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번호판에 불이 들어온다? 나라별 이색 자동차 번호판

2020. 10. 5. 07:00

차량번호판 자동차번호판 번호판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혹시 해외여행 중에 특이한 자동차 번호판을 본 적이 있으신가요? 나라마다 문화와 기후가 다르듯이 자동차 번호판도 가지각색인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나라별 이색적인 자동차 번호판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일본: 불이 들어오는 LED 자광식 번호판

일본 자광식 번호판 LED


낮에는 평범해 보이는 번호판이지만, 밤에는 문자 부분에 LED 불빛이 들어오는 일본의 자동차 번호판을 소개합니다. 문자 부분에만 빛이 들어오기 때문에 자광식(字光式) 번호판이라고 하는데요. 번호판을 교체할 필요 없이 기존 번호판 뒤쪽에 발광판을 추가하여 시공합니다. 

불빛이 들어오는 번호판은 1970년, 폭설이 잦은 일본 북부 홋카이도 지역에서 유래되었는데요. 원래는 번호판에 달라붙은 눈을 녹이기 위해 백열등을 달았던 것으로 시작하여, 현재는 LED로 교체되어 장식용으로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만약 자광식 번호판을 사용하고 싶다면 일본의 차량등록사업소인 육운국에서 신청할 수 있는데요. 비용은 차종과 지역마다 조금씩 다르며, 희망 번호로 시공할 시 평균 6,000엔(한화 약 6만 6천 원) 정도 듭니다.



호주 퀸즐랜드주: 개성 만점 이모지 번호판

호주 퀸즐랜드 이모지 번호판


자동차 번호판에 평소 스마트폰에서 보던 그림문자인 ‘이모지(Emoji)’가 있는 나라도 있습니다. 바로 호주 퀸즐랜드주인데요. 퀸즐랜드주는 2019년, 5가지 이모지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 개성 넘치는 번호판을 도입하였습니다. 

이모지 종류에는 울면서 웃음😂, 윙크😉, 선글라스😎, 하트😍, 미소🙂가 있습니다. 다만 여기서 이모지는 자동차 번호에 포함되지 않으며, 단지 장식용입니다. 따라서 기존 규칙인 알파벳 3문자와 숫자 2문자 조합은 그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비용은 조건에 따라 160~500호주달러(한화 약 13~41만 원)가 듭니다. 다민족 국가인 만큼 번호판도 개성이 있어서 이모지 번호판 도입 이후 바뀐 퀸즐랜드의 도로가 궁금해집니다!



미국 하와이주: 알로하! 무지개 번호판

미국 하와이주 무지개 번호판 알로하


미국 하와이주 번호판에는 파스텔 톤의 무지개가 그려져 있습니다. 왜 무지개가 그려져 있을까요? 하와이의 기후를 살펴보면, 태평양 한 가운데 위치한 섬이기 때문에 스콜성 소나기가 자주 내립니다. 그래서 비가 그친 후, 무지개를 쉽게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하와이는 여행 기념품에도 무지개를 많이 사용하고 있고, ‘무지개 주(rainbow state)’라는 별칭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번호판 하단에 ‘ALOHA STATE’라는 문구도 새겨져 있습니다. 알로하는 하와이어로 ‘안녕’이라는 뜻인데요. 만나거나 헤어질 때 모두 쓰이고, 인사 외에도 여러 가지 상황에서 쓰인다고 합니다. 이처럼 하와이의 자동차 번호판에는 하와이만의 정체성이 확실히 담겨있습니다.



베트남: 차량 소유주의 국적을 알 수 있는 번호판

베트남 외국인 번호판 국적


베트남에서 사용되고 있는 외국인 전용 자동차 번호판은 위와 같습니다. 해당 번호판은 별로 특이해 보이지 않지만 사실 비밀이 숨겨져 있는데요. 이 번호판은 차량 소유주가 외국인일 경우 발급되는 것으로, 번호판을 통하여 그 사람의 국적을 알 수 있습니다. 

사진에 있는 번호판을 한 번 해독해볼까요? 첫 번째 그룹의 두 자리 숫자는 차량 등록지역의 기호입니다. 두 번째 그룹의 문자 ‘NN’은 베트남어로 ‘외국인(Người nước ngoài)’을 뜻하며, 차량 소유주가 외국인임을 나타냅니다. 세 번째 그룹의 세 자리 숫자는 국가 코드입니다. 여기서 대한민국이 부여받은 코드는 636~640입니다. 마지막 그룹은 차량 등록 일련번호입니다. 그대로 해독하면 해당 차량은 하노이(29)에서 등록된 외국인 소유(NN)이며, 차량 소유주는 한국인(636)입니다.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 귀여운 북극곰 번호판

캐나다 노스웨스트준주 북극곰 번호판


캐나다 노스웨스트 준주(Northwest Territories)의 번호판은 모양부터가 정말 특이합니다. 번호판이 보편적인 사각형 모양이 아닌 북극곰 모양입니다. 사진에 있는 북극곰을 자세히 살펴보시면 북극곰이 걸어가면서 입을 벌리고 포효하고 있습니다. 또한 번호판 상단에는 ‘EXPLORE CANADA’S ARCTIC’이라는 문구가 새겨져있습니다. ‘캐나다의 북극을 탐험해보라!’라는 뜻입니다. 노스웨스트 준주는 캐나다 북부에 위치한 지역으로, 북극곰들이 서식하는 북극해 제도의 일부도 이곳에 속해 있습니다. 해당 지역의 기후 환경을 잘 나타내고 있는 귀여운 번호판이죠?



지금까지 5가지 이색 자동차 번호판을 살펴보았는데요. 나라마다 특색 있는 문화와 환경을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전 세계의 번호판들이 앞으로는 또 어떻게 변화할지 궁금해집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