관련된 숫자로 수치가 높을수록 고출력에서도 일정한 점도를 유지하며 연료소비율이 증가합니다.

 

 

엔진오일도 종류가 있다?

 

엔진오일은 보통 80~90%의 기유와 10~20%의 화학첨가제로 구성되는데요. 기유의 특성에 따라 크게 광유와 합성유로 나뉩니다. 먼저 광유는 석유를 정제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산물로 가격이 저렴합니다. 그러나 고온 상태에서 쉽게 오일 점도가 떨어지고, 슬러지 현상이 자주 발생하는 단점이 있어 상대적으로 교체주기가 짧습니다.

 

합성유는 광유의 단점인 고온에서 불안정한 점도를 보완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만든 오일인데요. 오일 내 불순물이 적어 윤활성이 좋지만, 광유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더 많은 공정 단계를 거친 만큼 상대적으로 비용이 비쌉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규격 확인 법은?

 

엔진오일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먼저 차량 매뉴얼을 확인하여 제조사별 혹은 차종별 엔진오일 규격을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규격은 미국석유협회(API)와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에서 안내하는 기준으로 '규격을 만든 협회 이름+등급'으로 표시합니다. 내 차에 맞는 엔진오일 규격을 확인했다면, 평소 주행 환경과 운전 스타일을 고려하여 엔진오일을 선택해야 합니다. 그러나 엔진오일은 가격대도 천차만별이고 그 종류도 다양한데요. 내 차를 위한다면 값싼 광유보다는 고성능 합성유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고성능 프리미엄 합성엔진오일, 지테크!


 

불스원 지테크는 모터스포츠 대회에서도 사용하는 합성엔진오일로, 엔진 출력과 연비 향상은 기본으로 엔진 수명 연장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100년 노하우로 개발된 지테크 블렌딩 기술을 통하여 고품질 기유와 최고급 첨가제를 배합했는데요. 이를 통해 고속주행, 도심 주행, 연비 주행 등 다양한 주행 환경에서도 최적의 성능을 자랑합니다. 지테크는 지테크 프리미엄과 지테크 스마트 라인이 있는데요. 보유 차종의 상태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 지테크 프리미엄: 운전자의 주행 환경에 맞는 최고의 성능을 담아 낸 제품으로 엔진의 미세한 부품까지 나노 윤활 피막을 형성하여 엔진을 보호하고 관리해줍니다.

 

✔ 지테크 스마트: 유기몰리브덴 코팅으로 가장 낮은 마찰계수, 더 높은 내열성으로 엔진보호에 최적화된 제품입니다.

 

 

 

 

 


 

 

 

또한 엔진오일 교체 시, 불스원 엔진코팅제 블랙을 함께 주입하면 좋은데요. 불스원만의 강력한 기술로 엔진 마모 방지, 소음 감소, 승차감 향상, 출력 향상, 노후화 방지 기능 등 엔진 관리에 필요한 기능을 모두 겸비하고 있습니다.



 

평소 엔진룸에 있는 오일스틱(인디케이터)을 통해 엔진오일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오일스틱에 표시된 알파벳 F(Full)와 L(Low) 중, L에 가까워질수록 오일의 양이 줄어들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요. 번거롭더라도 주기적인 엔진오일 점검을 통해 엔진을 보호하고, 안전주행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