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초보운전자를 위한 자동차용어 백과사전_실내편!

2019. 10. 4.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내부, 과연 얼마나 제대로 이해하고 계시나요? 초보운전자를 비롯한 많은 운전자들이 자동차 핸들, 크락션, 백미러 등 잘못 자동차 용어들을 올바른 표현이라고 오해하고 있는데요. 사실 자동차 각 부위별 명칭과 기능은 대부분 외래어로 되어있을뿐만 아니라, 단어 자체가 생소하여 어렵게 느껴질 수밖에 없습니다. 오늘은 불곰의 자동차 일기에서는 자동차 내부 용어들을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운전을 할 때 뒤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하는 백미러는 사실 잘못된 용어로, '룸미러' 혹은 '리어 뷰 미러'가 올바른 표현이다. 자동차 백미러 외에도 오토, 스틱, 핸들 등 대다 운전자들이 익숙하게 사용하지만 잘못된 표현들이 많은데, 이는 외래어를 잘못 사용한 것이다. 그렇다면 어떤 표현이 정확한 것일까? 운전석이 있는 앞 좌석부터 뒷 좌석까지 차량 내부 부위별 명칭과 기능에 대해 제대로 알아보자.

 

 

자동차 내부 부위별 명칭_앞 좌석 

 

대시보드(Dashboard)
운전석과 조수석 정면에 있는 부분을 총칭하는 것으로, 원래는 실내와 엔진룸을 분리하는 역할에서 지금의 모습으로 자리 잡았다. 주행에 필요한 정보를 표시해주는 계기판, 자동차 방향을 조작하는 스티어링 휠, 센터페시아, 글로브박스 등으로 이루어진다.

 

센터페시아(Center Fascia)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위치한 컨트롤 패널 전체를 총칭한다. 오디오, 에어컨·히터 조절, 내비게이션, 송풍구, 시거잭, 컵홀더 등이 위치한다.

 

✔ 글로브박스(Glove Box)

조수석에 앉은 사람의 무릎 높이쯤에 위치한 잠금장치 문이 달린 수납공간을 말한다.

 

✔ 자동차 계기판(Instrument Panel)
운전자가 운전 도중 자동차의 상태와 각 장치의 작동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동차 계기판은 크게 5가지로 나눠서 살펴볼 수 있다. 
1) 엔진회전계 2) 속도계 3) 냉각수 수온계 4) 연료계 5) 경고등 표시로 나눠진다. 그 밖에 계기판 정중앙 부분에 여러 가지 정보가 출력되는 곳이 있는데, 주로 주행 총거리, 경고문 표시창, 적산 거리계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베테랑 운전자도 헷갈리는 자동차 경고등 완벽정리!


 

✔ 도어트림(Door Trim)
자동차 문 안쪽을 지칭하며, 작은 수납공간(도어 포켓)과 창문을 여닫는 버튼 등이 있다.

 

✔ 리어 뷰 미러(Rear View Mirror)
룸미러(Room Mirror) 라고도 부른다. 운전자가 차량 뒤쪽의 움직임을 잘 볼 수 있도록 차량 안쪽의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의 바로 위쪽에 설치하는 거울이다.

 

✔ 선바이저(Sun Visor)
운전석과 조수석 머리 위쪽 앞에 위치한다. 차량 내부로 들어오는 햇빛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보통 선바이저를 내리면 안에 거울이 장착되어있다.

 

✔ 오버헤드 콘솔(Overhead Console)
일반적으로 룸미러 앞에 위치한다. 조명장치가 있으며, 선글라스나 안경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이 있다.


 

 

✔ 스티어링 휠(Steering Wheel)
우리가 흔히 핸들, 운전대라고 부르는 곳으로 정식 명칭은 스티어링 휠이다. 자동차 타이어의 진행 방향을 바꾸는데 쓰는 원형 장치로 운전자가 손으로 잡는 부분인 휠의 둥근 부분을 림(Rim)이라 부른다. 스티어링 휠 가운데에는 위험상황을 경고할 때 사용하는 경음기(horn)가 위치한다. 많은 운전자들이 흔히 크락으로 부르곤 하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 콘솔박스(Console Box)
콘솔박스는 센터콘솔이라고도 부른다.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위치하여 변속 레버와 핸드 브레이크를 감싸고 있다. 각종 물품을 보관할 수 있는 수납공간으로 활용한다.

 

✔ 변속레버(Change Lever)

기어 박스의 작동을 조절하는 장치로 자동변속기와 수동변속기로 나뉜다.

 

✔ 핸드 브레이크(Hand Brake)

손으로 조작하는 자동차 제동장치이다. 뒷바퀴와 연결되어 있어 주차 시 주로 사용한다. 흔히 사이드 브레이크라 부르는데 이는 잘못된 표현이다.

 

 

자동차 내부 부위별 명칭_뒷 좌석 

 

✔ 시트 백 포켓(Seat Back Pocket)
앞 좌석(운전석, 조수석) 의자 뒤에 있는 주머니로, 수납공간으로 활용한다.

 

✔ 센터터널(Center Tunnel)
콘솔박스부터 뒷좌석 가운데까지 이어져 위로 솟아오른 공간을 말한다.

 

✔ 어시스트 그립(Assist Grip)
자동차 주행 중 흔들림을 방지하기 위해 조수석과 뒷좌석에 손잡이를 설치하는데 이를 어시스트 그립이라 한다.

 

 

 

 

여태까지 익숙하게 사용했던 용어들이 사실은 잘못된 표현이었거나 아예 어떻게 부르는지도 몰랐다면, 이번 기회를 통해서 제대로 이해하고 사용하자. 기본에 충실하는 현명한 운전자가 되길 바라면서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초보운전자들을 위한 자동차용어 백과사전_실외편!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