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자동차 RPM, 불안정한 원인과 해결방법

2020. 10. 29. 07:00

계기판 속도계 자동차 RPM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계기판에 속도계와 함께 위치한 RPM 계기판, 혹시 유심히 들여다보신 적이 있나요? RPM은 엔진의 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자동차가 덜덜거리고 RPM이 들쑥날쑥 불안정해진다면 자동차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인데요. 오늘은 RPM이 무엇이며, 어떤 원인으로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지 알아보고자 합니다.



RPM이란

RPM 엔진 RPM이상 불안정


RPM(revolutions per minute)은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는 단위니다. 차량마다 다르지만 RPM 계기판에는 0~9의 숫자가 표기되어 있는데요. 1은 1,000rpm을 나타내며, 이는 1분에 엔진이 1,000바퀴를 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RPM이 높아지면 당연히 엔진 회전수도 증가합니다. RPM은 엔진의 분당 회전수를 나타내기 때문에 엔진에 이상이 발생하면 불안정해집니다.



엔진 부조 현상과 ECU


엔진 부조란 실린더 내부에서 연료 폭발이 원활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엔진 이상 현상입니다. 엔진이 동력을 얻기 위해서는 연료의 흡입-압축-폭발-배기 과정이 필수적입니다. 이때, ECU(Electronic Control Unit)라는 자동차 내 전자제어 장치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엔진과 관련된 다양한 센서에서 수집된 정보들을 토대로 투입되는 연료의 양과 점화 타이밍, 엔진 회전 속도, 가변밸브 타이밍을 조절해줍니다. 이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면 엔진 부조 현상이 발생하여 RPM이 불안정해지고 자동차가 덜덜거리는 것입니다. 이러한 엔진 부조는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오늘은 주요 원인을 중심으로 알아보겠습니다.



흡기계통 오염 및 불량

흡기계통 매니폴드 스로틀바디 엔진룸


✔ 스로틀바디(Throttle body)

스로틀바디는 에어클리너를 통해 들어온 공기가 엔진으로 들어가는 양을 조절해주는 장치입니다. 스로틀바디에 카본 찌꺼기가 많이 쌓이면 흡기 불량으로 연비 저하, RPM 불안정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흡기계통 세정제로 깨끗하게 청소를 해줘야 흡기 기능이 원활하게 작동됩니다.

또한 스로틀바디는 스로틀 밸브, 스로틀 위치 센서, ICS 모터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스로틀 위치 센서(TPS: Throttle Position Sensor)는 스로틀 밸브의 개방 각도를 감지하는 센서로, 해당 센서에 이상이 생기면 엔진 공회전 불규칙, RPM 불안정이 발생할 수 있어서 필요에 따라 정비소에서 점검을 받아야 합니다.

ICS 모터(Idle Speed Control Motor)는 엔진 공회전 속도 제어기로 공회전 시 RPM을 일정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정차 시에도 시동이 꺼지지 않게 RPM을 유지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ICS 모터에 카본 찌꺼기가 쌓이면 구멍을 막아 RPM 불안정과 소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흡기계통 세정제로 카본 찌꺼기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 MAP(Manifold Absolute Pressure) 센서

맵 센서흡기 매니폴드(공기와 연료의 혼합 가스가 지나가는 다기관) 내의 절대 압력(MAP)을 측정하는 센서입니다. 여기서 측정된 절대 압력을 기준으로 실린더에 연료를 얼마나 분사할지 ECU가 결정하는데요. 흡기 매니폴드에 카본 찌꺼기가 많이 쌓였을 경우 압력 측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엔진 부조와 RPM 불안정 현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카본 찌꺼기를 제거하였는데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정비소에서 맵 센서 점검이 필요합니다.



점화플러그 노후화 혹은 장착 불량

점화플러그 엔진 점화코일


✔ 점화플러그 & 점화코일

점화플러그는 실린더 내 연료와 공기의 혼합가스를 폭발시키기 위해 전기 불꽃으로 점화하는 장치입니다. 점화코일은 점화플러그의 불꽃을 발생하게 유도해주는 역할을 하며, 불꽃이 발생할 때마다 손상되는 소모성 부품이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한데요. 점화코일 이상으로 인한 점화플러그 오작동, 노후화된 점화플러그 사용, 점화플러그 장착 불량 등의 이유로 폭발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으면 RPM이 불안정하거나 시동이 꺼질 수 있습니다.



산소 센서 불량

산소센서 머플러 자동차 엔진


✔ 산소 센서 (O2 센서)

산소 센서는 엔진 머플러에 부착된 센서로, 배기가스에 포함된 산소량을 측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산소센서에 문제가 생기면 제대로 된 산소 농도를 측정할 수 없게 되어, 산소 농도에 따른 연료 공급량 계산에도 문제가 생깁니다. 그래서 RPM이 불안정해지고 엔진 부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소 센서에 이상이 있는 경우 계기판에 수도꼭지 모양의 경고등이 뜰 수 있으니 확인해보시고, 증상이 계속되면 정비소 점검 후 교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자동차 RPM이 불안정한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RPM 불안정 현상은 엔진 문제와 직결되어 있기 때문에 주기적인 정비와 점검이 중요합니다. 겨울철에 유독 더 빈번하게 발생하는 현상이기 때문에 날씨가 더 추워지기 전에 미리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