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 필독! 헤드레스트 제대로 사용하고 계신가요?

2020. 4. 13. 07:00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차가 밀리는 출퇴근 시간, 주행 중 몰려오는 피곤한 몸을 풀기 위해 운전석 머리 받침대에 머리를 기댄 경험이 있으신가요? 이 머리 받침대의 정식명칭은 헤드레스트입니다. 헤드레스트는 운전자의 올바른 자세교정을 도와주는 기능 외에도 운전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오늘 불스원에서는 쉽게 지나칠 수 있지만, 사고예방을 위해서 반드시 확인하고 관리해야 할 헤드레스트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헤드레스트의 정확한 역할은?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헤드레스트(Headrest)는 헤드리스트레인트(Headrestraint)라고도 불리는데요. 단순히 주행 중 운전자의 올바른 자세교정을 위한 장치로만 인식하여 가볍게 생각하는 운전자가 많지만, 사실은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헤드레스트는 자동차 시트의 머리 받침으로, 추돌 사고 시 운전자와 동승자의 목이 뒤로 꺾여 목에 치명적인 손상이 가는 것을 방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만일 헤드레스트가 없거나 잘못 설치되어 있으면, 자동차 사고 발생 시 운전자뿐만 아니라 동승자의 목뼈가 손상될 수 있으며, 자칫 잘못하면 하반신 마비 등과 같은 장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사실 과거에는 자동차에 헤드레스트가 따로 없었는데요. 자동차 충돌사고에서 경추부상자가 증가하면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것이 오늘날의 헤드레스트가 탄생하게 된 배경입니다. 헤드레스트는 1969년 미국에서 의무화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자동차 안전평가 시 반드시 점검해야 하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헤드레스트, 종류별로 다르다?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헤드레스트는 상세기능에 따라 종류가 다르기 때문에 내 차의 헤드레스트의 종류를 확인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 기본형 헤드레스트: 가장 많은 차종에 적용된 형태인데요. 위&아래 높이 조절이 가능한 2WAY와 위아래 높낮이와 함께 앞뒤 거리까지 조절 가능한 4WAY 구조가 있습니다.

 

✔ 일체형 헤드레스트: 자동차 시트에 아예 부착된 형태로 사전에 높이가 고정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 신장에 따라 높이에 대한 아쉬움을 호소하는 일부 운전자가 있으며, 헤트레스트의 높이가 너무 높아 후방 시야를 가린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틸트형 헤드레스트: 운전자의 신장에 따라 헤드레스트의 기울기를 조절할 수 있는 형태입니다.

 

✔ 액티브 헤드레스트: 후방 충격감지센서가 충격을 감지해 머리 쪽에 헤드레스트가 튀어나와 운전자와 탑승자의 목을 보호해 줍니다. 자동센서 기능이 추가된 만큼 헤드레스트 중에 가격이 가장 비쌉니다.

 

 

헤드레스트 올바른 사용법은?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헤드레스트 사용 시 가장 중요한 점은 운전자의 신장에 맞게 적절한 높이를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는지의 여부인데요. 헤트레스트를 잘못 사용하고 있다면, 아무리 좋은 헤드레스트를 사용하더라도 그 효과를 제대로 발휘할 수 없게 됩니다. 

 

운전자 혹은 탑승자가 차량에 탑승하여 똑바로 앉았을 때, 헤드레스트의 가장 끝부분과 높이가 맞았을 때 가장 안전한 상태입니다. 또한, 헤드레스트와 머리 사이의 간격은 5cm 미만 정도를 유지해야 사고 발생 시에 충격을 줄이고, 주행 시에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한편, 신장이 작은 만 13세 미만의 어린이의 경우 헤드레스트가 오히려 무서운 흉기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어린이를 동반한 차량 탑승 시에는 반드시 전용 카시트를 장착하여 사고에 대비해야 합니다.

 

 

헤드레스트,자동차시트,자동차사고,교통사고,안전운전,초보운전

 

지금까지 살펴본 헤드레스트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꼭 확인하고 올바르게 사용해야 하는 중요한 부분인데요. 값비싼 차량 옵션도 좋지만, 나와 동승자 모두의 안전을 보호해주는 헤드레스트의 상태를 먼저 점검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