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오일 필터부터 에어컨 필터까지! 자동차 필터 백과사전

2019. 11. 13. 07:00

자동차 에어컨 필터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고 작은 부품들로 이루어진 자동차! 그 중에서도 자동차 필터는 차량 및 엔진 내부로 들어오는 각종 먼지와 유해물질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자동차 필터에는 다양한 종류가 존재하며, 각각의 기능이 다른데요. 이름도 생김새도 비슷한 자동차 필터를 보다 보면 종종 헷갈리는 경우가 있습니다오늘은 불곰의 자동차 일기를 통해 자동차의 4가지 주요 필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자동차 필터


우리의 코가 여과 작용을 제대로 하지 못하면 호흡기 질환이 생기는 것처럼 자동차도 자동차 필터가 오염되면 자동차 자체의 성능이 저하되는 것은 물론 운전자의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운전자는 사전에 자동차에 어떤 필터가 장착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그에 맞는 관리 방법을 실천해야 한다. 지금부터 자동차 필터의 종류와 각각의 기능, 그리고 정확한 교체 주기까지 꼼꼼히 살펴보자.

 


상쾌한 실내 환경을 위한 에어컨·히터 필터


차량용 에어컨 필터


캐빈 필터라고도 불리는 에어컨·히터 필터는 차량 실내로 유입되는 외부 공기 중 유해물질을 정화하여 실내 공기질을 관리해준다. 에어컨·히터 필터는 일반적으로 주행거리 10,000km마다 혹은 6개월에 한 번씩 교체하는 것이 좋지만, 차량의 주행 환경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미세먼지가 심한 때에는 3개월 이내로 교체 시기를 앞당길 것을 권장하니 참고하자. 만일 에어컨·히터 필터를 적절한 시기에 교체하지 않으면 필터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 차량 내부 공기가 나빠지거나, 악취가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 필터


강력한 탈취 효과를 갖춘 베이킹소다를 적용한 불스원 베이킹소다 초미세먼지필터는 히터에서 발생하는 악취는 물론 차량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까지 체계적으로 차단한다. 히터 사용이 잦은 겨울철, 아직 에어컨·히터 필터를 교체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불스원 베이킹소다 초미세먼지필터로 교체해 쾌적한 드라이빙 환경을 조성해보는 것은 어떨까?



불스원 베이킹소다 초미세먼지필터 기능 및 교체 방법 알아보기


 

차량용 에어컨 필터



연소실 공기 정화, 에어클리너 필터


에어 필터


에어클리너 필터는 앞서 살펴본 에어컨·히터 필터와 명칭이 비슷해 혼동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동차의 실내 공기를 정화하는 에어컨·히터 필터와 달리 에어클리너 필터는 엔진으로 유입되는 공기의 수분이나 불순물을 깨끗하게 걸러준다. 만일 에어클리너 필터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으면 엔진의 연소과정에 문제가 생겨 엔진 출력 및 연비 저하, 엔진 소음 등을 야기할 수 있다에어클리너 필터는 주행거리 30,000~40,000km마다 교체하는 것을 권장하지만, 겨울철 눈길 주행 등의 가혹 조건에서 운행한 경우에는 수시로 점검하는 것이 좋다. 



엔진 오일을 깨끗하게, 오일 필터


오일 필터


엔진 오일은 엔진의 작동을 돕기 위해 윤활 작용을 하는데, 이 과정에서 금속 가루를 비롯한 다양한 이물질이 섞이게 된다. 오일 필터는 이렇게 생겨난 불순물을 걸러주어 깨끗한 오일이 엔진 내부를 순환하도록 돕는다. 오일 필터 관리를 소홀히 하게 되면 엔진 오일의 윤활 기능이 저하되거나 엔진 내부의 마찰이 증가하는 등 엔진이 정상적인 힘을 내기가 어렵다. 비교적 교체 주기가 짧은 오일 필터는 주행거리 7,000km~10,000km 이내로 운행했을 때, 혹은 6개월마다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연료의 불순물 제거, 연료 필터


연료 필터


연료 필터는 가솔린 및 디젤 연료의 불순물이 엔진 실린더로 유입되지 않도록 여과해주는 역할을 한다. 연료 필터 또한 제때 교체하지 않으면 엔진 소음, 자동차 출력 감소, 가속 지연 등의 문제를 겪을 수 있다. 연료필터의 교체 주기는 차종에 따라 다르다. 가솔린 차량은 주행거리 40,000km~60,000km, 디젤 차량은 주행거리 30,000km~40,000km, LPG 차량은 주행거리 50,000km 이내에 교체하기를 권장한다. 



연료 필터


하지만 겨울철에는 연료 필터를 교체 시기에 맞춰 교체하더라도 필터 안에 수분이 얼어붙어 인젝터나 엔진 고장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불스원 수분제거제와 불스원 동결방지제를 통한 주기적인 관리가 필요하다. 스원 수분제거제는 연료에 유입된 수분을 빠르게 배출시키고불스원 동결방지제는 영하 31도의 날씨에도 디젤 차량의 왁싱 동결을 방지해 겨울철 시동 불량, 엔진 손상 등의 문제를 해소한다. 


연료 필터

자동차 필터



불스원


나 자신은 물론 자동차의 건강까지 지켜주는 자동차 필터! 점검과 교체 과정이 다소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나와 자동차를 위해서라도 자동차 필터에 따른 교체 주기를 정확히 알고 주기적으로 관리하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자동차 필터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