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 필독! 무심코 지나쳤던 주유소에 대한 모든 것

2020. 8. 13. 07:00

초보운전,주유소,셀프주유소,주유소가격비교,정유사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길을 걷다보면 어디서나 쉽게 발견할 수 있는 주유소! 혹시 이렇게 많은 주유소 중에서도 그냥 기름값이 저렴한 곳만 찾아가고 있으신가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가는 일반 혹은 셀프주유소 외에도 주유소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기준이 있는데요. 오늘 불스원에서는 운전자가 알고 있으면 좋은 주유소에 대한 모든 것을 파헤쳐보고자 합니다.

 

 

일반주유소 VS 직영주유소 차이는?

초보운전,주유소,셀프주유소,주유소가격비교,정유사

 

일반주유소는 일반 개인이 소유한 건물에 정유사 브랜드를 빌려 운영하는 주유소를 말하며, 직영주유소는 정유사가 해당 정유사 브랜드의 기름을 직접 판매하고 관리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직영주유소면 더 좋은 품질의 기름을 팔겠지?’라고 생각할수도 있는데요. 실제로 유통과정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품질상의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다만 동일한 브랜드의 기름만을 다루는 직영주유소와 달리 일반주유소는 정유사별 기름값 차이에 따라 여러 브랜드의 기름을 다루는데요. 이로 인해 직영주유소보다 일반주유소의 기름값이 더 저렴합니다.

 

 

셀프주유소 기름값이 더 쌀까?

초보운전,주유소,셀프주유소,주유소가격비교,정유사

 

셀프주유소에서는 말 그대로 운전자가 직접 주유하기 때문에 별도 인건비가 들지 않아 기름을 조금 더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셀프주유소가 일반주유소보다 저렴하게 운영되진 않는데요. 지역별로 기름값의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며, 직영주유소가 아닌 경우는 운영자의 재량에 따라 가격이 책정되기 때문입니다. 


셀프주유소 이용 방법은 보기보다 간단한데요. 몇 가지 주의사항을 사전에 숙지하고 방문하면, 현장에서 당황하지 않고 빠르게 주유를 할 수 있습니다.

 

STEP1. 주유 전 반드시 시동 끄기
STEP2. 차종에 맞는 유종 확인을 통해 혼유사고 방지
STEP3. 화재 예방을 위해 정전기 방지패드 터치
STEP4. 주유 후, 주유구 뚜껑을 꽉 잠그기


셀프주유소 이용방법, 더 자세하게 보기

 


주유소마다 기름 질이 다르다? 품질인증주유소는 뭘까?

초보운전,주유소,셀프주유소,주유소가격비교,정유사

 

한국석유관리원에서는 석유 제품의 품질을 엄격히 관리하고 있는데요. 특히 알뜰주유소 등과 같은 비상표 주유소를 포함, 소비자가 믿고 사용할 수 있는 주유소를 지정해서 안내하고 있습니다. 바로 품질인증주유소인데요. 주유 전 주유소 내에 부착된 협약 마크로 품질인증주유소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리 동네 품질인증주유소 확인하기

 

 

 

돈 아끼는 주유 꿀팁 3가지

초보운전,주유소,셀프주유소,주유소가격비교,정유사

 

✔ 연료 게이지 한 칸 남았을 때 주유하기
자동차에 기름이 거의 남지 않았을 때 주유하면, 기름이 산화되어 일정량이 증발할 수 있는데요. 따라서 연료 게이지의 눈금이 한 칸 남았을 때 주유해주는 게 좋습니다.

 

✔ 가득 보다는 2/3만 채워서 주유하기
기름을 100% 가득 채우면 연료 소모가 더 빨라져 주유 주기를 앞당기게 되는데요. 이때 가득 채우기보다는 2/3 정도만 채워주면 기름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주유 시기는 아침과 저녁에!
기름 성분 특성상 기온이 낮을 때 밀도가 줄어들고, 기온이 높으면 팽창하는데요. 기온이 낮은 아침 혹은 저녁에 주유하면 상대적으로 더 많은 양을 주유할 수 있습니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이제 주유소도 제대로 알고 현명하게 이용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