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알고 보면 쉬운 자동차 타이어 셀프 점검&관리법!

2019. 6. 21.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여름철 뜨거운 한낮의 온도로 인해 도로면 온도가 가파르게 상승하면 도로 위 자동차도 온도 변화에 민감해집니다. 특히 지면과 유일하게 직접 맞닿는 타이어는 온도 변화에 가장 취약하기 때문에 주기적인 점검과 관리는 필수인데요.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를 통해 한 여름 자동차 타이어를 똑똑하게 관리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더운 여름철, 한낮의 아스팔트 온도는 50도가 넘는다. 그렇기 때문에 여름철 장거리 주행 및 휴가 계획을 세우고 있다면 타이어 점검은 필수다. 자동차 타이어는 다른 부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교체주기가 길어서 관리에 소홀하기 쉬운 부품 중 하나로,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제대로 관리를 못하는 경우가 있다. 똑똑하게 타이어를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을 알고 싶거나 혹은 타이어 관리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다면 주목하라!

 

 

 

타이어 점검, 이것만은 꼭 알고 가자!

 

◈ 타이어 공기압 체크
모든 타이어는 주행 안전성과 차량 연비, 내구성 등을 고려하여 적정 공기압이 정해져 있다. 즉, 각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제대로 유지하는 것이 타이어 관리의 핵심 포인트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시간에 따라 조금씩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인 현상이므로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관리해줘야 한다.

 

차량 종류에 따라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다르며, 육안으로는 식별하기 어려우므로 계기판 TPMS를 확인하거나 TMK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TPMS(타이어 공기압 경보장치)는 타이어 공기압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경고등으로, 4개 타이어 중 하나라도 공기압 이상이 생길 경우 점등된다. 또한 차량 트렁크에 있는 TMK(Tire Mobility Kit, 타이어 리페어 키트)로 공기압을 체크할 수 있다. (차종에 따라 비치되어 있지 않을 수도 있음)

 

일반적으로 가까운 주유소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셀프 주입기를 이용하여 공기압 주입이 가능하다. 주입기에 차량에 맞는 적정 공기압을 입력한 후 주입을 하면 간단하게 충전이 가능하다. 만약 실수로 공기압을 초과로 주입하더라도, 기계가 알아서 공기를 빼내어 초보운전자도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차량 트렁크에 공기압을 보충할 수 있는 TMK(Tire Mobility Kit, 타이어 리페어 키트)가 있으므로, 비상시에는 설명서를 보고 직접 주입할 수 있다.

 

 

◈ 타이어 마모도 체크
차량 운전을 하면 할수록 자연스레 타이어 표면이 마모된다. 타이어가 마모 정도가 심할 경우, 제동력이 저하되어 차가 미끄러지기 쉬우므로 한여름 장마철과 겨울에는 특히 주의해야 한다. 타이어 공기압 점검과 달리 타이어 마모도는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해 초보 운전자도 쉽게 관리할 수 있다.


타이어 측면 상단을 보면 삼각형으로 표시된 부분이 있다. 이 표시를 따라 위쪽으로 올라가면, 타이어 홈 사이 일정한 두께로 돌출되어 있는 부분을 찾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타이어 마모 한계선! 100원짜리 동전 하나만 있으면 타이어 마모 정도를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동전을 이순신 장군 그림이 보이도록 한 후 거꾸로 타이어 마모 한계선에 꽂아보자. 감투가 안 보인다면 이상 없음! 감투가 반 이상 보일 경우 타이어 교체가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간단하지만 깔끔하게 타이어 세차하는 방법



타이어는 자동차 부품 중에서도 가격대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관리법 숙지를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오랜 시간 도로를 달리며 각종 흙먼지와 철분으로 인해 까맣게 변한 자동차 휠! 제대로 청소를 하지 않을 경우 부식이 발생하므로 반드시 청소해줘야 한다. 자동차 시동을 끄고 차량을 어느 정도 식힌 후, 휠크리너를 분사한다. 휠 오염물 제거가 끝나면 고압수를 뿌려 씻어내면 간단하게 청소가 끝난다.

 

크리스탈 휠크리너는 모든 알로이 휠(알루미늄 휠)에 사용 가능한 철분제거 휠크리너다. 철분제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색상 변화로 세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증점 타입 세정제로 흐르지 않고 오염물을 제거하는 뛰어난 세정력을 자랑하는 제품이다.

 



자동차 휠 세정제로 휠의 철분까지 깔끔하게 제거했다면, 타이어 전용 광택 및 보호제를 사용하여 타이어를 보호해주자. 크리스탈 타이어코트는 한번 코팅만으로 타이어의 깊은 광택을 유지해주는 제품이다. 또한 360도 타겟 분사가 가능한 스프레이 형태로 간단하면서 효율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