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외장관리

장마철 차량관리 필수과정! 자동차 김서림에 대해 옳지 않은 것은?

2019. 7. 4.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자동차 운전자라면 본격적인 여름 장마 기간 대비하여 차량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특히 운전자의 안전한 시야 확보를 위한 자동차 유리창 관리는 필수 점검사항입니다. 그런데 일부 초보운전자들은 뿌옇게 변한 유리창 관리에 있어 김서림과 유막을 정확하게 구분 짓지 못하고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자동차 언어영역을 통해 자동차 김서림에 대해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지문을 읽고, 자동차 김서림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세요.

 

자동차 김서림 방지

 

 1.  자동차 김서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실내외 온도 차이 때문이다.
 2.  자동차 김서림은 자동차 외부 유리면에 발생한 유막현상 때문이다.
 3.  자동차 김서림은 레인OK 김서림방지 스프레이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4.  장마철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두면 자동차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1.  자동차 김서림이 발생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실내외 온도 차이 때문이다. (O)

 

해설: 맞습니다. 차량 내부에 김이 서리는 가장 큰 이유는 자동차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로 인해 습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계절별로 온도 차이가 가장 극명한 여름과 겨울에 김서림이 뿌옇게 일어나는데요. 여름철에는 에어컨, 겨울철에는 히터로 인해 차량 내부에 습기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유리컵에 찬 물을 부으면 컵 표면에 물방울이 생기는 현상과 같은 원리로 생각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마철에도 김서림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이는 차량 바깥쪽 공기가 덥고 습한 반면에 내부는 에어컨으로 인해 공기가 차가워져 유리 바깥면의 습기가 액체로 응결되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2.  자동차 김서림은 자동차 외부 유리면에 발생한 유막현상 때문이다. (X)

 

해설: 틀렸습니다! 몇몇 초보운전자들은 자동차 유막과 김서림 현상의 정확한 원인에 대해 헷갈려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두 가지 경우 모두 유리면의 시야가 뿌옇게 변해 운전자의 운전 시야를 방해하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의 발생 요인은 극명한 차이가 있는데요. 자동차 김서림은 자동차 내외부 온도 차이로 인해 습기가 뿌옇게 발생하는 현상이고, 유막은 물과 유리 세정제로 제거되지 않는 물때, 기름때, 각종 오염물 및 잔여 코팅물이 쌓여서 유리 외부가 뿌옇게 더러워지는 현상입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3.  자동차 김서림은 레인OK 김서림방지 스프레이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다. (O)

 

해설: 맞습니다. 레인OK 김서림방지 스프레이 자동차 내부 유리면에 사용하여 김서림을 방지해주는 제품으로 김서림 제거 외에 유리세정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어 활용도가 높습니다. 한 번만 사용해도 김서림이 발생되는 것을 확실하게 방지해줌으로써 선명한 운전 시야를 확보해주는 제품입니다.

 

 

자동차 김서림 방지

 

 4.  장마철 차량 내부에 신문지를 두면 자동차 김서림을 방지할 수 있다. (O)

 

해설: 맞습니다. 신문지는 습기를 빨아들이는 효과가 있어 일상생활에서 신발 속에 넣거나, 옷장 바닥에 깔아 활용하곤 하는데요. 같은 원리로 차량 내부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두면 습기로 인한 김서림 현상을 일정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 무더위와 장마철을 대비하여 자동차 유리창을 관리하고, 안전운전하시길 바랍니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