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VE MY CAR/외장관리

겨울철 자동차 와이퍼 교체와 지속적인 관리는 필수!

2018. 12. 27. 07:00


안녕하세요, 불스원입니다.

날씨가 추워질수록 자동차에 대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상태를 체크하고 타이어, 부동액 및 워셔액을 교체하는 관리 방법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겨울을 대비할 수 있는데요. 의외로 많은 운전자분들이 겨울철 와이퍼 관리에 대해서는 관리가 소홀한 경우가 있습니다. 와이퍼가 얼어붙어 버리거나, 교체시기를 놓쳐 성능이 저하되기 전까지 말이죠. 오늘은 추워지는 날씨에 대비해, 겨울철 와이퍼 관리와 와이퍼 교체시기에 대해 함께 알아볼까요?




눈이 내리는 날이면 가장 바쁘게 움직이는 것은, 바로 자동차 와이퍼입니다. 특히 시야 확보가 어려울 정도로  쏟아지는 폭우나 대설이라면, 와이퍼의 역할은 더욱 중요해지는데요.



때문에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위해서라면 깨끗한 시야를 확보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성능이 저하된 오래된 와이퍼를 사용하던 중 갑자기 제대로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도로 위에서 난처한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주기적으로 와이퍼를 관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성능이 저하된 와이퍼는 꼭 교체를 해야 하는데요. 눈길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해 도로 위에 뿌려놓은 염화칼슘이 차에 튀는 것과, 추운 날씨로 인해 생긴 성에를 제거하기 위한 와이퍼의 밀착력과 내구성은 정말 중요합니다. 차량의 와이퍼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차량 유리에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자동차 와이퍼는 교체가 필요한 시점은 언제일까요? '조금만 더 사용하자'라는 마음은 뒤로하고, 내 자동차 와이퍼의 교체시기가 다가왔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보세요!



첫째, 와이퍼가 작동할 때 나는 소음과 떨림 현상을 포함하는가. 둘째, 유리 위로 떨어진 물이나 눈, 이물질이 잘 닦이지 않고 와이퍼의 끌림 현상이 나타나는가. 셋재, 와이퍼 작동 시 튕김 현상이 있는가. 


이 모든 사항이 나의 와이퍼와 비슷하다면, 교체 신호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주기에 맞춰 와이퍼를 교체했다 하더라도 관리가 되지 않는다면 와이퍼의 수명은 짧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추운 날씨로 인한 결빙 현상 등으로 좀 더 신경 써야 할 부분 많아지는데요. 그렇다면, 겨울철에는 와이퍼를 관리를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겨울철 와이퍼 관리, 첫째! 눈이 오는 날, 외부 주차를 하게 됐다면 밤 사이 와이퍼가 유리와 함께 얼어붙을 수 있습니다. 눈으로 인해 와이퍼가 짓눌려 형태가 변형될 위험도 있는데요. 와이퍼를 세워둔 채 주차를 한다면 와이퍼의 변형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와이퍼 관리, 둘째! 와이퍼가 꽁꽁 얼어붙은 상태에서 무리하게 작동하면, 와이퍼의 모터나 날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차량 주행 전, 전면 유리 쪽 히터를 틀어서 서서히 해동될 수 있도록 기다려 주세요. 




와이퍼를 교체할 때에는 와이퍼의 밀착력과 발수력, 내구성 등이 모두 우수한 제품으로 고르는 것이 좋은데요. RainOK 메탈윙 하이브리드 발수 와이퍼 국내 유일의 메탈 하이브리드로 우수한 밀착력과 4개의 관절 프레임으로 차 유리를 깨끗하게 닦아주는 우수한 제품입니다.



지금까지 겨울철 자동차 와이퍼 교체시기와 적절한 관리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아차'하는 사이에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도로 위에서 보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 꼭 와이퍼를 주기적으로 교체하고, 잘 관리하시기 바랍니다!








관련글