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CAR

기능부터 관리법까지! 자동차 시트에 대한 모든 것

2019. 5. 13.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차량 운전을 할 때 우리의 몸과 가장 오랜 시간, 넓게 맞닿아 있는 곳은 '자동차 시트'입니다. 시트는 주행 시 승차감을 좌우하는 부분이자 운전자의 편의와 안전, 그리고 건강에도 직결되어 있는데요. 오늘은 불곰의 자동차 일기를 통해 자동차 시트의 기능부터 소재별 관리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의 컨디션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 시트다. 최근에는 다양한 자동차 시트가 개발되어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주는 것은 물론 안정적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렇다면 자동차 시트에는 어떤 다양한 기능과 종류가 있을까?

 

 

자동차 시트의 다양한 기능


자동차 시트는 단순한 의자라고 할 수 없다. 시트는 추운 날씨에 온열 기능을 통해 운전자의 몸을 따뜻하게 해주기도 하고, 사용자의 설정에 따른 위치 및 각도를 조절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 나날이 진화하는 자동차 시트의 특별한 기능을 더 알아보자.



열선 시트&통풍 시트

열선을 설치한 열선 시트는 한겨울에도 운전자의 몸을 따뜻하게 유지시켜 운전을 할 수 있게 해주며, 차량 내 습기 제거에도 도움이 된다. 반면 통풍 시트는 시트 내부에 팬을 장착해 공기를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차량 내 습기와 운전자의 땀 발생을 방지하고 쾌적한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끔 도와준다. 



◈ 액티브 헤드레스트 시트

액티브 헤드레스트는 차량 충돌 시 감지 센서가 충격량을 감지하여 헤드레스트를 앞으로 움직이게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운전자의 목이 뒤로 젖혀지는 것을 방지하고 경추 골절 상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 



전동시트

예전에는 시트 조절을 하려면 직접 시트 하단에 있는 조절기를 사용해 각도와 위치를 조절해야 했지만, 요즘 나오는 전동시트는 버튼 하나만 누르면 자동으로 시트의 각도와 위치가 조절된다. 전동시트는 파워시트라고도 불리며 유압 또는 전기 모터를 가동하여 자동으로 조절해주는 방식이다.

 

 

자동차 시트의 종류와 관리 방법


직물 시트

직물 시트는 가격이 비교적 저렴하고 땀 흡수능력이 뛰어나다. 하지만 오염에 취약한 편이라 세균 번식이 쉽고 악취가 날 우려가 있으며, 먼지 및 진드기로 인해 호흡기 질환이 유발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 직물 시트는 전용 클리너로 오염물을 바로 닦아주고 평상시 차량용 청소기 등으로 먼지를 제거하여 청결하게 유지하도록 하자.


 


가죽 시트

가죽 시트의 장점은 뛰어난 내구성과 비교적 오염에 강한 점, 그리고 몸에 착 감기는 듯한 편안한 승차감을 꼽을 수 있다. 하지만 고온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가죽에 주름과 갈라짐이 생길 뿐만 아니라 탈색이 될 수도 있는 단점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무더운 여름, 장시간 햇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반드시 가죽 전용 클리너를 이용해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줘야 한다.

 



 


자동차 시트는 운전자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 하나다. 따라서 자동차 시트의 기능에 대해 잘 알아보고, 본인에게 잘 맞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을 통해 운전자의 건강과 사고예방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하도록 하자. 오늘 불곰의 자동차 일기 끝!






관련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