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여름휴가 떠나기 전, 꼭!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차량 점검 사항

2020. 7. 22. 07:00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여름휴가를 떠나기 전 자동차 점검은 필수인데요. 특히 날씨 변덕이 심한 여름철 장거리 운전을 앞두고 있다면 차량의 상태를 꼼꼼하게 체크해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여름휴가 전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5가지 차량 점검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검 사항1) 브레이크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여름휴가철에는 차량 정체 때문에 뜨거운 도로 위에서 브레이크를 자주 밟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브레이크의 제동력이 중요한데요.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가 되면 브레이크를 밟을 때 소음이 발생하고 밀림 현상이 일어납니다. 이런 증상이 있는 경우 장거리 운전 전 가까운 정비소를 찾아 브레이크 패드를 교체해야 합니다. 브레이크의 이상 증상을 무시할 경우 주행 중 브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베이퍼록과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 갑자기 말을 안 듣는 브레이크! 베이퍼록과 페이드 현상 알아보기



점검 사항2) 타이어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휴가철에는 평소보다 주행시간이 길고 고속주행이 잦기 때문에 타이어 상태를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은데요. 기본적으로는 타이어의 공기압을 체크하고 평소보다 약 10% 높게 충전하는 것이 좋습니다. 빗길 운전이 잦은 여름,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할 경우 타이어 홈 속에 물이 배수가 되지 않아 접지력을 상실하는 수막현상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마모된 타이어는 제동거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미끄럼 사고 유발의 원인이 됩니다. 타이어 마모도는 타이어 숄더에 있는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면 되는데요. 마모 한계선과 타이어의 높이가 비슷하다면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 알고 보면 쉬운 자동차 타이어 셀프 점검&관리법 



점검 사항3) 배터리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장거리 운전 시 차량 내 에어컨과 전자기기의 사용 시간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배터리 방전 위험도 높아집니다. 또한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한 부품이기 때문에 더운 여름철에는 미리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상태는 엔진룸에 위치한 인디케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인디케이터의 표시창이 초록색이면 정상, 검은색이면 충전 필요, 흰색이면 배터리를 교체해야 합니다. 



점검 사항4) 에어컨 필터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여름 장거리 운전 시에는 에어컨을 장시간 사용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필터 관리가 중요합니다. 교체 시기가 지난 에어컨 필터를 사용할 경우 차량 내부 공기가 나빠지고 악취가 생길 수 있는데요. 어린 자녀와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더욱 신경 써야 하는 부분입니다. 


불스원 냄세제로 에어컨히터 필터는 불스원만의 필터 제조 노하우인 *제오-엑티브(ZEO-Active) 포뮬러가 각종 유해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해 줍니다. 또한 유해 논란 성분이 검출되지 않았으며 고효율 원단을 사용하여 미세먼지를 99% 차단해 줍니다. 


*제오-엑티브(ZEO-Active) 포뮬러 

자동차 필터에 제올라이트 혼합물을 적용하여 자동차 내, 외부에서 발생하는 각종 유해 냄새를 효과적으로 감소시켜 줍니다. 제올라이트는 표면이 미세한 기공으로 이루어진 다공성 물질로 천연탈취제로 널리 사용되는 원료입니다.




점검 사항5) 와이퍼와 워셔액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변덕스러운 여름 날씨에 운전자의 시야를 선명하게 확보하기 위해서는 와이퍼와 워셔액을 점검해야 합니다. 와이퍼 고무날이 마모되어 소리가 나거나 앞 유리가 깨끗하게 닦이지 않는다면 와이퍼를 교체해야 하는데요. 워셔액 또한 장거리 주행 전 충분하게 채워주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점검, 정비소, 자동차점검, 초보운전꿀팁, 안전운전, 자동차상식


불스원 레인OK 메탈 실리콘 와이퍼는 불스원 WPT(Weather Proof Technology) 기술의 특수 실리콘 고무를 장착하여 여름철 고온과 강한 자외선에도 강력한 닦임성을 보여주는 제품인데요. 관절 구조의 메탈 프레임이 차종과 유리 곡면에 관계없이 와이퍼를 강력하게 밀착시킵니다. 또한 공기역학적 디자인이 적용되어 고속 주행 시에도 안정적인 닦임성이 특징인 와이퍼입니다.


불스원 레인OK 에탄올 3in1 코팅 워셔액은 세정, 광택, 발수코팅을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에탄올 워셔액인데요. 강력한 세정력과 뛰어난 발수코팅 효과를 갖춘 레인OK 에탄올 3in1 코팅 워셔액으로 선명한 시야를 유지해보세요!




지금까지 여름휴가 장거리 주행 전 꼭 확인해야 할 5가지 차량 점검사항을 살펴봤습니다. 다소 귀찮게 느껴지더라도 미리 차량을 점검해 안전에 유의한다면 더 즐거운 여행이 되겠죠? 이번 여름휴가도 불스원과 함께 안전운전하세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