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안전을 밝혀주는 자동차 헤드램프의 모든 것

2020. 3. 24. 07:00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어두운 밤이나 폭설 및 폭우로 시야확보가 어려울 때 운전자가 가장 먼저 하는 일은 헤드램프를 켜는 것일 텐데요. 자동차 헤드램프는 조명기술의 발전과 함께 다양한 형태로 진화되어 왔으며, 이제는 기능은 물론 익스테리어 디자인에서도 중요한 요소가 되었습니다. 오늘은 안전을 밝혀주는 자동차 헤드램프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헤드램프의 구조와 역할을 알아보자!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출처: Pixabay


헤드램프는 흔히 자동차의 눈이라고 합니다. 주행 중 시야확보를 도와주고, 생김새도 사람의 눈과 비슷하기 때문인데요. 쌍꺼풀이 있는 눈과 없는 눈의 느낌이 완전히 다른 것처럼, 헤드램프의 디자인에 따라 자동차의 인상도 크게 달라집니다. 헤드램프는 크게 주간 주행등, 상향등, 하향등, 방향 지시등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출처: Pixabay


주간 주행등의 경우에는 2015년부터 출시되는 차량부터 의무 적용되었는데요. 안전을 위해 적용된 장치로, 어둡지 않더라도 시동을 걸면 저절로 켜지는 등화입니다. 상향등(하이빔)은 차량 전방 멀리까지 밝혀주는 강한 광원으로, 맞은편에 차량에 눈부심을 유발하기 때문에 시의적절하게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향등(로우빔)은 차량 전방 약 40m를 밝혀주는 보조적인 광원 역할을 하며, 일상적인 주행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보통 깜빡이라고 많이 부르는 방향 지시등은 주로 노란색 전구를 기본으로 탑재하고 있으며, 주행 방향을 알리는데 사용됩니다.

 

 

생각보다 다양한 헤드램프 종류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기아자동차 THE K9 LED 헤드램프


헤드램프는 광원의 종류, 그리고 빛을 투사하는 방식에 따른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조명기술의 발전과 함께 자동차 헤드램프도 변화된 만큼,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먼저 광원에 따라 할로겐 램프, HID 램프, LED 램프가 있으며, 최근에는 레이저 램프도 등장했는데요. 이중 가격은 비싸지만, 전력 소모량이 적고 수명이 길며 가시성도 뛰어난 LED 램프가 신차에 많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빛을 투사하는 방식으로는 커버 렌즈 타입, 클리어 타입(반사식), 프로젝션 타입이 있으며, 요즘에는 보통 전구가 보이지 않는 프로젝션 타입이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헤드램프 디자인이 자동차의 인상을 결정한다?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현대자동차 더 뉴 그랜저


헤드램프의 기술이 발전되며 그 디자인도 매우 다양해졌는데요. 정면에 위치하며 라디에이터 그릴과 함께 차량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많은 완성차 브랜드에서 헤드램프 디자인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심장 박동 그래프를 형상화한 기아자동차의 2020 신형 K5 헤드램프, 라디에이터 그릴과 교묘하게 겹쳐진 디자인으로 주목을 받은 현대자동차의 더 뉴 그랜저 등을 봐도 헤드램프 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또한 헤드램프는 자동차 브랜드의 패밀리룩(Family Look)을 완성하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동일한 헤드램프 디자인 방향을 적용시켜 통일감을 주고, 더 나아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강화하는 요소가 되기도 하는 것이죠.


 

헤드램프 LED램프 헤드라이트


오늘은 자동차 헤드램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헤드램프는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주는 고마운 장치지만, 제대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른 차량에 위협요소가 될 수 있음을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