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요즘에는 자동세차보다 내 차를 구석구석 깨끗하게 관리할 수 있는 셀프세차를 선호하는 운전자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셀프세차장에 한 번도 방문하지 않은 초보 운전자가 셀프세차에 도전하기란 쉽지 않은데요. 셀프세차장을 어떻게 이용해야 하는지조차 정확히 알지 못하다 보니 셀프세차가 더욱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오늘 불스원에서는 셀프세차장 이용 방법에 대한 모든 것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셀프세차장에 방문하기 전, 이것만큼은 꼭 챙기자!
셀프세차장에는 세차에 필요한 세차용품이 대부분 갖춰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셀프세차장을 방문하기 전 반드시 챙겨야 할 최소한의 세차용품이 있는데요.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세차용 다용도 버킷 : 카샴푸를 희석하거나 스펀지에 물을 적실 때 사용할 수 있는 다용도 버킷. 세차용품 정리함 또는 간이 의자로도 활용 가능.
② 세차 스펀지 : 자동차 도장면을 닦을 때 사용 가능한 세차 스펀지. 강력한 내구성을 갖춰 효과적으로 오염물 제거.
③ 드라잉타월 (세차타월) : 세차 후 물기를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드라잉타월. 차체에 묻은 먼지와 수분을 탁월하게 흡수.
만일 개인 세차용품 사용할 수 있는 셀프세차장이라면 자동차 도장면, 유리막 코팅 등 더러워진 내 차를 더 빛나게 만들어주는 세차용품을 추가로 준비해갈 것을 추천드립니다.
셀프세차장 어떻게 이용해야할까?
셀프세차장에 처음 방문하면 무엇부터 해야 할까요? 지금부터 셀프세차장 이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① 세차존에 자동차 주차하기
셀프세차장은 크게 세차존과 드라잉존으로 나뉩니다. 세차존은 자동차 외부 세차를 진행하는 공간이고, 드라잉존은 세차 후 남은 물기를 닦거나 실내 청소 등을 진행하는 공간입니다. 우선 세차존에 빈자리가 있는지 확인한 뒤, 자동차 머리가 정면을 향하도록 주차합니다.
② 세차 카드 구매하기
세차 기계를 작동시키기 위해서는 세차장 카드가 있어야 합니다. 세차장 카드가 없다면 발급기에서 소정의 현금을 투입한 후 카드를 발급받으면 됩니다. 보통 차 한 대를 세차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운전자를 기준으로 6,000원~8,000원, 초보 운전자를 기준으로 10,000원~15,000원 정도의 금액이 필요합니다. 셀프세차장은 대부분 현금결제만 가능하기 때문에 미리 충분한 현금을 준비해주세요.
③ 자동차 외부 세차하기
이제 셀프세차를 본격적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세차 기계에 세차장 카드를 갖다 대면 세차 시간이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고압세차, 거품솔, 스노우폼 등 원하는 세차 기능을 선택한 후, 자동차 외부를 꼼꼼히 세척합니다
④ 자동차 내부 세차하기
외부 세차가 끝나면 드라잉존으로 차를 옮겨 도장면에 묻은 물기를 제거합니다. 실내 전용 세정제와 타월 등을 사용해 자동차 내부까지 깨끗하게 청소하면 셀프세차가 모두 끝이 납니다.
셀프세차장에서 지켜야할 기본 에티켓!
✔ 더러워진 매트는 매트 전용 세척기를 이용해 세척하기
✔ 드라잉존에서 차 문을 활짝 열고 세차하지 않기
✔ 생활쓰레기는 집으로 가져가기
✔ 흡연은 지정된 흡연공간을 이용하기
이외에도 고압 세척기를 사용하거나 먼지를 털 때 주변 차량이나 사람에 오염물이 튀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기적인 행동으로 인하여 기분 상하는 일이 없도록 기본적인 에티켓은 모두 함께 실천합시다!
셀프세차가 막막하고 어렵게 느껴지는 초보 운전자라면, 오늘 살펴본 내용을 숙지하고 셀프세차장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낯설겠지만 몇 번의 세차 경험을 통해 어느새 셀프세차에 능숙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